경북교육청은 14일부터 4일간 전라남도 일원에서 열리는 ‘제18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11개 종목, 139명의 선수단이 참가한다고 13일 밝혔다.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는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에게 체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장애 학생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 사회통합, 다양성의 존중과 포용성 함양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대회로서 올해 제18회째를 맞고 있다. 경북 장애 학생 선수단은 이번 대회에 농구, 디스크골프, 수영 등 11개 종목에 총 139명(선수 80명, 임원과 지도자 59명) 이 참가하며 특수학교에서 선수 61명, 일반 학교 특수학급에서 선수 19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그동안 경북교육청은 특수학교와 일반 학교 특수학급의 장애 학생 선수들에게 훈련 예산을 지원하고, 종목별 선수 선발과 강화훈련을 추진하며 장애 학생 체육 꿈나무를 키워왔다. 또 이번 전국대회에 참가하는 80명의 장애 학생 선수들에게 학생당 4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했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해당 종목의 전문가 선생님에게 지도받을 수 있도록 특수학교 운동부에 종목별로 2300여 만원의 운영비와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겨울방학 동안 동계 강화훈련을 위해 특수학교 8교와 일반 학교 특수학급 18교에 총 2100여 만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한편 경북 장애 학생 선수들은 지난해 울산에서 개최된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서 총 54개의 메달을 획득해 역대 최고의 성적으로 전국 6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특히 역도에서 25개, 육상에서 19개의 메달을 얻어 경북 학생들의 뛰어난 기량을 자랑하기도 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우리 장애 학생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맘껏 발휘하며 꿈을 펼치고, 다양한 체험과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13일 2023년에 중증장애인생산품을 전년보다 9억 9908만원(0.29%) 많은 30억 3500만원(1.28%)을 구매함으로써 중증장애인생산품 법정 의무구매 비율인 1%를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제도는 경쟁 고용이 어려운 중중장애인을 고용하는 생산시설의 생산품·용역·서비스를 공공기관이 연간 총구매액의 1% 이상을 우선 구매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로서 취약계층인 중증장애인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여 직업 재활을 돕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달 보건복지부가 공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증장애인생산품 총구매금액 기준으로 경북교육청이 17개 광역 교육청 중 서울과 인천에 이어 상위 3번째 기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 단위 교육청 중에서는 중증장애인생산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교육청은 올해도 각급 기관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선 구매 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구매 우수 기관(학교)에 대해 교육감 표창 수여, 매월 학교(기관)별 구매실적을 분석해 독려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또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행정사무 감사 등을 통해 지속해서 지역 업체 이용 활성화를 당부하고 있고, 특히 경북 내 장애아동들의 향후 근로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경북지역의 장애인생산품 구매를 주문하고 있어 경북교육청은 올해 지역 내 장애인생산품의 우선 구매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장애인생산품 구매를 통해 사회적 약자의 직업 재활에 이바지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일이다”라며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생산품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우선 구매가 더욱 확대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13일 제43회 스승의 날을 맞아 경산 하양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해 ‘1일 교사’로 나섰다. 임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에 힘쓰는 선생님들을 격려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하양여자고등학교 2학년 18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삶의 힘이 되는 시’라는 주제로 강당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방법, 진정한 행복의 의미, 스토리가 있는 삶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미래 삶의 원동력은 모든 학생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세상에 도전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삶의 힘을 갖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학생들과 함께 시를 낭송하고 교사 시절 경험했던 이야기를 나누며 50여 분 동안 유쾌하게 특강을 진행했다. 한편 이번 교육감 참여 수업은 학생들이 평소 선생님의 가르침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학생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하며 선생님이 긍지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좀 더 편안한 환경을 만들고, 학생·교사·학부모가 서로 존중하는 조화로운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천종복)은 2024. 