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순사가 온다고 하면 울던 아이도 덜컥 울음을 그친다는 말이 있 듯이 당시 경찰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의 경찰은 고객인 주민의 만족도를 뛰어 넘어서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도 경찰에 대한 요구가 다양하게 변하듯이 경찰의 패러다임 역시 주민의 만족도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치안 행정을 펼치고 있다. 과거에는 강ㆍ절도범 등 범법자 검거가 경찰의 주된 임무였지만 요즘은 강력범 검거와 더불어 주민에게 다가가는 선진 경찰로 변화되고 있다. 봉화경찰서의 경우 주의영서장의 지휘하에 직원들은 이장회의, 경로당 등을 수시 방문해 교통사고, 음주운전 예방홍보, 치안소식을 전하고 있다 또, 봉사하는 경찰상 확립을 위해 독거노인 이나 다문화가정 등에 대해서 문안순찰 등 사회적 약자들의 보호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112신고 접수시에는 출동 중 신고인과 통화하면서 도착예정시각 및 현장 중요 사항 파악과 동시에 신고자의 심리적인 안전감을 주고있다.
“최근 6년간 구조 산양 중 약 75%가 폐사되고 있어 환경부와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산양의 최남단 집단서식지인 경북 울진에 구조치료센터를 시급히 구성해야 합니다.” 녹색연합과 (사)한국산양보호협회 울진지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15일 울진지역에서 산양 정기 모니터링 활동 중 폐사체 1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발견된 곳은 울진군 금강송면 금강소나무숲길 창골 인근 계곡이다. 올해는 눈이 많이 오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산양 2개체(1개체는 구조 후 폐사)가 구조되고,폐사체 2구가 발견된 것.지난 2월 3일 구조된 탈진 개체는 현재 종복원기술원 북부센터에서 입원치료 중이다.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울진과 강원도 삼척 지역에서 탈진 및 폐사한 산양은 총 48마리다.이 중 탈진 상태로 발견된 산양은 12마리였으나,9마리가 구조.이송.치료 도중 폐사했다.무려 75%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는 국가적으로 보호종으로 지정된 산양에 대한 보호 및 관리가 얼마나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대구지방환경청은 지난 2월 24일 ‘울진 산양,이번 겨울도 잘 지내고 있어요!’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2010년 이후 겨울철 울진 지역에서 폐사하는 산양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먹이공급대 설치와 응급구조체계의 지속적인 운영이 산양의 생존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70년만의 기록적인 폭설로 무려 25개체가 집단 폐사한 2010년을 기준으로 현재 울진 산양이 안전하다는 발표는 멸종위기종을 생존하는 국가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부끄러운 일이다. 더구나 전문가들은 먹이주기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것. 울진은 우리나라 산양의 최남단 집단 서식지
‘힐링중심 행복영주’라는 슬로건 으로 민선 6기 시정을 무리 없이 이끌며 평소 친서민적 행정을 지향하는 장욱현 현 영주시장의 마인드와 정면으로 대치하는 모습을 보이는 민 모 영주 부시장의 근태가 가희 충격적이다. 민 모 영주 부시장이 부임한 지 한 달 남짓한 기간 사용한 업무추진비를 살펴보면, 어디에 어떻게 누구에게 왜 쓰여 졌는지 내역조차 떳떳이 밝히지 못하는 선물 구매비가 대부분이다. 시민의 혈세를 그저 자기 주머니 쌈짓돈 정도로 여긴 것인지, 근무일 평균 하루 30여만 원을 선물 구매비로 사용하고서도 내역을 투명하게 밝히지 못하는 작금의 행태는 고위직 공무원으로서 결코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 영주시의 재정이 이렇게 펑펑 사용해도 될 만큼 풍족하다는 것인가? 정통 관료라고 평가받는 공직자의 청렴은 속으로는 이미 내팽개쳐진 구시대 산물에 불과하단 것인가? 공무원 헌장에는 ‘우리는 헌법이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해, 국민에게 헌신하고 봉사한다’는 대목이 있다. 국민에게 헌신하고 봉사하는 공무원에게 가장 필요한 윤리관은 국가관, 청렴성, 도덕성, 책임감이다, 그 가운데 고위직 공무원의 청렴성과 도덕성은 업무추진이라는 명목으로 포장한 불분명한 선물을 주고받는 부적절한 관행을 탈피하는 기본에서 부터 시작돼야 할 것이다. 민 모 영주 부시장은 공공의 발전과 화합을 내팽개친 채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한 일에 시민의 혈세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공직자로서 스스로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았는지 반문해 보라! 시민의 피와 땀이 스민 세금으로 조성된 예산은 단 한 푼이라도 헛되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청렴하지 못하고 부정부패 공무원은 공직사회에서 추방하는 것 밖에는 답이 없다. 구역질 나는 갑질을 언제까지 지켜보며 인내의 수고를 감내 해야만 하는 가? 시민들은 ‘힐링중심 행복영주’를 바라고 있다. 영주시의 슬로건에 걸맞은 투명한 행정을 민모 부시장은 제발 펼치라. 하물며 시민들 에게는 오죽 하겠는가?
무엇이 문제여서 숨기고 보자인가. 정보공개법 제4조 제2항은 지방자치단체의 소관 사무에 관해 법령의 범위에서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역의 주민이 공공기관을 상대로 정보공개 청구권을 행사함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청구자에게 명시된 내용을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영주시의 정보공개 태도는 내부 정보이기 때문에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는 이해할 수 없는 답변만 먼저 늘어 놓는다.
