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委, 흥해읍주민과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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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매일신문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이동신문고가 열린 21일 포항시 북구 곡강리 주민 3명이 포항시청 입구에서 피켓시위를 벌렸다. 이들은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이 시행하는 영일만항 인입철도와 관련해서 철로가 마을과 인접한 곳에 개설돼 앞으로 있을 열차 소음 등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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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7번국도 흥해읍 구간 뚝방식 우회도로 개설과 관련해 포항시가 적극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또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권익위는 주민들의 뜻을 부산국토관리청에 전달해 합의점을 찾도록 중립적인 입장에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익위는 21일 포항시청 중회의실에서 흥해읍 개발자문위원장을 비롯한 우회도로 개설에 따른 피해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다.
앞서 지난달 25일 권익위 도로민원 담당자 역시 흥해읍 주민과 만난 자리에서 도로의 기능과 배치된 부분이 있는 같다며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날 주민들은 지난 2009년 도로개설을 위한 공청회에서 주민들 대다수가 반대했지만 지난해 5월부터 우회도로 개설공사가 착공됐다며 도로를 개설하더라도 흥해읍 발전을 저해하고 마을을 갈라놓는 7m 높이의 뚝방식 우회도로만큼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주민 A 씨는 “그동안 현재 흥해읍을 중심으로 해안을 잇는 외곽도로가 개설돼 차량흐름이 상당부분 개선됐다며 이미 설계된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닌 신호등이 설치된 평면도로로 설계변경을 하더라도 우회도로로서의 기능이 사라지지 않고, 평면도로가 통행차량의 분산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평면도로로 설계를 변경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이와 관련, 권익위 관계자는 “당초 부산국토관리청이 이 도로에 대한 개설사업을 유보하려고 했으나 포항시의 요구로 국토관리청이 이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포항시가 이 문제가 해결되도록 국토관리청과 적극 협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권익위 관계자는 “중립적 입장에서 포항시와 부산국토관리청, 흥해읍 주민 간에 대화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토론 자리를 만들어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포항시 관계자는 "7번국도 흥해구간 우회도로 개설을 위해 공사가 유보된 이 사업을 위해 시가 나서서 국토관리청에 요구했다는 것은 과거 기록을 잘못 해석한 것이고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경상매일신문=신동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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