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예천군 소재지 입구에서 도청이전 신도시를 연결하는 연장 8.5㎞의 예천방면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도시의 진입도로는 전체 7개 노선이 계획하고 있으며, 우선 총사업비 1,871억원이 소요되는 예천과 안동 방면의 2개노선 13.5㎞에 대해 지금까지 1,738억원을 확보(국비 869억원)해 공사 중에 있다. 예천방면 진입도로는 총사업비 1,063억원으로 예천군 호명면 오천리에서 예천읍 남본리까지 연장 8.5㎞ 4차로의 규모로 작년 5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3월 착공해 201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공사 구간 내 보상물건에 대한 보상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전체 473필지 21,867백만원 중 현재까지 361필지 17,184백만원에 대해 보상 완료함으로써 78%의 높은 보상율을 보이고 있다. 안동방면 진입도로는 808억원이 투입되며 안동시 풍산읍 괴정리 국도 34호선에서 신도시 제1행정타운을 거쳐 풍천읍 가곡리 지방도 916호선과 연결되는 연장 5.0㎞ 4~6차로의 규모로 작년 2월에 착공해 금년 10월 신청사 준공 전까지 도청로 구간 우선 개설 및 2015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6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 두 개 노선의 진입도로가 완공되면 경북지역에서 신도시로의 교통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장래 예상되는 추가 교통수요에도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광역도로망 확충을 위해 기존의 중앙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선, 경북선 외에 신설확장노선으로 세종시~신도청도로, 동서 4축 고속도로(상주~안동~영덕), 상주~영천간 고속도로, 동서 5축 국도(봉화~울진) 등 7개 노선에 총사업비 13조 2,895억원이 투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노선이 준공되면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신도시로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에 기대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신도시 건설사업은 도청이전지원특별법에 따라 2027년까지 2조 2천억원의 사업비로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 10.966㎢에 인구 10만명(4만세대) 규모의 도청이전을 위한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2년 2월 개발계획을 승인했고 2012년 7월말에 1단계사업(4.77㎢, 인구 2만 5천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ㆍ고시한 후 2012년 9월에 착공했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전체 4.77㎢를 3개 공구로 나누고 1,747억원을 투입 금년 말 완공을 목표로 1단계 부지조성공사(공정율 60%)가 진행 중이다. 최대진 도청이전추진본부장은 “도청이전신도시 주변은 간선도로망이 전무한 지역으로 도청이전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연계 교통체계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예천ㆍ안동방면 진입도로 공사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한 도청이전 신도시로의 접근성 향상 및 신도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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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방면 진입도로 개설공사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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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방면 진입도로 개설공사 ‘박차’

문봉현 기자 입력 2014/05/01 20:34
경북도, 2016년 6월 준공…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 경북도, 신도시 ‘예천방면 진입도로’ 위치도.
ⓒ 경상매일신문

경북도는 예천군 소재지 입구에서 도청이전 신도시를 연결하는 연장 8.5㎞의 예천방면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도시의 진입도로는 전체 7개 노선이 계획하고 있으며, 우선 총사업비 1,871억원이 소요되는 예천과 안동 방면의 2개노선 13.5㎞에 대해 지금까지 1,738억원을 확보(국비 869억원)해 공사 중에 있다.
예천방면 진입도로는 총사업비 1,063억원으로 예천군 호명면 오천리에서 예천읍 남본리까지 연장 8.5㎞ 4차로의 규모로 작년 5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3월 착공해 201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공사 구간 내 보상물건에 대한 보상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전체 473필지 21,867백만원 중 현재까지 361필지 17,184백만원에 대해 보상 완료함으로써 78%의 높은 보상율을 보이고 있다.
안동방면 진입도로는 808억원이 투입되며 안동시 풍산읍 괴정리 국도 34호선에서 신도시 제1행정타운을 거쳐 풍천읍 가곡리 지방도 916호선과 연결되는 연장 5.0㎞ 4~6차로의 규모로 작년 2월에 착공해 금년 10월 신청사 준공 전까지 도청로 구간 우선 개설 및 2015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6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 두 개 노선의 진입도로가 완공되면 경북지역에서 신도시로의 교통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장래 예상되는 추가 교통수요에도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광역도로망 확충을 위해 기존의 중앙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선, 경북선 외에 신설확장노선으로 세종시~신도청도로, 동서 4축 고속도로(상주~안동~영덕), 상주~영천간 고속도로, 동서 5축 국도(봉화~울진) 등 7개 노선에 총사업비 13조 2,895억원이 투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노선이 준공되면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신도시로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에 기대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신도시 건설사업은 도청이전지원특별법에 따라 2027년까지 2조 2천억원의 사업비로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 10.966㎢에 인구 10만명(4만세대) 규모의 도청이전을 위한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2년 2월 개발계획을 승인했고 2012년 7월말에 1단계사업(4.77㎢, 인구 2만 5천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ㆍ고시한 후 2012년 9월에 착공했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전체 4.77㎢를 3개 공구로 나누고 1,747억원을 투입 금년 말 완공을 목표로 1단계 부지조성공사(공정율 60%)가 진행 중이다.
최대진 도청이전추진본부장은 “도청이전신도시 주변은 간선도로망이 전무한 지역으로 도청이전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연계 교통체계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예천ㆍ안동방면 진입도로 공사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한 도청이전 신도시로의 접근성 향상 및 신도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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