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펀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보완책이 필수다. 우선 철저한 사전 검증을 통해 투자 대상 기업을 신중히 선정해야 한다. 기술력과 시장 가능성이 있는 유망기업에 집중 투자해 실질적 성과를 끌어내야 한다. 다음으로 수익성과 공공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펀드 구조를 탄탄히 설계하고, 민간 출자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투명한 운용 체계를 갖춰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와 시·군, 정부 간 역할 분담과 지원 체계를 명확히 하여 행정력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어야 한다.
서민들의 장바구니가 갈수록 가벼워지고 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최근 발표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로, 수치상으론 정부의 물가관리 목표선에 부합하지만 체감은 전혀 그렇지 않다. 라면, 계란, 고등어, 김치, 커피 등 일상적으로 소비되는 품목의 줄줄이 오른 가격이 서민 경제에 적잖은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한 검증을 하지 않고 그냥 뭉개고 넘어가면 미국, 일본, 유럽을 비롯한 민주주의 진영에서 우리나라 정부를 부정선거로 세워진 사기 정부로 인식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현 정권은 이미 G7써밋에서 본 것처럼, 국제사회에서 제자리를 찾지 못할 것이다. 그 결과 안보, 국방, 경제, 통상, 금융, 문화 등 전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공신력과 영향력은 심대한 하락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1970년 석포제련소 가동 50년, 1991년 대구 페놀 오염 30년, 2012년 4대강 보 10년, 지금 낙동강은 독성오염 범벅으로 마지막 숨통이 끊어질 죽음의 Deadline에 걸려서, 영남지역 1,300만 주민들의 생명이 위급하여 낙동강 상소문 7조를 주청하오니, 새 정부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낙동강유역 무고한 백성들과 뭇 생명들을 구하소서. 맑고 푸른 낙동강이 유유자적 흘러내려 민족정기를 고취하고 국태민안을 이루소서.
고독사는 더 이상 일부의 불행한 사건이 아니다.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삶의 마지막 순간조차 혼자 맞이해야 하는 현실은 인간 존엄의 붕괴이자, 공동체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경고다. 대구시가 발표한 고독사 위험군 실태조사는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드러냈다. 전체 7만8천여 가구 중 7.6%가 고독사 위험군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남성, 고령층, 이혼·사별자, 질병으로 인한 무직자, 복지 수급자 등 사회적·경제적 약자에게서 위험 비율이 높았다.
오는 10월 천년고도 경주에서 열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채 석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지금까지 드러난 준비 상황은 기대보다 우려를 낳고 있다. 행사장과 부대시설 준비와 홍보는 물론 주요국 정상의 참석 여부마저도 확정되지 않아 숙소 배정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특히 주요 행사장의 공정률은 아직 20~40% 수준에 머물러 있고, 숙박·교통·홍보 등 핵심 요소 전반이 미흡하다. 국제적 외교무대이자 국가의 명예가 걸린 APEC 정상회의가 자칫 ‘잼버리 사태’처럼 실패한 국제행사로 기록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포항을 포함한 전국 다수의 지방자치단체에서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버스 무료 이용 정책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고령자의 이동권 보장과 경제적 부담 완화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정작 가장 중요한 안전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은 미흡한 상황이다. 무료 이용이라는 혜택만으로는 신체적 능력이 저하된 고령자들이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요금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한 교통환경 구축이 선행되어야만 진정한 의미의 교통복지가 실현될 수 있다. 현재의 정책은 표면적인 혜택 제공에 그치고 있어, 실질적인 이용 만족도와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크다.
다행스럽게도 경북이 여전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귀농 인구를 유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위기가 심화되는 현실 속에서, 경북이 '귀농 1번지'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지역의 생존과 미래를 지키는 희망의 청신호로 평가될 수 있다. 하지만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지난해 경북의 귀농 가구 수는 전국적인 귀농 감소세에 따라 1537가구로, 전년보다 약 20% 가까이 줄었다. 반면 귀촌 인구는 소폭 증가해 희망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선 귀촌 후 귀농’이라는 최근 흐름의 반영일 뿐, 실질적인 정착 여부는 여전히 과제로 남는다.
이재명 정부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체코 원전 수출의 주역인 김정관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을 지명하면서, 원전 산업 재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탈원전 기조를 앞세웠던 전임 정부와는 분명한 정책적 선긋기로 읽힌다.
