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참패로 여소야대가 된 현 정국이 대구경북(TK)에게는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이 나왔다. 범야권이 이번 총선에서 보수여당에 몰표를 몰아준 TK가 비록 밉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그 이유로 보수텃밭 民心을 외면할 수도 없다. 만약 범야권이 TK를 홀대했다간 3년 후 대선이 겁나기 때문이다. 결국 윤석열 정부의 국책사업인 TK신공항 건설 사업을 비롯해 신공항철도, 영일만대교, 달빛철도, 이민청 경북 이전, IBK기업은행 대구 이전 등 굵직한 TK현안에 제동을 걸 수 없다는 것이 현재 민주당의 분위기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TK 핵심사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솔직히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다. 이번 총선에서 야권 인사를 단 한 명도 배출하지 않은 TK의 국책사업을 범야권이 순순히 응해줄지가 의문이다. 특히 TK신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 공항후적지와 산업단지를 규제 자유구역으로 만드는 `규제 프리존` 특별법 제정이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그간 대구시는 국내 최초의 `규제 프리존`을 조성해 각종 규제 완화와 세제 감면 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어 민주당이 어떤 제스처를 취할지 알 수 없다. 22대 국회에서 칼자루를 거머쥔 민주당이 순순히 응해주면 모르지만 지난 21대처럼 사사건건 꼬투리를 잡는다면 당장 TK신공항과 영일만대교 사업 등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민주당의 반대로 우여곡절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TK신공항 특별법 전철이 재연될 수 있다는 불길한 전망도 나온다. 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 위원장이었던 최인호 전 민주당 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국비 지원 등 필수 조항 대부분을 가덕도신공항과 비교하며 TK신공항을 문제삼은 바 있다.대형 국책사업은 지방정부의 제한된 권한과 재정현실을 고려하면 특별법을 통해 사업 연속성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최선책이다. 그런데 만약 민주당이 총선을 빌미로 제동을 건다면 낭패다. 일각에서는 예산심사권 역시 야당이 장악한 만큼 2029년 개항 목표인 TK신공항 건설 사업, 2030년 개통 목표인 TK신공항철도(서대구~신공항~의성) 등 향후 5~6년간 추진해야 하는 대형 국책사업의 국비 확보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밖에 경북도민의 오랜 염원인 영일만대교, 이민청 경북 이전, IBK기업은행 대구 이전 등도 줄줄이 제동이 걸리지 않겠느냐는 예상도 제기된다. 하지만 총선 압승을 거둔 야당이 3년후 대선을 겨냥해 보수텃밭 TK 현안을 내팽개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설득력있게 들린다. 민주당의 통큰 결단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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