5. 9.(목)에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과 함께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국민건강증진법’개정으로 인한 학교주변 30m이내 금연구역 확대(24. 8. 17.부터 시행)를 알리고 지역주민에게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 가치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포항교육지원청은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5월 한달간을 학교흡연예방사업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여 포항여자중학교, 포항제철중학교 등 학교와 포항시보건소 합동으로 흡연예방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현정 평생교육건강과장은 “지역주민에게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이들의 건강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어른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9일 본청 연화관에서 창의융합 교사연구회 운영 담당자 99명을 대상으로 2024년 창의융합 교사연구회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교사연구회 운영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업·참여·공유 능력 함양과 이공계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 융합(STEAM), 발명·메이커, 수학, 영재, 정보, 디지털 교육 분야의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도 교육청 담당 장학사의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후 분야별로 모든 연구회가 활동 계획을 발표했으며, 연구 과제 수행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로 진행됐다. 특히 2024년 창의융합 교사연구회 사업은 공모를 통해 과학교육 20팀, 융합교육(STEAM) 5팀, 발명·메이커교육 16팀, 수학교육 13팀, 영재교육 2팀, 정보교육(자료개발) 9팀, 정보교육(캠프 운영) 25팀, 디지털 교육 9팀 등 총 99팀을 선정해 연구회별로 6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또한 각 연구회는 오는 12월까지 해당 분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축제, 캠프 등 다양한 형태로 현장에 적용한 다음 개발한 자료를 창의 융합 성과공유회에 전시·시연하고 일선 학교에 보급하게 된다. 한편 활동 계획 발표에 참여한 마성중학교 정모 선생은 “창의융합 교사연구회는 이공계 분야에 열정이 넘치는 선생님들의 모임이다.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며, 전문성을 키울 수 있어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한 참신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사들의 활발한 자기계발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꽃피우게 하는 밑거름이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함께 탐구하는 환경 조성을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청도교육지원청은 지난 9일 초·중·고 교장선생을 대상으로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자연 속 야생화 이야기'이라는 주제로 자유학기제 및 체험중심 인성교육 연수회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회는 지역에서 사람의 보호를 받지 않고 자연 상태 그대로 자라는 자생식물로 미니 분재를 만드는 체험을 했다. 이후에 학교 및 지역 교육 현안과제에 대한 논의를 하며 참여·소통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심리·정서안정 치유에 도움을 주고, 협력적 네트워크를 마련 하고자 했다. 이시균 교육장은 “초·중·고 교장 연수로 자율, 참여, 소통의 학교문화를 확대하고 관리자 인식을 제고하며 지원청과 학교 간의 신뢰 기반 소통이 강화돼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가 잘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ㅍ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1일 시교육청 행복관에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적용되는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교육부가 지난해 12월에 확정 발표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공신력 있는 최신 대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 목동고 박성현 교사가 강사로 나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의 이해(2022 개정교육과정 적용, 통합형ㆍ융합형 수능 과목체계 도입, 고교 내신 5등 체제 개편 등), △2028학년도 대입 대비 방향 및 준비 전략 등을 중심으로 강연을 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특히 내년부터 2022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됨에 따라 새롭게 바뀌는 대입제도에 대한 중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해 설명회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진행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2028 대학입시는 2025년부터 적용되는 고교학점에 맞춰 수능 및 내신 평가방식에 많은 변화가 이뤄진다”면서 “이번 설명회를 통해 우리 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고등학교 진학 후 자신의 진로 방향에 맞는 맞춤형