교육은 ‘국가백년대계’라고 했다. 이 말은 한 나라의 흥망성쇠가 교육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 그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고언이라 하겠다.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은 국가백년대계를 위해 농어촌학교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계는 물론 정부와 자치단체 등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교육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소규모학교 통폐합 관련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자료에 따른 ‘소규모학교 통폐합 권고기준’을 보면 전국의 1만1천809개 초중고 학교의 23%가 통폐합 대상이며 경북지역은 무려 444개 학교가 통폐합 대상이 된다. 이는 경북지역 초중고 학교 1천1개교의 44.4%에 해당하는 것으로 면․도서벽지 지역 334개교, 읍 지역 66개교, 도시지역 44개교가 통폐합 대상학교라는 분석이다. 저출산과 인구격감으로 농어촌지역 초·중·고 학교가 문을 닫는 현실은 학교 규모화를 통한 양질의 교육제공이라는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학교가 단순히 배움의 장소 이상으로 지역사회 구심점 역할을 해 오던 현실에서 주민들의 통폐합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는 실정이다. 교육부는 학생수 감소와 소규모학교의 증가로 인해 구도심 및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의 교육여건이 악화되고 복식학급 운영과 순회교사 등의 배치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곤란하다는 것이다. 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곤란과 학생들의 사회성발달 저해 등으로 인한 교육격차의 심화라는 문제점을 들어 도서벽지와 읍 지역, 도시지역의 기준에 따라 통폐합 범위를 더 넓히는 권고기준을 정해 발표한 것이다. 교육부의 통폐합 권고기준을 보면 60명 이하의 학생수를 가진 면지역 초등학교, 읍 지역의 120명 이하 초등학교와 180명 이하의 중등학교, 도시지역의 240명 이하 초등학교와 300명 이하 중등학교가 통폐합 대상이다. 통계적으로 볼 때 경북지역은 농어촌지역의 400개 학교가 그 대상이 되고 이는 농어촌지역 대부분의 학교가 통폐합 대상이라는 것이다. 경북교육청은 1개면 1개 학교의 존립방침을 세우고 학교 통폐합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지만 학생수 감소라는 대세를 부정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농어촌지역의 인구감소와 학생수 격감에 따른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은 시급한 실정임은 사실이다. 농어촌지역 학부모들은 가르치는 교사의 사기진작과 배우는 학생들의 경쟁심 유발, 학교의 경쟁력 제고, 국가예산의 낭비를 막는 등 다방면에서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그러나 학교의 규모화를 통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통폐합 목적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의 구심점을 잃는다는 아쉬움 때문에 주민들과 동창회의 적극적인 반대에 부딪치고 있다. 또한 일부지역에서는 사학재단과의 합의가 쉽지 않아 통폐합은 차질을 빚기도 하며 학생수 기준에만 맞춘 획일적인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은 자칫 농어촌지역의 교육 황폐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이제 교육부는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을 실적위주가 아닌 정말 학생들을 위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통폐합이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교육관계자는 학생수가 기준 이하인 학교를 운영할 경우 학생 1인당 연간 교육비가 1억 원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국가예산의 낭비를 줄이면서 지역교육을 살리는 노력이 병행될 때 학부모들은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에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모여서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는 항상 범죄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다만 범죄를 예방하고 진압하는 중요도나 우선순위가 다를 뿐이다. 그동안 범죄와 관련해 새 정부가 들어설 때 마다 민생 범죄의 척결을 위해 범죄와의 전쟁, 민생치안 확립 등 많은 구호들을 외쳐왔었다. 하지만 그러한 구호들은 어떤 사회적인 이슈가 될 만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즉흥적인 대책들은 미봉책의 땜질식 구호들이 아니었나 싶다. 그러나 새 정부는 기존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희망의 새 시대, 국민행복의 실질적 보장을 인식하고 4대 사회악 척결 의지를 표명했었다. 이러한 정부 방침이 4대 사회악 척결을 탄생시켰다. 막연한 민생치안확립 등 추상적 구호에만 그쳐 왔던 예전과는 달리 구체적으로 말이다.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불량식품을 사회악으로 규정해 이를 척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기대감을 높게 한다. 실재 학교폭력은 교육부, 가정폭력은 여성가족부, 불량식품은 식품안전처가 주무 부처라 할 수는 있지만, 경찰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이에 각 경찰서는 4대 사회악을 담당할 여성청소년계 기능 확장, 4대 사회악 T/F팀을구성, 4대 사회악 근절을 위한 수시 회의를 개최한다. 또한 4대 사회악 근절 활동에 관한 효율적인 추진 방향과 결과의 평가 및 4대 사회악 근절 방안에 대해 서장주재 정기적인 논의도 하고 있다. 그런데 4대 사회악의 효율적인 척결에는 경찰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역주민, 사회단체, 학교, 지차체 등이 협력해 예방, 척결에 나서야된다. 안전하고 평온한 삶을 위해서는 반드시 4대 사회악을 뿌리 뽑아 후손들에게 평온한 삶이 보장되는 희망의 새 시대를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특히, 오는 4.13에 치러질 제 20대 총선을 앞두고 어수선한 분위기에 편승한 4대 사회악 사범이 다시 고개를 들 것이 우려돼 예방이 요구된다. 한편, 봉화경찰서는 4대 사회악 근절을 위해 캠페인, 읍면 이장회의시 홍보, 주민, 관련기관등과 협력체제를 구축, 총력을 기울인다는 평가다.
