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KTX 포항역이 이용객이 점차 증가하면서 주차난이 심각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게다가 포항역 임시주차장이 내년에 역세권 도시개발사업으로 폐쇄될 예정이라 주차난이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임시 공영주차장(405면)은 전체 주차공간(791면)의 50%를 넘을 만큼 비중이 높아 임시주차장이 폐쇄될 경우 주차대란은 더욱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임시주차장이 운영되는 지금도 주말에 이용객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7번국도에서 KTX포항역까지 1㎞ 도로에 차량들이 줄지어 엉키며 대형 주차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포항시에 따르면 KTX포항역의 하루 주차 수요 대수는 920여 대 이지만, 국가철도공단이 건설한 주차장의 수용 대수는 380여 대로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포항역 1일 이용객은 지난해 12월말 기준 8405명에 달하고 올해 들어 9천명에 육박하고 있다. 하지만 철도공단의 빗나간 수요예측으로 포항역은 주말마다 한꺼번에 차량이 몰리면서 이용객들의 불편이 심화되고 있다.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포항역은 주말이나 평일에도 주차를 위해 출발시간 1~2시간 전에 집을 나서는 경우도 허다하고, 인근 공사장 주변에 불법주차를 해 범칙금을 내는 등 부작용이 심각한 상황이다.포항시는 포항역 주차난 해결 및 임시주차장 폐쇄에 대비해 1000면의 주차공간을 추가로 확장키로 하고 철도공단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신설되는 주차장은 포항역 유휴부지 3만여㎡를 활용해 조성된다. 문제는 주차장 조성에 60억원을 비롯해 역사 플랫폼으로 연결하는 육교 설치에 40억원 등 총 100억원 상당의 많은 예산이 수반된다는 점이다. 더욱더 심각한 문제는 철도공단이 예산 투입에 난색을 표시하면서 주차난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계속되는 국민 불편을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철도공단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나아가 국민 고충과 직결되는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이 적극 나서서 철도공단을 설득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다.포항시의회 김은주 의원은 “지역 정치권은 국가철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포항역 주차장 확장관련해 국비가 반드시 확보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또 “국가철도공단이 지난 2005년 실시한 교통영향평가 용역을 근거로 주차장 확장에 소극적으로 대처하지 말고, 차량이 급증한 현재의 상황을 고려한 제대로된 용역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또한 “국가철도공단은 2005년 실시한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 교통영향평가’에서 포항역은 100명당 4.54대가 필요해 법정 주차 의무대수를 77대로 설정된 만큼, 지금 주차장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국비지원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며 ”교통영향평가 당시인 2005년과 비교해 포항시 인구가 더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차장 추가 건설은 필요없다는 입장이다.“고 비판했다.김 의원은 “같은 기간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포항지역 등록차량대수는 18만5천305대에서 28만4천648대로 크게 증가했다. 이런 현실을 무시한 채 인구만을 두고 주차장 수를 결정하는 행위는 그야말로 탁상행정"이라고 주장했다.이어 “만약 내년에 포항시의 임시주차장이 폐쇄될 경우 주차난은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이에 대한 대비는 포항시민의 몫이 아니라 국가철도공단의 책임이다”고 강조했다.포항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만큼, 포항역 주차장 확장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더라도 반드시 추진해야하는 사안이다”며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해서 올해 하반기에는 실시설계에 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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