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ㆍ영업익 전년동기比 감소
철강 부진ㆍ비수기 속 ‘선전’
2분기 수익성 개선 전망
현대제철은 27일 공시를 통해 “별도기준으로 1분기 매출액 3조2천40억 원, 영업이익 2천558억 원, 당기순이익 1천86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24.9% 감소했지만, 지속되는 철강시황 부진과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제철은 “최근 철강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계절적 성수기인 2분기부터 판매량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제품별 시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강 판매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신차 수요에 맞춰 초고장력강판 판매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최근 환태평양 조산대 지진으로 주목받고 있는 내진용 봉형강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는 등 철강시황 변화에 맞춰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원가절감과 고부가강 판매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원료구매를 최적화하고, 노후 설비 고도화로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 원가절감을 극대화해 1분기 877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고, 고부가강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만톤 증가한 214만톤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자동차용 강판의 중장기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각 냉연공장별 생산품목을 특화하기 위해 순천공장에 1천702억 원을 들여 연산 50만톤의 No.3 CGL(아연도금설비)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한 순천공장의 설비 자동화를 통한 생산효율성 증대를 위해 자동포장설비 및 고층창고설비 등의 합리화 작업에 1천388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2분기엔 각종 철강제품 가격 인상에 힘입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동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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