‘울진대게와 붉은대게’가 맑고 푸른 울진 앞바다를 가득 채우는 2월 27일!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에서 '전국 최고의 대게 생산지'이자 '해양레저 스포츠의 요람'인 마리나항으로 부상하고 있는 후포항에서 오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4일간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가 신명나게 열린다. 울진대게의 유래는 동국여지승람과 대동지지 등에 자해로 기록된 울진대게는 14세기 초엽인 고려시대부터 울진의 특산물로 자리잡아 왔다. 해포(지형이 ‘개알을 닮은 바닷가’라는 뜻)로 불리는 평해읍 거일리는 울진대게의 주요서식지이자 해양생태계의 보고로 확인된 왕돌초와 맞닿아 있는 마을로서 그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울진대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울진보다 인근 영덕이 명산지로 알려진 것은 1930년대 교통수단이 원활하지 못해 당시 서울, 대구, 포항, 안동 등 대도시에 해산물을 공급할 때 교통이 편리한 영덕으로 중간 집하돼 반출했으므로 집하진인 영덕의 지명을 사용해 ‘영덕대게’로 불려온 것이다. 울진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대게 생산량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울진대게는 색깔이 누런 주황색이며 속살이 꽉 차 있다. 그리고 맛을 보면 약간의 단맛이 나면서 쫄깃하다. 값싼 수입산과는 달리 몸체와 다리에 하얀 반점이 없고 말갛다. 크기가 크다고 맛있는 게가 아니다. 일단 속이 꽉 찬 대게나 붉은대게를 고르려면 다리나 배쪽을 살짝 눌러 보면 된다. 배쪽이 거무스름하고 눌렀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들며 등껍질은 살짝 말랑해야 한다. 겉으로 봐서 다리가 비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든지 물이 왔다갔다 하면 상품가치가 없는 물게이다. 울진대게의 공식적인 조업 시기는 11월부터 다음해 5월까지인데 어업인들이 자발적으로 조업 시기를 한 달 정도 늦추어 12월부터 조업을 하고 있다. 이때도 일정 크기 이하의 대게는 잡지 않으며, 대게의 암컷인 빵게는 잡히더라도 다시 바다로 돌려보내는 등 대게 보호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대게의 종류는 박달대게, 너도대게, 붉은대게, 털게 등이다. 바다는 울진대게의 펄떡거리는 기운으로 가득 차고 바다나물이 흩뿌리는 내음은 싱거럽다.해마다 이 무렵 울진군 후포항 일원에서 바쁜 틈새를 비집고 한바탕 신명나는 한마당의 세계가 펼쳐진다. 울진군은 이번 축제를 민간주도형 참여축제의 정수를 살리기 위해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에서 주관하고 후포수협과 어업인협회, 후포번영회 등 지역의 사회단체로 축제집행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로 16회를 맞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는 그 연륜에 걸맞게 전국에서 손꼽히는 성공한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축제의 컨셉으로 ‘축제의 관광자원화와 공동체 문화 정착’을 위한 원년으로 정하고 민간주도형 참여 축제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해 울진군의 전략적 가치인 '생태문화 관광도시' 만들기의 핵심적인 자원으로 축제를 마련한다. 요즘 후포항에서 바다가 밀어 올리는 봄바람을 맞으며, 대게요리와 함께 신명판에 빠져들다가 잠시 휴식을 취하고 싶으면 우리나라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인근의 백암온천이나 덕구온천에서 온천욕을 즐기는 것도 울진에서만 맛 볼 수 있는 특별한 휴식이다. 울진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앞둔 울진금강송 소나무 숲의 진가를 맛보려면 자동차를 이용해 한국의 그랜드캐년으로 불르는 불영계곡을 천천히 돌아 금강송면에 위치한 금강소나무 군락지로 이동하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앞둔 울진금강소나무의 진가를 맛 볼 수 있다.
공직자에게는 무엇보다도 요구되는 덕목은 바로 청렴이다. 공직자의 청렴은 공직윤리 차원을 넘어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또한, 부패한 국가는 국제 경쟁사회에서도 뒤쳐질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렴은 밝지 않은 듯하다. 정부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하면서, 청렴의식 제고를 위한 각 기관별로 자체 프로그램을 발굴해 시행하고 있다.
