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봄= 이슬람 율법과 세속주의가 불안하게 동거하고, 이스라엘과의 끝없는 갈등과 '테러와의 전쟁'이 교차하는 중동·북아프리카의 현실은 독재정권의 억압 통치에 '비옥한' 토양이 돼왔다. 그러나 변혁의 불씨는 소리없이 아랍권 민초들의 가슴 속에 자리 ..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북한을 이끌어갈 지도자를 그의 아들 김정은으로 실질적으로 판단하고 향후 대북정책을 가다듬고 있는지가 관심이다. 북한은 김정일 사후 곧바로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인 김정은을 새 영도자로 공식..
중국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을 필두로 수뇌부가 베이징(北京)의 북한대사관을 찾아 단체 조문하는가 하면 중국 외교부는 주변국과 잇따라 접촉하면서 불상사를 방지하려는 '예방외교'에 나선 모..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등 중국 수뇌부가 21일 오전 베이징(北京) 주재 북한 대사관을 방문해 단체로 조의를 표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원 총리 외에 자칭린(賈慶林) 정협 주석, 리커창(李克强) 상무부총리, 허궈창(賀國强)ㆍ저우융캉(周永康) 정치국 상무..
올 한해 북아프리카를 비롯한 중동 지역은 그야말로 `격변의 시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랍 국가들은 지난 수십년간 겪은 변화보다 더 많은 변화를 지난 12개월 동안 감당해야 했다. 튀니지를 시작으로 이집트, 리비아, 예멘의 장기 집권하던 독재정권이 차..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는 한국 사회가 생활정치, 디지털 정치를 키워드로 하는 사회에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으며 이명박 정부의 중도실용 정책을 이끌어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완범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 교수는 한중연 계간 학술지인..
최근 열린 한일정상회담은 일본의 역사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이명박 대통령은 종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치적 결단을 강한 어조로 요구했지만,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기존 말만 되풀이했다. 'A급 전범은 전쟁범죄자가 아니다'고 발언..
현실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를 만화로 그린 '다큐멘터리 만화'가 나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이 침체한 한국 출판만화 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대중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휴머니스트출판그룹과 함께 국내 최초 다큐멘터리 만화잡지 '사람 사는 이야기'를..
외솔 최현배 선생 기념관이 일제 강점기 고문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교육에 나선다. 외솔기념관은 지역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본 강점기 고문 체험과 역사 마당극 등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생생 우리 문화 체험'이라는 이름의 이 프..
경주 관광 르네상스, 관광객 1천만 명 시대 새로운 관광 소재 끊임없이 발굴, 경주로! 경주로! 경주시의 2011년도는 관광 르네상스시대였다. 경주역사상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연 의미 있는 한해로 올해 11월 말 기준 관광객은 1천433만 명(내국인9백90만 명..
"어떤 식으로든 생생한 작품이 아니라면 오래도록 살아남지 못하게 마련이다. 이 책은 일시적인 유행으로 그칠 것이다."(뉴욕 헤럴드 트리뷴) "다소 느슨하고 다소 물렁물렁하며 조금 지나칠 정도로 인위적이다. 무시해도 좋을 소설에 속한다."(스프링필드 리퍼..
"지금 현재 기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갈망을 하고 화두가 된다는 말은, 반대로 이게 굉장히 부족하고 누구나 다 정말로 필요하다고 느끼면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모습의 표출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해..
고령군의회는 21일 열린 제190회 정례회서 2012년도 예산을 총2,275억 8,500만원으로 확정·의결했다. 이날 의결한 예산은 집행부에서 편성해 제출한 예산액 중 일반회계에서 13억 2,046만원을 삭감했으며, 2011년도 당초 예산대비 총 134억 9,100만원이 증액(6.30%) ..
국제유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고 올 겨울 전력위기 극복을 위해서 온 국민들의 관심과 진정성 있는 에너지 절약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한 가운데 상주시의회가 멀쩡한 관용차량을 내구연한이 지났다고 8,000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바꿔, 혈세를 낭비하는 ..
고령군 쌍림농협(조합장 박대성)이 20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1년 산지유통 1520 프로젝트’ 추진 종합평가에서 공선출하회 육성부문 우수사무소로 선정돼 표창패와 무이자자금 1억 원을 받게됐다. 쌍림농협의 딸기공선출하회는 올해 98농가 재배면적 4..
차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병원장 조수호)이 20일 병원 7층 강당에서 사랑의 봉사를 실천하고 있는 100여명의 자원봉사자(사진)를 초청 ‘2011년 하반기 자원봉사자의 날’간담회를 개최했다. 구미차병원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그간 봉사활동을 한 (주)삼성전자..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위원장 송석구)가 전국 시·도별로 민생현안에 대한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기획한 ‘공생발전, 현장에서 민의를 듣다’ 열다섯 번째 행사를 20일 구미시청에서 개최, 송석구 위원장이 민원을 수렴했다. 이날 참석한 각계각층민은 FTA관련 ..
지난 19일 서울시의회가 경기도와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학생인권조례를 학생인권보호 명분으로 통과 재정해 조례규정 제정관련 찬반 단체들의 사회적인 격렬한 논란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재정된 학생인권 조례는 내년 3월부터 초ㆍ중ㆍ고등 학교에..
대구시는 22일 시청 회의실에서 지역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촉진과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연다. 중소기업의 판로 촉진 및 경영안정 지원과 내수경기 활성화를 통한 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열리는 이 자리에는 공공구매가 가장 많은 주요 기관인 대구시 산하 ..
대구 동구청은 내년 1월 1일부터 고지서 없이 전국 어디서나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온라인 납부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존 지방세 납부는 지방자치단체별 수납 대행기관 및 카드사와 개별 계약 체결로 사용 카드 및 이용 은행이 제한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