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은 2012년 당뇨병을 진료한 전국 의료기관 1만6천143곳 중에서 평가결과가 좋은 동네의원 2천985곳의 명단을 홈페이지(www.hira.or.kr≫정보≫병원평가정보≫당뇨병)에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심평원은 전국 의료기관의 2012년 7월~2013년..
술자리가 잦은 연말 속쓰림이 지속된다면 알코올성 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알코올성 위염 환자는 특히 40∼50대 중년 남성에게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알코올성 위염으로 진료를 받은 1만4천546명 가운데 남성이 72..
마늘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일 마늘을 건강식품 기능성원료로 인정하는 내용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지난 27일 행정예고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마늘의 효능, 효과에 대한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인ㆍ검..
세포가 자신의 불필요한 성분을 스스로 잡아먹게 하는 '자식작용'을 이용해 암 세포를 죽게 만드는 표적 치료제 후보물질이 국내에서 발견됐다.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의생명연구소 황정진 교수팀은 BIX-01294(이하 BIX)라는 화학물질을 이용, 암 세포의 ..
모르핀, 펜타닐 등 마약류 진통제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이들 약품의 처방ㆍ조제 내용이 실시간으로 점검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마약류 진통제 14개 성분을 내년 1월 1일부터 의약품처방조제지원서비스(DURㆍDrug Utilization Review) 효능군 중복 점검 ..
우리나라는 국민 가운데 100만명이 암 치료를 받거나 치료 후 생존하는 ‘암 경험자 100만명 시대’에 돌입했지만 조기 발견이 쉬운 암 환자의 10명 중 9명은 5년 이상 살고, 갑상선ㆍ전립선암 환자는 일반인과 전혀 다를바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주시는 안전행정부에서 실시한 ‘2013년 새올행정시스템 이용활성화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로 2008년 이래 6년 연속 선정되는 실적을 거뒀다. 이번 평가는 시스템 활용률, 전자적 보고통계 이용률, 이용활성..
영주시(시장 김주영)는 탄소중립 활동으로 적립된 상쇄금으로 소외계층에 고효율 LED조명과 보일러를 교체해 줄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교체대상은 기초수급가구, 차 상위가구, 독거노인 등 34가구로서, 이중 고효율 LED조명교체 30가구, 고효율 보일러 교체 4가구이..
국립안동대학교공자학원(원장 이윤화)은 2014년 HSK 정기시험 일정을 30일 발표했다. 2014년 HSK 정기시험은 안동대학교 교내에서 총 5차례 시행되며 2월(HSK:필기시험), 3월(HSKK:회화시험)을 제외한 5월, 10월, 12월에는 필기시험과 회화시험이 동시에 시행된다. H..
영주시가 후원하고 영주 뇌 교육협회에서 주관하는 2013년도 ‘학교폭력과 치유를 위한 뇌 교육인성’프로그램이 지난 27일 영주 관내 12개 초ㆍ중ㆍ고 학생 및 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뇌 교육은 뇌 체조, 호흡, 명상을 기반으로 신체ㆍ정서ㆍ인지의 통합적..
의성군(군수 김복규)은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13년도 ‘산림행정 종합평가 우수시군’에서 장려로 선정 됐다. 의성군은 2013년 산림행정업무를 추진하면서 예산확보에 전력하여 전년대비 12% 증가된 예산을 확보. 조림ㆍ숲가꾸기 사업 등 산림자원육성에 적극 노력하..
예천군보건소는 피부 노화로 눈꺼풀이 쳐져 고생하는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올해 추진한눈꺼풀 복원(상안검) 무료 수술을 내년에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노인성 상안검 무료 수술은 예천군에 배치된 성형외과 전문의 공중보건의..
안동시는 2014 갑오년(甲午年)을 맞아 17만 시민의 안녕과 지역의 발전을 기원하는 『행복 2014 일출봉 해맞이』행사를 녹전면 녹래리 일출봉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계사년 해넘이 행사를 시작으로 갑오년 새해 아침 일출행사까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
여야 원내 지도부가 30일 회담을 재개해 국가정보원 개혁법안과 새해 예산안, 핵심 쟁점법안 등을 놓고 일괄 타결을 시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최경환·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전날 7시간 가까운 마라톤협상에 이어 이날 오전 시내 모처에서 비공개 회담..
22일째 사상 최장기로 진행된 철도 파업은 국회 국토교통위 산하에 철도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면서 30일 전격 철회됐지만 큰 상처를 남겼다. 역대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장기간 이어진 이번 파업은 수서 발(發) KTX 자회사에 대한 분할 민영화 논란에서 ..
사상 최장기 철도파업을 해결하는 여·야·정 3각 대화는 협상이 종료되고 나서도 그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을 정도로 '철통 보안' 속에 진행됐다. 지난 9일 철도노조가 파업을 시작한 이후 노사가 극한 대치를 벌여 출구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정치권과 노조가 결..
최근 계모의 학대로 숨진 울산 '서현이'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 가운데 아동학대범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정안이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제정안은 본회의를 ..
사상 최장기 철도파업 해결의 물꼬를 트는 데 새누리당 김무성, 민주당 박기춘 의원의 막후 협상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30일 전해졌다. 두 의원 모두 이번 사안을 관장하는 담당 국회 상임위인 국토교통위 소속으로, 협상이 성사되기까지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
여야 정치권과 철도노조 지도부가 30일 국회에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철도노조 파업을 철회키로 전격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날로 역대 철도파업 중 최장기인 22일째를 맞은 철도파업이 사실상 해제 수순에 들어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지역의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최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2013년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대학기관평가인증은 국제적인 통용성을 높이며 교육 수요자에게 대학교육의 질을 보증하고, 대학의 지속적인 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