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대구점은 대구시교육청과 함께 3년간 청소년 1만명을 대상으로 한 문화공연 체험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이날 시교육청과 '교육기부 상호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현대 대구점은 650석 규모의 문화공연장 '토파즈..
반구대 암각화 보존운동을 초창기부터 펼친 학자들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운동가 출신인 변영섭 문화재청장의 취임을 계기로 이 문제가 다시 부각됐지만, 초창기 운동가들은 그동안 문화재청과 울산시가 극한 대립을 보여온 반구대 사태에서 대..
경북도는 오는 24일부터 10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 경산 생활체육공원내에 있는 물소리 야외공연장에서 ‘2013 우리가락 우리마당 야외상설공연’을 펼친다. 이번 상설공연은 국악의 대중화와 지역 문화명소 육성을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경북도, 경산시가 후원..
"所遣信來 以敬辱之 於此貧薄 一无所有 不得仕也 莫瞋好邪 荷陰之後 永日不忘" "보내주신 편지 삼가 잘 받았습니다. 이곳에 있는 이 몸은 빈궁하여 하나도 가진 게 없으며 벼슬도 얻지 못하고 있나이다. 그러나 좋고 나쁨에 대해서 화는 내지 말아주십시오. 음덕을 ..
계명대학교는 지난 20일 오전 성서캠퍼스 사회과학대학에서 봉경관(鳳卿館) 명명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계명대 신일희 총장, 봉경 이원영 목사 유가족, 사회과학대학 재학생 등 주요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봉경관(鳳卿館)의 봉경(鳳卿)은 3.1독립만세운동..
경주는 신라천년 도읍지로서 유서 깊은 고장이다 남산의 정기 속에 숱한 전설과 유적들이 많다. 화랑의 민족정신과 긍지가 숨쉬는 경주는 전통문화의 계승과 지역민의 긍지와 자부심이 대단한 고장이다. 쌀은 기원전 인도로부터 티벳, 몽고,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
어느 지자체든 집행부 조직은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쪽으로 가야한다. 그리고 시민안전이 최대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더구나 요즘은 시민들의 복지 요구와 그에 따른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 이를 충족시키지 못..
농협의 정체성을 말하자면, 농민을 위함이다. 그럼에도 일부 농협주유소가 일반 주유소보다 비싼 가격에 기름을 팔고 있다. 이게 사실이라면, 농협이 그 어떤 말로 해명해도 농민들이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을 것이다. 더구나 농협이 주유소를 운영하여 농민들의 소득증..
민물생선을 즐기는 식습관의 영향으로 국내 간흡충 감염 비율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원은 제8차 전국 장내기생충 감염실태조사 결과, 국민 130만명이 각종 장내기생충 1종 이상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정부는 5∼..
체육시설이 많은 동네 주민이 의료비 지출이 적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 서울시 출연기관인 서울연구원은 '2020 체육진흥 기본정책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이 같은 상관관계를 제시했다. 실제 강남·서초·송파·양천·광진구 등 공공·민간 체육시설보유 상위..
지난해 경기침체 여파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가 멈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작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이 2011년에 비해 3% 증가한 1조4천9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2008년 이래 매년 11∼28% 성장한 데 비하면 작년에 시장이 사실상 정체된 것이다...
국내 처음 개발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H5N1) 백신이 최종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H5N1) 백신의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최근 승인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 백신은 국내에서 처음 개발하는..
미국과 일본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고자 보건당국이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급성심장정지 생존율 향상을 위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표준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한다고 22일..
생후 첫해에 교통관련 공기오염에 노출된 아이는 나중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신시내티 아동병원의 니컬러스 뉴먼 박사가 신시내티 일원에서 태어난 아이 576명을 대상으로 거주지역을 조사하고 7세까지 지켜..
대구시가 달성습지 가시박 제거 및 환경정화 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대구시는 1993년 UN이 정한 ‘생물다양성의날(5월22일)’을 기념해 생물자원의 소중함을 느끼고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22일 오전 달성습지에서 생태계교란 식물인 가시박 제거 및 환..
대구 달성군 보건소는 20일 현풍백년도깨비시장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극복 캠페인 및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이날 달성군 보건소에서는 치매의 조기 검진 및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거리 캠페인을 실시하고, 현장에 마련된 홍보 부스에서 치매 조..
대구 달성군 관내 전 읍ㆍ면지역에서 민원 수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게 됐다. 달성군은 주민들의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시행해 오던 민원 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오는 6월부터 전 읍ㆍ면으로 확대 시행한다. 이는 대구시에서는 달..
대구교육청, 전국 첫 실시 오늘부터 25일까지 열려 대구시교육청은 22~25일까지 4일간 대구학생문화센터서 초중고 예술동아리를 모아 축제의 장을 펼친다. 4일동안 대구 시내 초, 중, 고 총 140개 동아리, 3,543명이 대공연장과 야외공연장에서 합창, 합주, 국악,..
대구지방보훈청(청장 박희관)은 지난 20일 온사랑 복지회(회장 천상조)와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대구ㆍ경북 지역 학생들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맞춤형 나라사랑 교육 방안 마련에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영곤기자
대구고용노동청은 22일 서면 근로계약의 체결ㆍ교부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근로계약서 주고 받기 캠페인’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면근로계약 작성ㆍ교부의 중요성에 대한 사업주 및 근로자, 노사단체, 일반국민의 인식공유 및 확산을 위해 대구고용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