DGIST와 대구광역시는 지난 10일 ‘대구광역시청 산격청사’에서 ‘ABB 글로벌 캠퍼스 건립 및 ABB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디지털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지역과 대학이 협력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DGIST ABB 글로벌 캠퍼스’ 건립으로 지역 ABB 산업을 육성하고, 나아가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성사됐다. 대구광역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ABB 글로벌 캠퍼스 건립 및 부지조성에 관련한 행정지원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으며, DGIST는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 조성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ABB 글로벌 캠퍼스를 통한 디지털 초격차 인재양성과 글로벌 산학협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DGIST 이건우 총장은 “DGIST ABB 글로벌 캠퍼스 건립은 DGIST의 전략사업으로 기관의 ABB 관련 연구 분야를 집적화하고, 지역 산업 및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해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식을 바탕으로 ABB 글로벌 캠퍼스를 성공적으로 구축 및 운영해 DGIST가 지역산업 발전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관의 역량을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이번 ABB 글로벌 캠퍼스 건립을 계기로 수성알파시티를 지방의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기업·대학·인재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는 글로벌 디지털 혁신 거점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DGIST는 지역 ABB 산업 발전 및 인재양성을 위해 도심형 캠퍼스인 ‘DGIST ABB글로벌 캠퍼스’를 구축해 △초격차 ABB 인재 양성 △ABB 핵심기술 연구 △글로벌 산학협력을 이뤄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핵심 신성장 동력 창출 뿐만 아니라, 타 산업 디지털 혁신의 촉매제 역할을 수행해 국가 디지털 산업의 발전을 견인한다. 또 지속적 발전으로 해외 협력형 디지털 핵심기술을 확보해 기관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8~10일까지 울릉도와 독도 일원에서 2024년 교육공무직원 현장 체험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교육공무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울릉도와 독도 체험을 통해 올바른 역사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대상자는 소속 기관(학교)과 교육지원청의 추천을 받아 조직 내 귀감이 되고 업무추진에 이바지한 공이 큰 조리원과 교무실무사 등 32명의 교육공무직원이 선정됐다. 연수는 독도박물관 견학을 통해 역사를 배우고 직접 ‘우리의 땅’ 독도를 밟으며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연수 과정에서 타 기관(학교) 소속 동료들과 업무 관련 정보를 나누는 소통의 시간도 마련됐다. 정종희 학교지원과장은 “아름답고 소중한 우리 땅 울릉도․독도에서의 현장 체험 연수를 통해 교육공무직원의 사기와 직무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10일 안동꿈빛유치원과 풍천풍서초등학교. 풍천중학교 등 도청 신도시 통학로 일대에서 학생과 학부모,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스쿨존 청렴 캠페인’을 펼쳤다. 지역사회 청렴 문화 확산과 더불어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실시한 이번 캠페인은 경북교육청 감사관과 소속 직원, 경북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 학교 녹색어머니회원 등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 등교 시간인 오전 8시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됐다. 특히 캠페인 참가자들은 지역사회 청렴 확산을 위해 다가오는 스승의 날과 관련해 알아야 할 청탁금지법 등의 내용을 담은 청렴 홍보물을 배포하고, 교통안전 피켓 등을 활용해 스쿨존 내 주정차 금지, 횡단보도 앞 일시 정지 안내 등 등굣길 교통안전 지도를 함께 시행하며 학생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김봉갑 감사관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청렴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도민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을 통해 더욱 청렴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9일 구미 호텔금오산에서 2024학년도 진학 및 취업 교육 우수 고등학교 시상식을 개최했다. 표창 대상교의 교장과 공로자 30여 명을 초청해 진행한 이번 시상식은 2024학년도 진학 및 취업 교육에서 우수한 실적을 낸 고등학교를 선정·격려해 교육 현장의 사기를 높임과 동시에 우수 교육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표창 대상교는 ‘진학 교육’과 ‘취업 교육’ 분야로 나눠 진행된 공모에서 학교의 교육 실적을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일반계 고등학교와 특수목적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진학 교육’ 부문에서는 경산여자고등학교, 경북과학고등학교, 오상고등학교(구미), 포항동성고등학교, 김천여자고등학교, 성의고등학교(김천), 성주고등학교, 영광여자고등학교(영주), 영동고등학교(김천) 등 총 9교가 선정됐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취업 교육’ 부문에서는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금오공업고등학교(구미), 포항과학기술고등학교, 경주정보고등학교, 신라공업고등학교(경주), 한국미래산업고등학교(영주) 등 6교가 선정됐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최우수 교로 선정된 경산여자고등학교와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의 사례 발표를 통해 우수 교육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리 경북의 학생들이 진학과 취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는 만큼 현장의 우수 교육 사례를 발굴하고 일반화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10일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원단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했다. 