경북이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결정적 전환점을 맞고 있다. 포스텍이 미국 하버드대와 손잡고 ‘대규모 양자 얽힘 연구센터’ 설립에 나선 데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양자과학기술 글로벌파트너십 선도대학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223억원을 포함한 총 237억여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단순한 연구개발 사업을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기술 생태계를 지역에 뿌리 내릴 수 있는 기회다.
한반도는 더는 ‘온대기후’에 속한 지역이 아니다. 포항을 비롯한 경북지역과 대구 도심이 연일 35℃를 넘는 폭염에 휩싸이며, ‘아열대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단순히 여름이 길어졌다는 수준을 넘어서 산업현장과 일상, 도시 구조 전반을 흔드는 위기다. 폭염은 이제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자, 미래세대를 대비한 국가 차원의 전략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 기반의 산업단지와 건설 현장은 극한 환경 속에서 연일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냉방 장비와 아이스조끼, 휴식제도 등의 대책이 속속 도입되고 있으나, 영세 사업장이나 소규모 기업들은 여전히 기본적인 대응조차 어렵다.
1970년 낙동강 최상류에 제련소 가동 50년, 1991년 대구 낙동강 페놀 사고 30년, 2012년 4대강 보 준공 10년, 지금 낙동강은 마지막 숨통이 끊어지는 죽음의 DEADLINE에 걸려 있다. 지난해보다 한 달이나 빨리 녹조경보가 발령되었다. 대구지역 1단계, 부산지역 2단계 등 10년 동안 폭발적인 증가로 이제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지금 농촌은 농번기이며 과일 수확 철이다. 경운기 등 농기계의 통행량이 증가하다 보니 이에 따른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이 정부의 추경안에서 전액 삭감되자, 포항을 비롯한 경북과 동해안권 지역의 민심이 들끓고 있다. 예산이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 축하 국민지원금과 내년도 지방선거를 겨냥한 포퓰리즘적 지원금으로 전환되기 위해 삭감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의힘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시민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과 포항지역위원회는 맞불 성명을 내며 해당 사업이 정치권의 정쟁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정치적 공방이 아니라 실질적인 예산 확보에 나서는 것이다.
6월부터 시작된 산딸기와 복분자 수확은 삼복더위 속에서도 여전히 끝이 보이지 않는다. 수확이 끝났다고 일이 끝난 건 아니다. 구초를 자르고, 자른 가지는 모아 치워야 하며, 수명이 다한 가지는 뽑아내고, 뿌리까지 캐어내야 한다. 음식을 만드는 것보다 설거지가 더 귀찮듯, 열매를 따고 난 뒤의 뒷정리는 장아지매의 손마디를 더 아프게 한다.
대구 수성구는 전통과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 시민의 삶과 예술이 자연스럽게 만나는 공간을 지향해 왔다. 특히 도시철도 6호선의 연장과 신천 수변 공간의 재정비가 본격화되면서, 문화예술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마주하고 있다. 6호선은 연호지구, 대공원, 신천 일대와 도심을 촘촘히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자리잡아 주민과 방문객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이는 지역 상권과 문화시설 활성화에 긍정적인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다.
이제 우리모두가 우려하고 걱정하는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됐다. 기상청은 올 장마는 7월 말까지 이어지고 장마 기간 많은 비와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며 6월 25일(수)은 북괴의 남침으로 일어난 6.25전쟁 75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날이 가까이 오면 어머니께서 내가 어릴 때 늘 들려주시던 북괴의 침략과 함께 피란시절 때 우리 가족이 북괴군을 만나 생사의 갈림길의 긴박했던 상황에서 5살이던 어린 내가 우리 가족을 살렸다며 말씀하시던 생각이 어머니의 그리움과 함께 되살아난다.
이재명 정부는 ‘AI 3대 강국’을 선언하며 2030년까지 100조 원 투자와 국가 AI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내놓았다. 그러나 정작 가장 중요한 전력 확보 방안은 부재하다.
정부가 발표한 30조5천억 원 규모의 2025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는 경기진작과 민생회복을 명분으로 한 대규모 소비쿠폰 예산이 포함됐다. 전 국민 대상 민생쿠폰,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13조원이 넘는 예산이 책정됐지만, 정작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예산은 줄줄이 삭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