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전남 여수 앞바다에 거북선형 여객선이 뜬다. 여수지방해양항만청은 2012년 새해부터 여수에서 거북선형 여객선 '여수거북선호' 운항을 허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여수시가 건조한 426t 크기의 여수거북선호는 정원 300명에 길이 39.25m, 너비 11m로 내부..
미술 경기 침체에도 올 한 해 새로 생긴 전시공간이 지난해보다 20% 늘어나는 등 최근 10년새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달진미술연구소가 올해 새로 생긴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등 전시공간의 변화를 조사해 27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올해 새로 생긴 전..
일본에서 최근 반환된 우리 도서 1천205책 중에 국내외 어디에도 없는 유일본은 5종 34책으로 집계됐다. 서지학자인 박상국 한국문화유산연구원은 문화재청 의뢰로 이들 도서를 분석한 결과 이렇게 드러났다면서 "기존에 유일본으로 추정한 것 중에는 그렇지 않은 것..
카이스트(KAIST) 출신 과학자가 '주역(周易)'에 숨겨진 과학적 논리를 책으로 풀어썼다. 카이스트에서 공학 박사를 따고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등을 지낸 정순길(65) 씨는 신간 '과학주역'에서 주역의 64괘와 384효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수학적 코드를 소개한..
'착한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나' '신이 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증거가 있나' '천국과 지옥이 우리 인생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특정 종교를 믿지 않았던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은 1987년 세상을 떠나기 전 가깝게 지내던 한 가톨릭 신부에게 인생과 종교에 대한 ..
구미교육지원청이 올 한해 각종 대회에서 공감지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교육실적으로 상복이 터졌다. ‘경북 eduTop 공모전’은 명품 경북교육 실현과 주요 시책의 창의적인 구현을 위해 경북교육청이 개최하는 가장 권위 있는 교육연구대회이다. 이번..
성주군은 27일 성주군 유통기업상생발전협의회를 열고 성주군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안을 의결했다. 지역 유통산업의 전통과 역사를 보존하기 위하여 전통시장의 경계로부터 직선거리로 1킬로미터 이내의 지역을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지정해 해당 구역 내에서 대규모..
김천시가 내년 1월1일부터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김천시는 이를 위해 지난 8월, 9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10월에는 전 공동주택 내 현수막을 설치해 종량제 시행을 홍보했으며 11월에는 처음 시행하는 종량제에 대해 여성단체 회..
김천시는 농식품부에서 선정한 2012년도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설치사업에 50억원이 투자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경상북도에서 김천시가 유일하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 20개소가 설치되는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으로 지역농산물의 품질고급화와 함..
칠곡군이 2011년 각종 시책 업무 평가에서 크고 작은 기관표창을 수상하는 등 상복이 잇따랐다. 이에 대해 칠곡군은 군수와 직원들의 경쟁력 있는 업무처리와 주민을 위한 봉사정신이 결합해 전국을 무대로 선진행정을 펼친 결과라고 평가했다. 군에 따르면 우선 지난..
대구 달성군은 28일 군청 주차장에서 김문오 군수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시승식을 가졌다.<사진> 전기차는 5,000만 원 상당의 현대 블루온 차량으로, 대구시 구‧군중 달성군이 제일 먼저 도입해 앞으로 직원들의 관내 출장 시 이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LG유플러스 4세대 LTE(Long Term Evolution)망 구축 공사를 1, 2호선 56개역 전 역사에 시행 29일부터 LTE 서비스를 시작한다. LTE 서비스는 무선인터넷으로 영화 1편(700메가바이트)을 1분15초 정도에 내려 받을 수 있으며, 3세대 이동통신 기술보..
대구은행은 내년 1월27일까지 1개월간 3,000억 원 규모의 ‘설날특별자금대출(이하 설대출)’ 지원을 실시한다.<사진> 내년 1월21일부터 시작되는 2012년 설 연휴를 앞두고 지원하는 이번 설 대출은 운전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
대구 달서구는 새해 업무 첫날인 2일 2층 대강당에서 이색적인 시무식을 개최한다. 이날 시무식은 ‘하나 되는 해피달서, 소통과 화합을 위한 새내기들의 합창’이라는 제목으로 새내기 공무원들이 준비한 깜짝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선보일 퍼포먼스는 지난 7..
대구 달성군은 2014년 ‘100년 달성’을 대비해 올해를 ‘참맛‧달성’ 원년의 해로 삼아 4개 핵심과제를 추진했으며, 내년도 추진계획을 지난27일 밝혔다. 우리나라 최고 명품보로 꼽히는 강정보와 달성보 개방으로 신 낙동강 시대에 걸맞은 ‘음식의 고장 달성..
DGIST, ‘첨단 과학기술 여행’ 개최 클린룸 등 장비ㆍ시설 경험 기회 제공 DGIST(초대총장 신성철)는 지난 28일 국제회의장에서 ‘제3회 DGIST와 함께 떠나는 첨단 과학기술 여행’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대구일과학고등학교 1학년 및 교사 85명이 참석해 에..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은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과 관련 28일 오전 긴급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일로 교사와 학교가 위축돼 교직사회가 붕괴될까 걱정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우 교육감은 “교사마저 위기에 몰리면 교직사회가 무너지고 교육계가 붕괴되면 더 이상 ..
낙동강살리기사업 시․군평가 상주시 최우수(사진) 상주시는 2011년 낙동강살리기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대한 경상북도의 시군평가결과 최우수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낙동강살리기사업의 시․군 평가항목으로는 희망의숲 조성․고수부지 ..
청도군은 한미 FTA 시장개방과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우수농업인 발굴을 위해 제1회 청도군 농업인대상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농업인대상에는 식량․식품․친환경 부문에 화양읍 진라길1-28 장태기(52)씨가, ..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는 내년 총선 공약을 통해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성장우선 정책의 상징으로 인식되는 `747 공약'(7% 경제성장ㆍ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ㆍ7대 경제강국)을 폐기하면서 복지와 일자리 확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