이번 연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단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이번 연수에 앞서 현장의 업무 담당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을 사전에 조사하고, 이에 대해 담당 장학사가 직접 답변하는 방식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궁금증을 함께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한편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언어·수리·디지털 등 기초 소양 강화, 현장의 자율성 강화,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 강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 등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혁신을 통해 새로운 교육환경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으로 2025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된다. 따라서 경북교육청은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교육과정 문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원단’ 53명을 구성해 학교별 컨설팅을 통해 2025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 과정에서의 어려움 해소를 지원한다. 또 고교 신설 선택과목 연수와 통합사회·통합과학 교원 연수, 수학·영어·정보 교사 대상 AIDT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통해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모든 교원이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생들이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주도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
의성군 구천초등학교가 지난 9~10일까지 단밀초등학교와 함께 수도권 체험학습으로 문화탐구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현장체험은 구천초 3,4,6학년 7명과 단밀초 5,6학년 3명이 참가해 1일차에는 여의도 현대백화점, 국회의사당, 국회박물관 등 체험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또한, 2024년도 작은학교 경북형 공동교육과정 프로젝트는 이후 홍대로 이동해 윤형빈소극장에서 개그콘서트 프리뷰를 관람하는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이어서 2일차에는 작은 학교 학생들은 경복궁을 견학하고 동대문시장 신평화페션타운에서 경제활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각 프로그램별로 학생들이 문화와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고 동료들과 협력해 과제를 해결하는 문화탐구학습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회견학에서 지역의 박형수 국회의원 측의 지원을 통해 국회사랑채와 강변서재를 둘러볼 수 있도록 친절한 안내가 뜻깊은 체험이 됐다는 평가다. 이를 통해 구천초 학생들은 가상 국회의원이 돼 발의된 법안에 대해 추가 토론과 의결권을 행사해 법안을 통과시킨 체험의 기회도 가졌다. 이밖에 학생들은 수도권 현장체험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운 가치들을 현장을 체험하며 소통과 협력 등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보는 체험에 관심을 끌었다. S모(구천초, 6)학생은 "국회의원이 활동하는 장소를 직접보고 우리를 대표해 각종사항을 다수결의 투표를 통해 해결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정찬명 구천초 교장은 "앞으로 농촌의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많은 도시문화체험기회를 제공해 그들의 견문을 넓히면서 현장체험 준비 등 적극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진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지난 9일 죽변초등학교에서 ‘2024학년도 울진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집단상담 공개보고회’를 개최했다. 지역 초등학교 교장(감), 상담업무담당자들 각 지역의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회원을 포함해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번 공개보고회는 집단상담 실시 현장을 공개 참관함으로써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평가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죽변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개의 조로 나눠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며 서로에 대한 배려를 통해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주제로 집단상담 시연을 현장에서 공개함으로써 집단상담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를 가졌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친구들을 좀 더 알게 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돼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친구들과 더 친해지고 관계가 좋아져서 기쁘고 한마디로 최고였다”고 전했다. 황석수 교육장은 “이번 집단상담 현장 공개보고회를 통해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기여하고 있음을 격려하며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을 통해 울진지역 학생들의 복지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울진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는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력 제고의 일환으로 학생상담봉사자연합회와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울진 관내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지원 및 건강한 마음 성장을 지원하고자 한다.
