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스럽게도 경북이 여전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귀농 인구를 유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위기가 심화되는 현실 속에서, 경북이 '귀농 1번지'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지역의 생존과 미래를 지키는 희망의 청신호로 평가될 수 있다. 하지만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지난해 경북의 귀농 가구 수는 전국적인 귀농 감소세에 따라 1537가구로, 전년보다 약 20% 가까이 줄었다. 반면 귀촌 인구는 소폭 증가해 희망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선 귀촌 후 귀농’이라는 최근 흐름의 반영일 뿐, 실질적인 정착 여부는 여전히 과제로 남는다.
이재명 정부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체코 원전 수출의 주역인 김정관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을 지명하면서, 원전 산업 재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탈원전 기조를 앞세웠던 전임 정부와는 분명한 정책적 선긋기로 읽힌다.
경북이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결정적 전환점을 맞고 있다. 포스텍이 미국 하버드대와 손잡고 ‘대규모 양자 얽힘 연구센터’ 설립에 나선 데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양자과학기술 글로벌파트너십 선도대학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223억원을 포함한 총 237억여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단순한 연구개발 사업을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기술 생태계를 지역에 뿌리 내릴 수 있는 기회다.
한반도는 더는 ‘온대기후’에 속한 지역이 아니다. 포항을 비롯한 경북지역과 대구 도심이 연일 35℃를 넘는 폭염에 휩싸이며, ‘아열대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단순히 여름이 길어졌다는 수준을 넘어서 산업현장과 일상, 도시 구조 전반을 흔드는 위기다. 폭염은 이제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자, 미래세대를 대비한 국가 차원의 전략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 기반의 산업단지와 건설 현장은 극한 환경 속에서 연일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냉방 장비와 아이스조끼, 휴식제도 등의 대책이 속속 도입되고 있으나, 영세 사업장이나 소규모 기업들은 여전히 기본적인 대응조차 어렵다.
1970년 낙동강 최상류에 제련소 가동 50년, 1991년 대구 낙동강 페놀 사고 30년, 2012년 4대강 보 준공 10년, 지금 낙동강은 마지막 숨통이 끊어지는 죽음의 DEADLINE에 걸려 있다. 지난해보다 한 달이나 빨리 녹조경보가 발령되었다. 대구지역 1단계, 부산지역 2단계 등 10년 동안 폭발적인 증가로 이제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지금 농촌은 농번기이며 과일 수확 철이다. 경운기 등 농기계의 통행량이 증가하다 보니 이에 따른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이 정부의 추경안에서 전액 삭감되자, 포항을 비롯한 경북과 동해안권 지역의 민심이 들끓고 있다. 예산이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 축하 국민지원금과 내년도 지방선거를 겨냥한 포퓰리즘적 지원금으로 전환되기 위해 삭감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의힘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시민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과 포항지역위원회는 맞불 성명을 내며 해당 사업이 정치권의 정쟁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정치적 공방이 아니라 실질적인 예산 확보에 나서는 것이다.
6월부터 시작된 산딸기와 복분자 수확은 삼복더위 속에서도 여전히 끝이 보이지 않는다. 수확이 끝났다고 일이 끝난 건 아니다. 구초를 자르고, 자른 가지는 모아 치워야 하며, 수명이 다한 가지는 뽑아내고, 뿌리까지 캐어내야 한다. 음식을 만드는 것보다 설거지가 더 귀찮듯, 열매를 따고 난 뒤의 뒷정리는 장아지매의 손마디를 더 아프게 한다.
대구 수성구는 전통과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 시민의 삶과 예술이 자연스럽게 만나는 공간을 지향해 왔다. 특히 도시철도 6호선의 연장과 신천 수변 공간의 재정비가 본격화되면서, 문화예술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마주하고 있다. 6호선은 연호지구, 대공원, 신천 일대와 도심을 촘촘히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자리잡아 주민과 방문객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이는 지역 상권과 문화시설 활성화에 긍정적인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다.