정부가 크루즈산업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동·서·남해 연안에 인접한 지방자치단체는 정부부처와 함께 지역특색에 맞는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자치단체가 크루즈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면서 항만인프라 부족과 제도개선 등을 이유로 일부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크루즈산업을 주도하는 북미는 연평균 2%대(2005년부터 2015년까지)의 성장률을 보이는 가운데 동북아인 한국·중국·일본 등의 크루즈산업은 같은 기간동안 23%의 성장률을 보이는 등 고성장이 예측되고 있어 육성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잠시 들르는 기항에 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3배에 달하는 크루즈 모항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개장 이후 최초로 유치했고,크루즈 모항으로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해외설명회, B2B상담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해 부산 특화 관광상품 개발 및 국제크루즈박람회 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다. 크루즈모항이란 크루즈관광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항만으로 관광객이 모항 주변 항공편으로 입국해 항만 주변을 관광한 후 출항하는 여행이다. 인천시는 크루즈 인구가 급성장하는 중국의 크루즈항 중심에 위치한 인천항은 크루즈 관광객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관광객 출국심사를 위한 ‘간이 심사장 설치’를 놓고 법무부와 인천항만공사(IPA)간 입장차이로 갈등을 빚고 있어 관광객 불편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오는 2018년 하반기에 준공 예정인 국제여객터미널을 건설 중인 가운데 IPA는 “크루즈가 컨테이너터미널 부두 일부를 접안하고 있어 간이 심사장 설치가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법무부는 “크루즈 선내에서 출국심사시 시간이 2배이상 걸려 접안 시간도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입장을 펴고 있다. 강원도는 크루즈산업을 전담하는 해양관광센터를 설립하고 접안과 항만시설을 2015년 확충하고 향후 면세점을 포함한 쇼핑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국내 크루즈 관광객의 57%를 차지하는 가운데 관광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출국심사 간소화(무작위 추출 검색)를 추진하고 있으나해양수산부가 법령에 따라 관광객 전원 출국심사를 요구하자 제주도는 법을 과도하게 해석한다며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의뢰한 상태다. 제주도는 “‘국제선박보안법’ 제22조에 따라 보안검색은 ‘대한민국 국적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로 한정돼 외국국적 쿠루즈 관광객에 대해 출국심사를 할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 잘살아가는 자치단체 발전에 크루즈산업의 육성 추진이 기대되고 있다. 울진군도 후포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에 따라 러시아, 강원도, 울릉도(독도), 일본, 부산, 동남아시아 중간 기착지로 거점형 국제 마리나의 최적지로서 해양레포츠 저변확대와 해양관광산업의 적극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울진군의 102km가 해변으로 구성된 후포면 후포리(후포항) 일원에 사업비 480억4천만 원(국비 220억5천만 원, 지방비 250억 9천만 원)를 연차적으로 투입하며 사업규모는 17만9천115㎡(305척/해상 155척, 육상 150척)로 방파제, 육·해상계류시설, 클럽하우스 등을 2015년부터 2019년(5년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울진군은 마리나항만 개발로 해양레포츠의 저변 확대와 해양레저의 중심지로 발전시켜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으로 많은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도시에서 못다 핀 재능 발휘, 귀농귀촌을 위해 농촌으로 이주하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으나 준비 부족 등으로 실패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 같다. 생활기반이 잘 갖춰진 도시 생활을 떠나 농촌으로 이주하는 순간부터 마당 청소부터 시자, 집 보수, 농기구 관리 등을 직접 해야 하며 소득면에서도 일정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도시의 개인주의 문화에서 문만 열면 같이 생활하다시피하는 공동체 생활 적응도 쉽지 않다. 도시는 서양화를, 농촌은 동양화를 닮았다면, 가장 큰 차이는 여백을 바라보는 시선이다. 동양화는 여백에 색을 칠하지 않는다. 반면 서양화는 캔버스 모든 공간에 색을 입힌다. 도시의 삶은 결코 빈 곳을 용납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최근 여백의 미가 있는 농촌으로 이동하는 귀농·귀촌 인구가 점점 늘고 있다. 고령군의 경우 지난 2000년~2015년까지 귀농·귀촌 인구가 늘어 지난해까지 인구 547명 귀농 257호, 귀촌 847호 1천843명, 성주군의 경우 690호 1천700호가 유입 효과를 보고 있다. 하지만 장밋빛 꿈을 안고 농촌에 왔다가 되돌아가는 인구도 늘어 안타까움을 준다. 되돌아가는 이유로 영농 기술 부족이 꼽히기도 하지만 원주민과 마찰 등으로 도시로 되돌아가는 이가 부지기수다. 농법은 시간이 지나면 익힐 수 있지만 마을을 이해하고 어울려 살기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갈등은 지자체의 새로운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지자체가 중재에 나서기도 하지만 인위적인 노력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마을 이장을 비롯한 부녀회장, 노인회장, 지도자 등 마을 실무자들이 중심이 돼 귀농·귀촌인들이 마음을 드러내도록 장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귀농·귀촌인들도 지역이 자신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는지 살펴보고 준비해야 한다. 최근엔 귀농·귀촌인들이 마을 활성화 사업에 마을 사무장이나 생태체험 해설사, 문화유산 해설사 등으로 참여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곳도 많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람 사는 곳에 갈등은 불가피하다. 분명한 것은 귀농·귀촌인들이 고령화하는 농촌사회 일꾼이자 미래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갈등을 뛰어넘고자 서로 노력한다면 귀농인과 원주민이 만들어내는 한 폭의 멋진 동양화가 탄생하리라 본다.
