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재집권 이후 불과 50여 일 만인 지난 3월, 한국산 철강에 대한 25% 관세가 발효된 데 이어 6월에는 추가 조치로 50% 관세가 적용됐다. 그 여파로 올해 상반기 철강 수출액은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여기에 한국산 전반에 대한 상호관세까지 더해질 경우, 대미 수출 전반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더 큰 문제는 관세 부과 방식이 불분명하다는 데 있다. 품목별 50% 관세만 적용되는지, 상호관세가 추가돼 최대 75%까지 적용되는지에 대한 해석이 엇갈린다. 이는 국내 기업의 대미 수출 전략 수립에 혼란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만큼 역설적으로 협상 여지도 많은 셈이다.문제는 시한이 촉박하다는 것이다. 이달 말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하는 가운데, 지난 정부에서 추진되던 협상은 국내 정치 갈등 속에 좌초됐다. 한덕수 전 총리 주도의 협상이 이재명 당시 야당 대표의 반대로 무산됐고 아직까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특유의 탑다운(Top-down) 방식의 협상을 선호하며, 이번 상호관세 문제 역시 이재명 대통령을 향한 SNS 직접 메시지로 공개했다. 이는 명백한 정치적 신호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협상이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뜻이다.이미 이 대통령은 지난 G7 정상회의에서 트럼프와의 회동에 실패했고, 나토 정상회의에는 아예 불참했다. 특히 나토 회의는 트럼프의 요구로 국방비 인상이 주요 의제로 다뤄진 자리로, 방산 수출 강국인 우리나라로서는 무기 수출 확대의 절호의 기회를 날려버린 셈이다. 외교 기회 상실에 대한 국민적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이제 더는 시간을 지체할 수 없다. 철강과 자동차는 우리 주력 산업이다. 품목별 고율 관세로부터 이들 산업을 지키는 것은 정부의 책무다. 이재명 대통령은 외교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직접 조속한 회동을 통해 관세 협상의 물꼬를 터야 한다. 대통령이 대한민국 1호 세일즈맨이 되어 수출길을 확대한다면 전국민이 환영하겠지만, 주저하다가 산업생태계까지 망친다면 그 보다 더 큰죄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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