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이영균기자] 장종두 포항시 맑은물사업소장은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복류수 집수매거 교체보수 사업과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형산강 복류수 집수매거 교체사업은 남구지역의 수돗물 품질 및 수량확보 안정화와 정수생산 비용 단가 절감을 위해 실시되는 사업으로 형산강 집수매거는 복류수 취수를 위해 길이 1.0km, 접합정 15곳으로 지난 1986년 준공돼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30여년 동안 포항지역의 가뭄발생에 따른 응급취수와 추가적인 정비가 이뤄져 왔으나 최근 수중탐사 결과, 집수매거의 유실과 일부이탈이 확인되는 등 남구지역의 정수시설 대응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면교체 보수 계획을 수립하고 의회 소관위원회에 중간용역보고를 마친 상태이다. 이번 시행중인 집수매거 교체용역 결과는 형산강 국가하천을 관리하는 부산국토관리청과 취수시설 및 취수량을 관리하는 낙동강홍수통제소와의 협의를 통해 올해 5월경 가시적인 방안이 도출될 예정이다. 공사는 형산강 하천수위가 감소하는 갈수기에 최단기간 집중적인 공사를 추진함으로써 원수대금 절약과 시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맑은물사업소는 악취 없는 쾌적한 도심조성과 연안오염 방지를 위해 4단계 ‘13BTL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3BTL 정비사업’은 상대, 해도, 효자동 일원에 총사업비 567억 원을 투입해 52km 구간의 하수관로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8년 까지 빗물과 오수를 분리할 계획이다. 재정사업으로 추진했던 두호ㆍ학산 지역은 지난 2014년 12월 준공했으며 구룡포, 동해면 지역도 지방환경청과 재원협의를 마쳐 국비예산을 확보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송 지역도 지방환경청과의 재원협의와 함께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중이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상매일신문

“형산강 집수시설 재정비 사업은 정수 생산 비용 단가 절..
뉴스

“형산강 집수시설 재정비 사업은 정수 생산 비용 단가 절감에 필요”

/이영균 기자 입력 2015/04/22 19:06
장종두 맑은물사업소장, 추진계획 설명

ⓒ 경상매일신문

[경상매일신문=이영균기자]
장종두 포항시 맑은물사업소장은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복류수 집수매거 교체보수 사업과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형산강 복류수 집수매거 교체사업은 남구지역의 수돗물 품질 및 수량확보 안정화와 정수생산 비용 단가 절감을 위해 실시되는 사업으로 형산강 집수매거는 복류수 취수를 위해 길이 1.0km, 접합정 15곳으로 지난 1986년 준공돼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30여년 동안 포항지역의 가뭄발생에 따른 응급취수와 추가적인 정비가 이뤄져 왔으나 최근 수중탐사 결과, 집수매거의 유실과 일부이탈이 확인되는 등 남구지역의 정수시설 대응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면교체 보수 계획을 수립하고 의회 소관위원회에 중간용역보고를 마친 상태이다.
이번 시행중인 집수매거 교체용역 결과는 형산강 국가하천을 관리하는 부산국토관리청과 취수시설 및 취수량을 관리하는 낙동강홍수통제소와의 협의를 통해 올해 5월경 가시적인 방안이 도출될 예정이다.
공사는 형산강 하천수위가 감소하는 갈수기에 최단기간 집중적인 공사를 추진함으로써 원수대금 절약과 시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맑은물사업소는 악취 없는 쾌적한 도심조성과 연안오염 방지를 위해 4단계 ‘13BTL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3BTL 정비사업’은 상대, 해도, 효자동 일원에 총사업비 567억 원을 투입해 52km 구간의 하수관로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8년 까지 빗물과 오수를 분리할 계획이다.
재정사업으로 추진했던 두호ㆍ학산 지역은 지난 2014년 12월 준공했으며 구룡포, 동해면 지역도 지방환경청과 재원협의를 마쳐 국비예산을 확보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송 지역도 지방환경청과의 재원협의와 함께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중이다.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150자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비밀번호를 8자 이상 20자 이하로 입력하시고, 영문 문자와 숫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