지난해 7월 구제역이 종식된 후 6개월 만에 전북 김제시에서 구제역 의심축이 지난 11일 발생, 12일 최종 양성으로 확정됨에 따라 방역당국이 확산을 막기 위한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1일 전북 김제시 용지면 용수리 돼지 농장 (2개동 300평, 670두 사육)에서 비육돈 20여두에서 코 및 발굽에 물집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1월 11일 구제역 의심축이 발생됨에 따라 위기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구제역 발생 농가의 돼지를 12일 오전 6시부터 공무원 20여 명을 투입해 돼지 670두를 매몰 완료 했다. 김제시는 곧바로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발생농장 출입통제, 관리지역(반경 500m, 소 181두, 돼지 6, 760두)와 보호지역(반경 3km, 소 2, 084두, 돼지 106, 765두)내 우제류농가 긴급예찰(98호) 및 이동제한 조치를 완료했다. 또한 확산차단을 위해 발생농장 등 4개소에 이동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2곳에 거점 소독시설(U자형 차량소독기 2대, 대인소독기와 고압분무기, 12명 교대 근무)을 설치하는 등 특별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충남도는 전북 발생농가와 김제 농가에 돼지를 출하한 농가 등을 확인했으며, 이상증상이 없는 등 역학관계가 있는 농가를 파악해 현지확인 및 초동방역을 실시하고, 같은 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등을 조치했다. 아울러 구제역 전파에 대비해 거점소독시설 설치 등 사전준비, 농가 예방접종, 도축장 등 축산관련시설 소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전남도는 구제역 발생지역에서 생산되는 돼지의 반입을 금지 조치하고, 전북도와 4개 군 경계지역에 축산차량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농가별 담당공무원을 4천 명 지정하고, 도축장, 가축시장, 사료공장, 분뇨처리시설 등 축산관련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식품부는 장관 주재 긴급 구제역 방역대책 상황회의를 열고 백신 수급상황 점검, 발생원인 등 역학관계 조사를 추진하는 한편 구제역 발생 및 조치상황에 대해 국민에게 적극 알리고 자치단체, 생산자단체, 축산농가 등이 각자의 역할을 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울진군은 북면 동화농장 등 4개 돼지 5천여 두를 사육하고 있는 농가에 소독, 백신접종과 농가들의 모임 자제와 함께 농장내부 소독을 철저히 추진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특히 체계적인 가축 방역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선제적인 가축방역 활동으로 구제역 및 AI 등 전염병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확산 방지를 통해 내실 있는 방역 체계구축으로 축산물 안전성 확보 등 양축농가들에게 안전관리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10두 이상 자가 방역체계 강화 및 각종 가축질병 사전예방과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공급기반 구축으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연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국제슬로시티 청송에 청정자연과 온천이 어우러진 산악형 스파 리조트인 ‘대명리조트 청송’ 건립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 2014년 3월 대명리조트 청송 건립을 위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에도 추진될 것이다 안 될 것이다 말도 많았던 사업이 지난해 11월 26일 기공식을 갖고 첫 삽을 뜬 후 오는 2017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대명레저산업이 총 700억 원을 투입하는 리조트사업은 주왕산관광단지 내 5만5천804㎡(1만7천여평)의 부지에 연건평 3만7천781㎡ 지하4층 지상8층 314실 규모다. 콘도미니엄 1동 외에도 온천 야외 스파와 컨벤션홀, 레스토랑, 슈퍼마켓, 카페테리아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갖춰지며 청송사과를 테마로 한 체험형 허브농원도 함께 조성돼 청송의 관광명소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우리 인간은 물이 없으면 단 하루도 살지 못한다. 그래서인지 좋은 물을 마시기 위한 노력들은 대단하다. 수입 생수에서부터 탄산수, 수소수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렇지만 돈을 많이 주거나 멀리가지 않아도 가정에서 좋은 물을 만날 수 있다. 바로 수돗물이다. 환경부와 대한의사협회가 물 섭취의 중요성과 수돗물의 유익함을 알리기 위해 여러 가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수돗물은 맛이 없고 비위생적으로 알고 있으나 수돗물홍보협의회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물맛을 테스트한 결과 수돗물과 생수 그리고 정수기 물맛을 구별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전한다. 눈을 가린 채 생수, 수돗물, 정수기물을 마시게 한 후 가장 맛있는 물을 선택토록 했더니 그 결과 생수 35%, 수돗물 32%, 정수기물 32%로 나타났다. 미네랄이 풍부하면 물맛이 좋은데 수돗물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규소 같은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다. 맥주와 와인 맛을 미네랄이 좌우하는 이유다. 지난 2013년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돗물과 유명 생수제품에 들어있는 대표적 미네랄 성분인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을 비교한 결과 수돗물에는 ℓ당 45mg으로 유명생수의 19~35mg 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2014년 한국수자원공사가 발표한 수돗물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도 수돗물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됐다. 이 연구에서는 건강한 성인과 당뇨병환자 36명을 수돗물, 생수, 정수기물 섭취군으로 나누고 이들에게 4주 동안 하루 1.5ℓ의 해당 물을 마시게 한 결과 수돗물을 마시게 한 군에서만 몸에 나쁜 중성지방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인체에 유해한 LDL-콜레스테롤(저밀도 지질 단백질)은 수돗물을 마신 군에서 가장 많이 감소됐으며 심지어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수돗물 섭취 군에서만 늘었다고 한다. 수돗물을 마시면 경제적으로도 크게 이득이다.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물 2.5ℓ를 마셔야 하는데 1년간 마시는 수돗물 값은 2천500여 원에 불과하지만 생수를 1년간 마신다면 물 값은 164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돗물을 마시면 환경을 살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수돗물은 페트(PET)병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수돗물은 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아 지구온난화를 막는데도 기여하게 된다. 