경북교육청은 학생 자살‧자해 등 학생들의 마음건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후속 조치들을 신속하고 발빠르게 이어가고 있다.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우울‧불안 증가로 인한 학생 자살(시도)‧자해 등 마음건강의 적신호를 해결하기 위해 2024년 학생 마음건강 위기지원단을 확대‧조직해 운영한다. 현장지원단은 마음건강 위기학생이 있는 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현장 방문 컨설팅으로 교장‧교감 38명, 전문상담교사 28명, 총 66명으로 구성된다. 자살·자해 예방 프로그램과 위기 사안처리 지원, 교사 대상 학생 상담 역량강화 및 Wee클래스 운영 지원으로 학생 자살(시도)·자해를 예방하고 위기발생 시 빠른 회복을 통한 학교 정상화를 위해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현장지원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9일과 10일 이틀간 포항 라한호텔에서 ‘2024년 학생 마음건강위기 현장지원단 연수회’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위기 학생에 대한 조기 발견과 실질적인 대응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전문가 특강, 컨설팅 실습, 모의 토의, 사례 나눔 으로 구성돼 컨설턴트들의 컨설팅 역량을 극대화했다. 전문가 특강으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윤진 부장의 학생 자살예방의 실제적 지원 방안, 도교육청 학생생학과 김유경 장학관의 경북 마음건강 종합대책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 또한 경북교육청 생명사랑센터 총괄 본부장인 영남대학교의료원 전문의 서완석 교수의 참여형 실습과 모의 토의로 컨설팅 역량을 강화했으며, 위기 사례 나눔을 통해 현장지원단의 역할을 제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위기학생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위해 2024년 학생 정신건강 위기 전담팀을 신설했으며, ‘학생 마음건강 위기지원 종합대책 Project HOPE’를 처음으로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김종현 학생생활과장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위기관리를 위한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활성화해 학생 자살·자해를 예방하고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9일 ‘2024년 특수학급 교실 리모델링 및 공간 혁신 사업’ 대상으로 초 14교, 중 10교, 고 3교 등 총 27교 33학급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수학급 리모델링 및 공간 혁신 사업은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환경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장애 특성과 유형, 학습 요구 등을 고려한 무장애 통합 놀이공간, 심리안정 공간, 배려 공간 등의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 학교 선정에는 바닥과 천장 공사, 벽면 수납장 공사 등 노후 학급으로 환경개선이 시급한 학교, 교실 공간이 좁아서 교내 이동·통합·확장의 필요가 있고 휠체어 이동 출입문 공사 등이 필요한 학교, 사업 신청 사유와 활용계획이 구체적이며 실효성이 있는 학교 등의 여건이 고려됐다. 선정된 학교에는 교실 리모델링 공사의 규모, 학교의 여건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유형, 신청 금액 등을 고려해 교실당 4000만원 이내의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2021년 하반기부터 특수학급 환경개선 사업에 선정된 학교의 특수교사들이 참여하는 ‘특수학급 환경개선 지원사업 밴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기존 획일화된 교실에서 벗어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재탄생한 학교들의 3년간의 우수사례를 집대성해 사진으로 공유하며 소통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특수학급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장애 학생의 학습권과 사회 적응력을 높이겠다”라며 “장애와 비장애 구분 없이 쾌적하고 따뜻한 교실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2024년도에는 유아의 전인 발달과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을 위한 ‘유·초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을 지난해보다 25개 팀이 늘어난 80개 팀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유·초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은 초등학교 취학 직전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초 연계 특색과정을 운영하고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원활한 전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유치원과 연계 초등학교 55개 팀을 운영한 데 이어, 올해는 80개 팀을 선정해 5억44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운영한다. 