이제 우리모두가 우려하고 걱정하는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됐다. 기상청은 올 장마는 7월 말까지 이어지고 장마 기간 많은 비와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며 6월 25일(수)은 북괴의 남침으로 일어난 6.25전쟁 75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날이 가까이 오면 어머니께서 내가 어릴 때 늘 들려주시던 북괴의 침략과 함께 피란시절 때 우리 가족이 북괴군을 만나 생사의 갈림길의 긴박했던 상황에서 5살이던 어린 내가 우리 가족을 살렸다며 말씀하시던 생각이 어머니의 그리움과 함께 되살아난다.
이재명 정부는 ‘AI 3대 강국’을 선언하며 2030년까지 100조 원 투자와 국가 AI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내놓았다. 그러나 정작 가장 중요한 전력 확보 방안은 부재하다.
정부가 발표한 30조5천억 원 규모의 2025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는 경기진작과 민생회복을 명분으로 한 대규모 소비쿠폰 예산이 포함됐다. 전 국민 대상 민생쿠폰,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13조원이 넘는 예산이 책정됐지만, 정작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예산은 줄줄이 삭감됐다.
이재명 대통령이 발표한 첫 개각 인선이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국방부와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각각 안규백 의원과 김영훈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명된 것은 파격을 넘어 위험한 실험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분쟁, 미중 갈등, 대만해협 위기 등 전 세계에 전운이 짙게 드리운 가운데, 국방과 노동이라는 국가의 안보와 산업의 양 축을 이끌 장관 인선을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영일만대교는 단순한 지역 SOC가 아니다. 남북 10축 고속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동해안 도로망을 완성하는 국가 전략사업이다. 포항과 영덕을 잇는 동해축은 물류, 산업, 관광 등 동해안 전반의 발전을 견인할 핵심축으로, 이미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도 포함돼 있는 국책사업이다. 포항시민이 18년 넘게 기다려온 이유다. 이번 삭감은 그 기다림에 찬물을 끼얹은 격이다. 사업이 지연된 주된 원인은 정부의 노선 확정 지연과 국방부·기재부·국토부 간 이견 때문이었다. 예산 집행 지연은 결국 행정 미비 탓인데, 정부는 이를 이유로 예산을 통째로 빼버렸다. 결국 정부 스스로 사업에 대한 의지가 없음을 드러낸 셈이다.
고려 말 조선 초, 격동의 시대를 지나며 의연히 한 자리를 지킨 인물이 있다. 바로 달성서씨의 중시조, 서침(徐沈) 선생이다. 그는 고려에서 벼슬하던 문신이었으나, 조선이 건국되자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여 한 평생 유유자적하며 자손 교육에 힘쓴 인물이다.
6월은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는 달로, 더위와 함께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려면 일상생활에서 더욱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여름 건강법, 다 같이 실천해보세요.
6월 25일, 오늘은 6·25 전쟁 발발 75주년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역사적 비극의 의미는 점점 흐려지고 있다. 자유와 평화 속에 살아가는 오늘의 우리는 그 자유가 얼마나 고귀한 희생 위에 세워졌는지를 자주 잊는다. 자유는 결코 공짜가 아니며, 지키려는 의지가 없으면 언제든 무너질 수 있다.
위기는 곧 기회다. 관세 장벽과 저가 공세를 뚫을 해법은 ‘기술’에 있다. 포스코가 독자 개발한 고망간강은 미래 함정의 핵심 소재로 인정받고 있으며, 방산 및 조선산업으로의 확장을 예고하고 있다. 일반 선급강보다 강도는 높고 비자성 특성을 지닌 이 소재는 자국 보호주의의 파고를 넘는 기술경쟁력의 상징이다. 국가가 기술력 확보와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총력을 다할 때다. 지금은 철강산업을 외면하거나 생존경쟁에만 내몰아 둘 때가 아니다. 미국이 자국 산업 보호를 명분 삼아 관세 폭탄을 던지는 동안, 일본은 외교력을 동원해 미국 내 생산기지를 확보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대미 외교에서도 소극적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이제라도 철강 외교 전략을 전면 재점검하고, 관세 회피를 위한 실질적 협상 방안을 정부가 중심이 돼 마련해야 한다.
한때 '철의 도시'로 불리며 대한민국 산업화를 선도했던 포항.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 대기업을 중심으로 지역 경제가 번영했지만, 시대의 흐름은 포항을 더 이상 기다려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