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이동구기자]지난달 27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3일 국회에 제출된 2025년도 정부 예산안을 확인한 결과, 영덕군이 요청한 주요 국비사업과 SOC 예산이 대부분 반영된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과 국민의힘 경북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형수 의원(의성•청송•영덕•울진)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와 재정지출 효율화에 따른 예산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이 요구한 주요 국비사업과 SOC•국공립 기관 소요 예산이 요구액 수준에서 모두 반영됐으며, 주요 신규사업도 대부분 정부안에 포함됐다”고 밝혔다.먼저 의성•청송•영덕•울진의 교통접근성을 개선할 철도 분야다. 지난해 말 ‘중앙선 KTX의 서울역 운행’에 이어 미개통 구간인 ‘영주•안동~의성~영천 구간’ 완공소요 94억 2천만 원이 반영돼, 2025년 말부터 의성•경북북부권에서 서울은 물론 울산•부산까지도 2시간 이내에 왕래할 수 있게 된다. ‘의성•경북북부권↔서울강남(수서)’을 연결하는 △수서~광주•여주~원주 복선전철화사업에 1천195억 원이 반영돼 2027년 개통 목표에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올해 말 개통되는 △포항~영덕•울진~삼척 전철화사업은 국토부와 코레일에서 일 왕복 12회 이상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도로 분야는 지난달 5일 국토부에서 △의성 점곡•옥산 하이패스 IC 설치가 승인돼 오는 10월 설계에 들어가며, 2027년 준공될 예정이다. 연말 개통을 앞둔 △포항~영덕 고속도로(남북 10축) 마무리 사업비 2천43억원과 △포항~청송~안동 국도 4차로 건설 예산 803억원도 정부안에 들어갔다.    또한 내년 말 준공 될 △군위~의성 국도(28호) 129억6천만원, △안동~영덕 국도 274억8천만원이 반영됐으며, △청송 청운~부남 감연•청송 진보~영양 입암 국도(31호) 28억 3천만원, △영덕 강구대교 건설 72억원이 확보됐다.    그 밖에 지난달 22일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한 △온정~원남 국지도 건설 2억원과 △영덕 강구~축산간 국지도 2억원이 신규사업으로 반영되었으며, △청송 월전지구 확장공사 예산도 ‘국도위험도 및 병목지점 예산’ 총액에 포함됐다. 영덕군의 대표적인 신규사업은 △영덕 강구~축산간 국지도, 도립기관으로 운영될 △풍력 유지보수 현장인력 양성센터 교육기자재 구입(총사업비 65억), △축산항 어항기능정비사업(총사업비 309억), △영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총 171억),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총 84억), △미래형 식물공장 및 스마트팜 베드체계 구축, △지품면 삼협촌 밀원숲 조성, △스마트 경로당 구축 등이 있다.추진 중인 주요사업 예산도 차질없이 반영됐다. △경북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 조성 23억 7천만원, △국립 해양생물종복원센터 건립 10억원, △금진항•강구항 정비 40억 5천만원, △백석~고래불•금진~하저 연안정비 29억 2천만원이 들어갔으며, 영덕군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도시침수 대응과 하수관로 정비•상수관망정비 264억원이 정부안에 포함됐다.   그 외에 △재해위험지역 정비(강구•병곡) 72억1천만원, △영덕읍•영해면 도시재생사업 39억원, △농촌중심지활성화와 기초생활거점 조성•취약지역생활여건개조(영덕읍•달산•강구•병곡) 29억2천만원,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 4억 2천만원 등이 반영됐다.박형수 의원은 “의성•청송•영덕•울진 지역의 발전을 견인할 핵심사업이 정부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지만, 사전 행정절차 미이행 등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 누락됐거나, 다소 부족하게 들어간 사업 예산은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증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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