이음학기 준비기간인 1학기는 이음학기 운영 계획 수립과 유치원·초등학교 교원 간 공감대 형성, 교원 학습공동체 구성과 운영을 통해 상호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과정의 연계 방향을 설정한다. 이음학기 운영 시기인 2학기에는 공동 행사와 체험학습, 방문과 교류 프로그램 운영 등 유·초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일상생활 속 적응력을 증진 위한 시설과 공간 공유, 교원의 공동 역량 강화, 학부모 인식 개선 등을 통해 이음교육을 실천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이음학기 활성화와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현장 교원과 교육전문직 등 20명으로 현장 컨설팅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생애 모든 단계의 전환기 과정은 중요하며, 특히 학교급 간 원활한 전이를 위해서는 촘촘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라며 “이음학기 시범유치원 운영으로 유·초 협력적 연계 사례를 발굴하고 교육공동체 협력과 연대를 통해 이음교육이 현장에 안착
영주교육지원청은 최근 영주발명교육센터에서 초.중 46팀, 92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42회 경북도청소년과학탐구 영주시 예선대회를 개최했다. 9일 영주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올해는 융합과학 종목이 주어진 재료가 아닌 디지털 도구(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협업과 소통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산출물을 기획.제작.발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과학토론 종목은 기존대로 주어진 논제로 예선 및 결선에서 팀별 열띤 찬.반 토론을 거쳐 최종 우승팀을 선발했다. 이번 대회에서 학생들은 ChatGPT, Microsoft Bing, 미리캔버스 등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산출물을 발표하면서 과학적 사고력은 물론 디지털 역량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탐구토론 종목에서는 상대편의 발표에 대응하는 날카로운 질문과 논리적인 반박이 이어지면서도 상호 존중하는 토론 태도를 보여주었다. 전태영교육장은 "매년 열리는 과학대회는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과학적 상상력과 탐구력을 함양해 미래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개최된다"며 "이 대회가 경쟁을 넘어 팀원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과학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와 경험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종목.부문별로 우승한 초.중 4개 팀은 영주시 대표로 도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경북도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는 지난 8일 도 교육청 웅비관에서 시·군 협의회장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를 열고 2024년 협의회 회장 등 임원을 선출했다. 임원 선출 결과 협의회 회장에는 최대명 영주협의회장(영광고등학교 위원장), 수석부회장에 김종민 울진협의회장(울진남부초등학교 위원장), 부회장에 이승욱 포항협의회장(대동중학교 위원장)과 최일성 청송협의회장(도평초등학교 위원장), 사무국장에 도명흠 문경협의회장(점촌고등학교 위원장), 재무 이사에 김민욱 구미협의회장(구미왕산초등학교 위원장), 감사에는 서영진 안동협의회장(안동초등학교 위원장)과 한상우 예천협의회장(예천중학교 위원장)을 각각 선출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2024년도 연간 일정과 활동 계획을 협의했으며, 학교운영위원의 역할과 권한, 기능 확대 방안과 지역협의회 운영 활성화 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 최대명 회장은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 현장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디딤돌의 역할을 하겠다”라며 “앞으로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가 앞장서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 간의 소통에 힘쓰겠다”라고 다짐을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9일 지난달에 시행한 2024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합격자를 도 교육청 홈페이지(http://www.gbe.kr)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1220명의 지원자 중 1105명이 응시해 872명이 합격했으며, 평균 합격률은 78.91%이다. 응시 분야별 합격자는 초졸 66명(합격률 91.67%), 중졸 152명(합격률 80.00%), 고졸 654명(합격률 77.58%)이다. 최고령 합격자는 초졸 검정고시에 응시한 금모(여, 79세)씨, 중졸 검정고시에 응시한 김모(여, 79세)씨, 고졸 검정고시에 응시한 류모(여, 77세)씨이며, 최연소 합격자는 초졸 박모(남, 11세)씨, 중졸 안모(남, 12세)씨, 고졸 우모(여, 13세)씨이다. 합격증서는 9일부터 20일까지 시험 응시 지역인 포항·안동·구미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하며, 이후에는 도 교육청에서 교부한다. 응시자 개별 성적은 9일부터 20일까지 도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으며, 합격증명서와 과목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는 9일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 행정실과 도 교육청, 교육지원청 민원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나이스 대국민서비스(https://www.neis.go.kr)를 통해서도 전국 어디에서나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합격자 발표에 따른 문의 사항은 도 교육청 홈페이지 ‘정보마당/시험정보/검정고시’ 란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중등교육과 학사고시담당(054-805-338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