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미술관은 10일부터 14일까지 미술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도슨트 양성 과정 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오는 18일부터 5주동안 매주 화, 목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미술전공자와 미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미술 이론 강좌 7회, 도슨트 실무 강좌 3회로 운영된다.
도슨트(Docent)란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일반 관람객들에게 전시 해설과 전시 안내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자원봉사자를 말하는 것으로 대중들이 난해한 현대미술과 거리를 좁히고, 쉽게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자이다.
도슨트는 매 전시마다 실시되는 교육을 받은 후 전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람객에게 전시 기획의도와 작품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전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도슨트 양성 과정은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서 현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하고 실무에 대해 습득할 수 있도록 총 10회 강의가 진행된다.
도슨트 양성 과정을 7회 이상 수강한 사람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미술관 현장에서 관람객과 미술관 사이의 소통의 통로가 되어 활동할 수 있는 도슨트 자격이 부여되며 심화교육 이후 도슨트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다.
도슨트 양성 과정에는 미술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10일부터 5일동안 포항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미술관 방문접수도 가능하다.
한편 포항시립미술관은 현재 40여명의 도슨트 봉사자가 활동 중이며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모든 전시에서 미술관을 대표해 관람객과 마주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