이처럼 건강도 찾고 환경도 살리고 돈도 아끼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돗물을 애용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나라의 가뭄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지난해 강수량은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래 최소 강수량 3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5년 강수량이 평년 1307.7mm의 72%인 948.2mm로 지난 1973년 이후 역대 최소 3위를 기록했고 특히 수도권 및 강원도 영서 연강수량이 평년대비 60% 이하로 매우 적었음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에 따르면 2016년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각종 용수 공급에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정부의 적정규모학교 육성정책에 따라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이나 이전 재배치 등이 이뤄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폐교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전국 총 3천595곳이 폐교가 됐으나 그 중 400여 곳이 미활용 상태로 이들 시설이 지역적 수요에 맞게 활용될 수만 있다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 등 활용방안에 고심하고 있다. 폐교는 교육청이 교육적 목적인 대안학교,학생수련원,환경교육 둥의 수행을 위해 자체활용하거나 매각 및 대부 처분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는 미활용 폐교수가 49개소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은 경북은 학령아동이 감소로 계속하여 폐교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다. 예컨대 군위군 화본마을 ‘추억박물관’은 군청과 마을주민들이 폐교를 활용해 지난 1960~1970년대 추억의 동네를 조성, 지역의 소중한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체 인구가 234명인 화본마을 작은마을에 한해 평균 25만여명의 관광객들이 방문해 그 옛날 추억을 되새기고 있어 성공적인 사례로 부각되고 있다. 또 전북도는 도내 총 300여개가 폐교되어 대부분 매각 및 자체활용이 되고 있지만,전북도의회가 대부분 주말농장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발전적 활용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부안군이 폐교를 매입.직영하는 청소년 수련시설 ‘청림천문대’는 천문관측용 망원경을 통해 우주의 신비를 관찰하는 등 특색있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지역의 성공사례로 부각되고 있으며,넓은 폐교를 활용해 최대 65명이 묵을 수 있는 숙박시설 등을 마련하고 있다. 경남도는 도내 폐교가 546곳에 이르고 그중 77곳이 미활용 상태로 폐교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거제시에 위치하고 민간이 운영하는 ‘해금강 테마박물관’이 그 지역의 폐교가 활용되는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05년 임대해 국내최초 체험형 박물관은 독도, 진로, 안보, 유럽문화, 환경 등으로 활용해 지역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근현대 유물 등을 무료전시와 체험학습 등을 진행해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등의 기회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울진교육지원청 자료에 따르면 울진군의 총 폐교수가 29개교로 이 가운데 매각, 반환 중인 폐교수는 22개소, 보유 폐교수 7개소, 자체활용 4개소, 유상대부 1개소이다. 미활용 폐교와 향후 활용 대부계획은 2곳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학령아동 감소 등으로 폐교 발생은 앞으로 지속될 것이 예상돼, 지역주민과 울진군청, 관계기관 등 합리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지역에서 꼭 필요로 하는 복합공간 조성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화물차 밤샘주차가 등·하교길 아이들의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안전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있다. 화물차 대부분은 시외각이나 인근 군에 차고지를 등록하고 생활권인 도심지 주택가나 아파트 주변 이면도로에 밤샘주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사고력과 판단력이 낮은 아이들과 등·하교길 아이들의 안전사고 우려에 따라 지속적으로 단속이 실시되고 있으나 사실상 근본대책이 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화물차 밤샘주차에 따른 아이들의 사고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시적인 단속이외에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군 자치구에서는 화물차 밤샘주차 민원 등에 따라 수시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나 도심 내 별도 주차공간이 없는 만큼 단속이 진행되면 인근 주택가 및 아파트 단지 주변 이면도로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일부 소유주들은 주차공간이 마땅치 않다며 단속을 당해가며 밤샘주차를 계속하거나 자신 또는 동료들과 함께 자신이 단속된 지역 인근에 불법 주정차 단속이 안되고 있다며 역민원 또는 보복성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자치구 담당 공무원들은 "엊그제 단속을 했는데 그 이후 지역 전체에 대한 단속을 요청하는 민원이 세 건이나 들어오고 계속 전화가 온다"며 "아무래도 단속 당한 기사와 동료들이 보복 민원을 제기하는 같다"고 말했다. 