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4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되는 경상북도 교육감 선거에 대한 관심이 절실하다.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유권자들의 눈과 귀는 정치선거인 도지사, 시장ㆍ군수ㆍ도의원, 기초의원에만 쏠려있다. 경상북도 교육감에 출마한 후보들이 지역 곳곳을 누비며 선거운동을 한다지만 교육계에서 몸을 담았던 인사들이나 현직관련 공무원들만 관심을 끌 뿐 유권자들의 반응은 무관심해 걱정이다. 유권자들의 지나친 무관심은 큰 문제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2010년에 이어 두 번째 치러지는 직선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묻지마 투표 행태 방지를 위해 이번에는 교호순번제를 도입했다. 번호 없이 개별 후보의 이름을 가로로 배열하는 것이다. 선거구역 마다 투표용지도 달리한다. 교육감 후보를 정당의 기호와 동일한 순서로 인식해 투표하는 성향을 개선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그러나 선거관리위원회가 묻지마 투표방지를 위해 개선했다는 교육감 투표 방식이 너무 복잡하고 홍보가 부족해 고령 유권자들이 많이 거주 하는 농촌에는 무효투표도 많이 발생할수 있다. 여기에다 지난달 16일 진도 세월호 침몰참사 이후 각계 언론들은 물론 온 국민들이 희생자의 애도와 실종자들의 수색작업이 장기화되면서 6ㆍ4 지방선거 분위기마저 잠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감은 독립된 기관의 수장이다. 교원인사권, 예산집행, 교육과정 운영, 사교육 기관 관리ㆍ감독 등의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유아 및 초ㆍ중등 학생교육, 평생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일선 교육현장에 부합하지 않는 국가 교육정책에 맞설 수도 있다. 누가 교육감이 되느냐에 따라 인재육성을 비롯한 지역 초ㆍ중등 교육 발전의 명암이 갈리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출마후보들은 정책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다가서야 한다. 교육감 후보는 정당을 지지ㆍ반대할 수 없다. 정당으로부터 지지ㆍ추천받고 있음을 표방해서도 안 된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은 지켜한다. 정치논리 편승은 교육자치 후퇴를 불러온다. 미래를 담보할 교육정책이 유권자의 판단 기준이 돼야 한다. 선거 결과책임과 피해는 학생들의 인생과 미래사회로 귀결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번 경북도 교육감선거에 출마한 후보는 총 3명이 등록을 마쳤지만 봉화군 등 농촌지역 유권자는 어떤 후보가 학생들의 미래를 이끌 교육수장으로 적합한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본다. 박세명 북부1취재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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