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주가 영하이하로 떨어지는 쌀쌀해진 날씨가 우리들을 움츠리게 하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미용실 등에서 사용하는 가스보일러 및 가스순간온수기와 가스난로로 인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 시기에 발생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일산화탄소(CO)중..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지난 17일 사망했다. 향년 69살의 나이로 사망함에 따라 지난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이후 김정일 시대를 연 지 17년 만에, 1974년 후계자로 공식화된 지 37년 만에, 김정은을 후계자로 공식화 한 지 1년만에 김 위원장의 철권통치가 막을 ..
포항시 죽장면 일원에서 재배되던 가시오가피가 농림수산부가 추진하는 2013년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지난 15일에 최종 결정되었다. 이 결정으로 오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에 걸쳐 총 30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국ㆍ도비 60%, 시비 20%, 자부담 20%다. 향토산..
가족과 떨어져 살고 있는 이 아무개 씨가 지난 1월 4일 음주 무면허 오토바이 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동국대 경주병원에서 장기간 치료를 받으면서, 경찰조사를 받았다. 치료가 끝난 다음 경찰은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불구속 기소했다. 대..
시대가 그 당대를 이끌어갈 인물을 창조하는가. 아니면 인물이 이 시대를 변혁으로 이끌어,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는가. 이에 대한 답을 하려면, 그동안 인류가 쌓아온 역사를 되짚어봐야 한다. 그래도 이의 정확한 정답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
교육공무원의 청렴도가 높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들이 우리의 교육 행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청렴정신이 바로 우리 교육현장이 된다. 그렇기에 교육행정 담담 공무원들의 청렴도를 거론하는 것이다. 이점에서 경북교육청은 대단히 모범적이다. 국민권..
원전은 가장 경제적이고 깨끗한 전기라고 한수원은 늘 말하고 있다. 뿐더러 가장 안전하다고도 한다. 이를 일단 우리들은 믿는다. 원전에는 원전에 대한 한국 최고의 두뇌가 모두 모여 있는 곳이다. 이런 최고가 모인 원전을 국민들은 어찌 믿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
철강거인 박태준 전(前)총리 (1927~2011년12월13일)는 오직 국가와 국민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생애를 다 바쳐 희생과 봉사로 애국하는 길을 우리에게 행동과 실천으로 보여주고 이 세상을 떠난 철강거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에 삼가 애도의 뜻을 전 한다. 지난 9월 ..
경주시 산내면 대현리 산 211-1번지 외 3필지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된다. 지난 24일 경주시가 경북도 그리고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300억 원을 투자하여 57만㎡의 면적에 오는 2012년 초에 착공한다. 완공은 오는 2015..
주민들의 투표로써 선출되는 공직자는 모든 업무를 집행하면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게, 주민들의 복된 삶에 그 목표가 있다. 이게 또 지방자치가 추구하는 가장 큰 장점이다. 만약에 의원들이 이를 잘하지 못한다면, 지방자치라고 말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를 ..
해마다 정부에서는 공무원과 공기업을 대상으로 부패취약분야 진단 및 개선을 위한 청렴도를 평가하고 있다. 뇌물 수수, 각종 특혜들로 얼룩진 부패를 여실히 보여주면서 국민들의 관심도를 떨어뜨리며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특히 국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운영되고..
국가의 정체성을 바로세울 총선이 다가왔다. 꼴뚜기도 뛰고 망둥이도 한번쯤은 뛰는 선거잔치의 계절이다. ‘보수는 무엇인가?’ 한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때이다. 격동의 건국60년을 보내며 한국보수의 의미는 많이 훼손되어 왔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보수는 ..
작년 원전산업의 명함은 하루 아침에 엇갈렸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전세계를 아노미 상태로 만들며 순식간에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으로 변질되었다. 하지만 기후변화협약과 탄소배출권 저감문제, 자연고갈 등의 현실적 문제에 봉착함에 따라 더 이상 공포의 대상..
다사다난(多事多難) 했던 신묘년이 잠시도 멈추지 않고 기쁨과 슬픔을 뒤로 한채 강물처럼 흘러 삶의 순리 그대로 지나갔다. 신묘년의 매듭 달 끝자락에 서서 돌아본 세월속의 많고 많은 드라마 같은 사연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 간다. 되돌아본 지나간 신묘년의 책..
최고 품질의 과일이라는 의미를 가진 탑프루트 대회에서 포항시 죽장 유기농연구회 탑프루트 시범단지가 지난 13일 전국 종합평가에서 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이 우수상은 이번이 두 번째로 연거푸 받았다. 평가 기준을 보면, 핵심 기술 실천, 과일 품질 검사. 안전성 조..
전면 무상급식이라는 말이 처음으로 우리 사회에 화두로 나왔을 때에, 이를 두고 ‘복지대중영합주의’라면서 일부에서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나, 이제 이게 대중영합주의가 아니고,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복지라고 그 정당성이 사회 전반으로 퍼지기 시작했..
시카코 한인회(회장 김종갑)가 동해 표기에 대해 일본해 병기 국제적인 청원을 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독도수호국제연대’와 지난 9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시카코에서 ‘동해 표기 관철을 위한 NGO 전략회의’도 개최했다. 이에 따라 ..
포항시는 항구도시이다. 그래서 수시로 대형 선박이 들락거린다. 이때에는 예인선 도선사의 지시와 안내에 따라서 포항 항구로 안전하게 접안한다. 만약에 예인 선박이 노후할 경우에 뜻하지 않는 사고를 유발 할 수가 없지 않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이를 미연에 방지..
녹색에너지 메카 경주를 위해 월성1호기는 운전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에너지의 질에 따라 우리가 먹고 마시는 생활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 신체의 피가 깨끗하지 못하면 위궤양, 폐질환..
궁합(宮合)을 한자로 쓰면 집 궁(宮)자에 합할 합(合)자로써 두 집이 합한다는 뜻이다. 즉 어느 특정한 가계와 혈통을 이어 받은 집안끼리 남자와 여자가 만나 두 집안이 한 집안처럼 혼인을 하고 새로운 가정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선인들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