시·군 홈페이지 등에 화물차 밤샘주차로 인한 민원이 접수되면 통상 단속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겠다는 답변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단속으로 인한 화물차 소유주들의 인식 변화가 없고 지역을 옮겨가며 불법 주차를 하고 있는 만큼 단속은 해당 지역에 한해서만 단기적 효과만 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관내 화물차 밤샘주차 구역 및 아이들의 통학로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함께 전수조사 시 현재 밤샘주차가 이뤄지거나 과거 이뤄졌던 곳인지 여부와 향후 밤샘 주차 재발생 가능성 여부에 대한 조사와 함께 통학로 인접여부 및 통학로로 사용하는 아이들의 숫자 등에 대해 종합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내년도 노인일자리 사업, 녹색어머니회 등의 교통단체와 연계해 통학로 주변의 밤샘주차 상습 지역에 대한 주기적인 관리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연말 연시와 동절기를 맞아 노숙인 사고가 우려되는 가운데 행려자의 신병처리문제를 두고 공공기관간 떠밀기 행태로 기관 간 마찰이 여전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야간 행려자 발견 시,임시거처 문제 및 보호시설 입소를 두고 자치단체와 경찰 간 오랜 마찰을 빚어온 만큼 기관 간에 명확한 업무처리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경찰이 해야 할 일을 무조건 떠넘기고 있다는 주장인 반면,경찰은 보호시설 관리감독 권한과 관련 예산이 있는 지자체가 맡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대부분 순찰 중 행려자 구호에 나선 경찰은 지구대 소속으로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따라 일단 지구대에 보호조치를 취한 후 연고자가 파악되지 아니할 때 적당한 공공보건의료기관이나 공공구호기관에 인계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야간시간에 경찰이 행려자를 발견할 경우, 야간까지 운영하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이 드물며 공공구호기관이 드문 상황에서 대부분 자치단체 당직실로 행려자 인계를 요구하는 실정이다. 더구나 대표적인 공공구호기관이라 볼수 있는 노숙인 생활시설은 주민들이 혐오하는 기피시설인 것으로 포항, 영천, 고령 등 도내 3곳에 불과, 그 수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경찰은 자치단체가 보호시설 관리감독 권한과 관련예산을 운용한다는 점을 들어 자치단체가 공공구호기관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행려자 인계를 요구받은 자치단체 당직실 관계자들은 경찰측에서 행려자의 연고자가 파악되지 않을 경우, 인계를 요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연고자를 파악하려는 노력도 없이 무조건적으로 자치단체 당직실로 행려자 인계를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경찰 측은 경찰이나 지자체 모두 행려자 관리의무만 있지만, 행려자를 발견한 주민 대부분이 경찰에 신고하는 실정이며 야간 순찰 등의 방범업무가 많고 지구대 등에 적당한 일시보호 시설도 없어 행려자 보호시설을 관할하는 지자체에 이들을 인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치단체 측은 경찰관 직무직행법상 경찰도 행려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는 만큼, 자자치와는 별도로 행려자 처리업무를 독자수행 할 것과 연고자가 있는 행려자는 경찰이 보호하다 가족 등에게 인계해야 하지만 지자체에 떠넘겨 자치단체 공무원이 집에 데려다준 사례가 적지않다며 자치단체 당직실 역시 일시보호 시설로 미약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의 제언은 자치단체와 경찰 모두 행려자 보호에 대한 위무가 있는 점을 지적하며, 행려자 업무처리를 둘러싼 지자체와 경찰간의 갈등이 어제오늘일이 아닌만큼 행려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중앙정부 차원의 명확한 지침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다시 맨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의 각오로 군수를 비롯한 600여 동료 공직자 모두가 군민을 섬기고 소통하는 자세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울진’을 만들어 갈 것을 다짐합니다” 임광원 울진군수가 지난달 24일 울진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09회 울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제출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통해 2016년도 민선6기 군정 운영 방향과 비전을 제시해 군민들의 박수를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 군수는 내년에도 ‘생태문화 관광도시’, ‘평생건강도시’ 울진을 만들기 위해 전 공직자들과 함께 군민을 섬기고 소통하는 자세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울진을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6대 군정 운영 방향으로 △미래형 프로젝트 사업 추진과 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성화 도모 △생태ㆍ문화ㆍ관광 도시 건설로 주민소득 증대 △삶이 풍요로운 농산어촌 건설 △교통망 확충과 사람중심의 도시개발 △스포츠 마케팅 강화와 인재 육성 △따뜻한 복지로 더불어 행복한 울진 건설을 확고하게 제시했다. 이와 함께 울진금강송 생태숲, 엑스포공원 체험장 완공, 국립해양과학교육관과 후포마리나항만 개발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용역 중에 있으며 군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군립 추모원 조성사업 추진, 저소득층 448가구 발굴 지원, 행복택시, 장애인 콜택시 및 마을버스의 추가 운영, 가뭄 취약지 14개 마을에 지하수 개발, 농촌취약지역개조사업에 35억 원,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60억 원 확보 등의 군정 성과를 거뒀다고 자신있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 2015 대한민국브랜드 대상 4년 연속, 2015 국가브랜드 대상 3년 연속 수상,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평가를 통해 우수상 등 외부기관 평가를 통해 괄목할만한 수상 실적을 낸 것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6만 군민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600여 공직자가 노력한 결과임을 강조했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군정 주요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2016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금년도 당초예산 4천425억 원보다 1천938억 원이 증가한 6천363억 원을 편성했다”며 “갈수록 지방재정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가려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한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기했다”고 밝혔다. 특히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며, 생활환경 개선과 미래 희망사업들을 추진하는 등 ‘모두가 행복한 울진’을 만들기 위해 선제적 행정을 펼쳐왔다”고 덧붙였다. ‘시작한 일은 중도에 그만두지 않고 기세를 타고 그대로 밀고 나간다’는 기호지세(騎虎之勢)의 마음가짐과 자세로 내친 걸음을 힘차게 뛰어 갑시다. ‘혼자가면 단순한 길이지만,함께가면 역사가 된다’고 했습니다. 1년전인 지난 1월 2일 신년사를 통해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을 위해 사랑하는 6만 군민과 자랑스로운 동료 공직자와 함께 희망찬 울진의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다짐한 것이 생각납니다. 다가오는 새해(丙申年)에도 군민여러분들의 가정에 행운과 축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영원한 발전을 위해서...
