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는 지난 15일 오이전문 스마트 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경북도 시군전략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20억원의 사업비가 확정돼 농가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고 있다. 본 공모사업은, 함창읍·이안면 일원에 오이전문 스마트 온실, 무인방제 시설,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시설장비 등 2.3ha(6호)를 조성할 계획이다. 상주시 겨울 오이 재배 면적은 176ha로 전국 유통량의 60~7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농자재값 등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농가의 기술력과 첨단 오이 재배시설 구축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민·관이 힘을 합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상주시는 5년 동안 프로잭트 공모에 선정돼 41농가를 대상으로 130억원을 투입해 16ha 규모의 시설단지를 기 조성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급변하는 기후 변화와 유류비 상승, 인력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화된 생산시설을 지원해 농가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가능한 농업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성군이 18~19일 2일간에 걸쳐 군청소년 문화의집과 의성 유니텍고교 체육관에서 어린이가족공연 버블판타지아’를 각각 선보인다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군에 따르면 올해 두 번째 어린이가족공연으로 18일에는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아 400여 명을 대상으로 의성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 진행된다. 또한, 19일 행복플러스 어울림한마당 축하공연은 의성유니텍고등학교 체육관에서 개최된 가운데 19일 공연의 관람료는 무료로 가족 누구나 관람 및 참여할 수 있다. 공연은 버블아티스트 MC선호가 펼친 환상의 버블쇼로 화려한 LED 스크린등 다양한 볼거리를 어린이는 상상력, 어른들은 동심을 만끽할 수 있는 기회을 제공한다.
울릉군은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군민과 함께하는 우리말 순화운동 공모전을 실시한다.
의성군 단촌면 주민자치회가 최근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경북에서는 유일하게 본선에 진출해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 행사로 2022년에는 행안부와 부산광역시, 열린사회시민연합이 공동 주최했다. 올해 공모에는 전국의 주민자치 우수사례의 총 320건이 접수된 가운데 1차 서류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를 거쳐 60건의 우수사례가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의성군이 올해 지역저소득층을 대상으로 72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노후된 일반조명을 LED조명으로 모두 교체했다고 밝혀 지역사회에서 크게 호평을 받고 있다. 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3600만원을 투입해 저소득층 54가구에 이어 하반기는 사업비 3600만원을 추가 투입해 109가구에 LED조명을 무료 교체 등 보급했다.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에너지 비용이 약 60% 절감으로 저소득층의 전기요금 감면은 물론 밝기와 수명 또한 형광등의 두 배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봉화군이 지난 15일 대회의실에서 150여 명의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공직자들의 이해 충돌방지법등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청렴콘서트가 성황을 이뤘다.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에 이어 김천시 십자축 철도망 구축의 또 다른 핵심 축인 중부내륙철도(김천~문경) 예비타당성조사 발표를 위한 SOC분과 위원회 회의가 16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개최됐다. 지난 2016년 6월 27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고, 2019년 1월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의결을 통해 신속한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같은 해 6월에 착수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드디어 최종 발표를 앞두고 관계기관인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 경북도, 김천시를 비롯한 통과노선 지자체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호소하는 마지막 회의가 개최된 것이다.
봉화군 법전면 새마을협의회가 지난 15일 회원 20여 명이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 등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온정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회원들이 모여 준비한 배추 400포기를 소금에 절이고, 행사 당일 이른 아침부터 시작해 직접 담근 김장김치 80여 박스를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김장담그기 행사는 이동별 회원이 자발적 참여해 배추, 무, 고춧가루 등 김장 재료를 군새마을회지원금과면새마을회 기금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구입해 사용했다.
계명문화대가 지난 15일 예술관 헤어디자인과 실습실에서 ‘2022 이·미용 플러스 컨설팅 교육 수료식 및 최종 평가회’를 개최했다.
수성대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혈액 수급을 돕기 위해 팔 걷고 나섰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5일 제주 오리엔탈 호텔에서 전국 34개 도시가스사와 ‘에너지 절약 실천 공동이행 선언문’을 발표했다.
대구상공회의소 FTA활용지원센터는 대구본부세관과 공동으로 오는 29일 자동차부품 업종을 대상으로 ‘RCEP활용 A-Z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는 △FTA 활용 절차 △수출입 과정에서의 세정지원 및 관세환급 △원산지확인서 발급과 유의사항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EU 등 자동차부품 검증에 대해 빈번하게 요청하는 국가와의 무역거래 주요 사례와 해외통관애로 해소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대구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대구교통공사는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매출 증대 및 경쟁력 강화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5일 열린 ‘2022년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2022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포상은 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구매조건부
대구도시개발공사는 지난 15일 지역 대학생이 참여하는 ‘CEO참석 대학생 어프렌티스 최종발표회’를 가졌다. 어프렌티스(apprentice)란 경영학 지식과 대학생의 참신한 시각으로 공사의 주요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번 발표회에는 경북대 경영·경제 학술동아리 T.O.P(Try One Position, 이하:T.O.P) 동아리원 10명과 정명섭 사장을 포함한 공사 임직원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공사 ESG경영 활성화 방안 △공사 맞춤형 안전문화 확산 방안 △공사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및 콘텐츠 제안이라는 세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은 17일 오전 11시 본회의장에서 개최되는 ‘제275회 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 오후 2시30분 고성성당 뒤편 데크스탠드에서 개최되는 ‘옥산로 테마거리 조성사업 준공식’에 참석한다.
영남대병원은 체계적으로 당뇨발을 치료할 수 있는 당뇨발치료센터를 대한당뇨발학회로부터 인정받아 16일 현판식을 개최했다. 당뇨발 질환은 당뇨병 환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로, 절단 시 5년 생존율이 전체 암과 유사한 57%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한 원인이 관여하고 있어 효과적인 당뇨발 치료를 위해서는 수준 높은 전문가로 이뤄진 다학제 진료팀이 필요하다. 특히 당뇨병 환자 600만 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당뇨발 질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신속하고 전문적 치료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이하 KASFO)은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사이버공격 대응훈련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재)경북테크노파크가 15~18일까지 나흘 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2022 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Daegu Int’l Machinery Industry Expo, DAMEX 2022)’에서 홍보관을 운영한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17일 오전 10시 삼성현역사문화관 강당에서 2022 여성정책 워크숍 참석, 오전 11시30분 보훈회관 3층에서 고엽제 전우회 ‘건강강좌 및 만남의 장’ 행사에 참석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미국 현지 시간으로 11일 뉴욕 타임스퀘어 나스닥 빌딩 전광판에 한의약의 가치를 담은 홍보 영상을 상영했다. 한의약 홍보 영상은 이날 낮 12시30분부터 15분간 뉴욕 한복판에 있는 초대형 나스닥 전광판을 장식하며 뉴욕 시민들과 전 세계 해외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한의약 홍보영상은 ‘Experience all about Korean Medicine(한의약의 모든 것을 경험하세요)’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인 누구나 쉽고 재밌게 한의약을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한의약의 가치와 역할을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 친근하게 표현했으며, 최신 트렌드인 SNS 라이브 콘셉트로 영상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한국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이 한국의 유명한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뿐 아니라 약초족욕, 한방치료 등 한의약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