최근 지방자치단체가 공공미술관 명칭에 특정인 이름 및 기업브랜드 등을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가운데 세금으로 건립하고 운영되는 공공미술관에 특정인의 이름 등을 사용한다며 지역 문화계 및 시민단체 등이 반발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안동시는 시립미술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특정 작가이름이 포함된 ‘안동시립하종현미술관’으로 결정하자 지역문화계는 안동이라는 브랜드만으로 충분하다면서 지역연고도 없는 특정인 이름 사용에 반발하고 있다. 하종현 작가가 작품 300점을 기증하고 안동시는 100억원 규모의 미술관 건립에 합의했으며 경기도 고양시 출신인 하 작가는 10년 전 고향에서도 미술관 건립을 논의하다가 무산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는 대구시립미술관 중심홀인 ‘어미홀’이름을 ‘김인환 홀’로 변경하기로 하자 지역문화계는 작품 기증에 대한 예우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신중히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김인환 씨는 지난 2월 미술작품 500여 점인 100억 원 상당을 기증한 유성건설 회장이다. 수원시는 화성행궁 옆 부지에 건립된 시립미술관 명칭을 특정기업 브랜드가 포함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으로 지정하자 지난달 市 개관일에 맞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별도로 개관식이 진행되는 등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아이파크 브랜드를 사용하는 현대산업개발이 건물을 지어주는 조건으로 20년간 이 명칭을 사용키로 수원시와 약정해 미술관 운영비는 수원시가 부담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주도립 ‘김창열 미술관’, 군산시립 ‘김병종 생명미술관’ 등이 내년에 개관 예정이고 신안군 ‘김환기 미술관’, 고양시 ‘서세욱 미술관’, 예산시 ‘이종상 미술관’ 등이 추진 중에 있어 지역 내에서 크고 작은 마찰이 예상된다.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제언은 “미술사에 남을 작가라는 평가가 내려지기도 전에 특정작가의 미술관을 짓고 운영하는데 세금을 쓰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중성과 공공성을 갖추었는지, 지역에서의 공감대 형성 여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요즘 울진군에서도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사무국장과 직원 등 2명을 채용하는 공고를 냈다. 군은 지난번 자격 요건을 강화했으나 지역이 좁아 자격에 걸맞는 인사가 없어 이번에 자격요건을 낮추고 외지人도 가능하도록 해 유능한 인재를 모집 중에 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법인체, 주식회사에서 기획, 총괄, 조정분야의 직무 경력자(3년 이상), 4년제 대학에서 문화, 관광축제 관련학과 전공한 자, 축제(공연, 이벤트 등)관련분야 경력자(3년 이상) 등 위 각호에 준하는 경력 자격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3욕인 해수욕, 온천욕, 산림욕을 아우르는 울진군에서 시행하는 각종 축제에 지역 브랜드 가치를 체험하고 홍보하는 지역의 대표 축제로 발전시키는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에 많은 지원을 바란다.
경기도 수원시, 광주시, 대구시가 소음피해를 호소하는 지역주민 요구 등에 따라 군 공항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전 예정지 반발로 부지확보가 어렵고 수조원에 달하는 이전 사업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동안 군 공항 이전 비용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새로운 군 공항을 마련해 국방부에 기부해 지자체는 국방부로부터 양여 받은 기존 군 공항 부지의 개발수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 수원시는 전국 최초로 2014년 3월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 지난 6월 국방부로부터 이전 승인을 받음에 따라 군 작전상 유리한 경기도 남부권인 광주, 안산, 안성, 양평, 여주, 용인, 이천, 평택, 하남, 화성 등 10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이전 예정지를 물색 중이다. 이 가운데 유력한 예정지로 거론되는 화성시를 비롯하여 여주, 안성 등 해당 지자체들은 주민피해 등을 이유로 이전을 반대하며 현재까지 유치를 희망하는 자치단체가 전무함에 따라 이전 예정지 선정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기존 군 공항 부지 개발이익금 7조 1천760억 원은 이전 공항 건설비와 이전지역주민지원금 5천억 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더구나 이전 사업비도 당초 광주시의 예상금액인 3조 5천억 원보다 많은 비용인 4~6조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땅값이 비싼 수도권과는 달리 국방부로부터 양여 받는 현 부지 개발 비용으로는 재원 마련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울진군 죽변면 비상활주로 인근에 신한울원자력발전소 1.2호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비상착륙시 초대형 사고 등이 상존하고 있어 조속한 시일내 이전해야 한다. 지역발전에 많은 저해요인(비행 고도제한 등)을 해소해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미항개발 등 추진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 1978년 12월 31일 개설한 죽변 비상활주로의 시설규모는 10 5.328㎡로 지난 2013년부터 폐쇄업무를 추진한 울진군은 죽변 비상활주로를 군으로 이전하고 2011년 국토해양부에서 국방부로 관리전환 됐다. 하지만 죽변비상활주로폐쇄추진위원회는 최근 공동위원장 회의를 열어 오는 19일 한울원전에서 시행하는 방사능 방재 훈련과 관련해 북면, 죽변 주민들이 합동 훈련 참여를 거부하기로 했다. 죽변비상활주로폐쇄추진위원회는 신한울원전과 죽변비상활주로 관련 법령간의 상충되는 부분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이 있을 때 까지 원전관련에 주민들이 동원되는 모든 훈련을 보류 요구가 있어 비상상황에 대비한 한울원전 준비태세와 비상대응 능력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도달해 지금 울진이 비상사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