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식ㆍ민영일기자]4·10 총선 참패로 여소야대가 된 정국이 대구경북(TK)의 국책사업에는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의외의 전망이 나온다. 범야권이 이번 총선에서 보수여당에 몰표를 몰아준 TK가 비록 밉지만 그렇다고 그 이유로 보수民心을 외면해서도 안된다는 것이 현재 야권의 분위기다. 결국 윤석열 정부의 국책사업인 TK신공항 건설 사업을 비롯해 신공항철도, 영일만대교, 달빛철도, 이민청 경북 이전, IBK기업은행 대구 이전 등 굵직한 TK현안에 제동을 걸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21대에 이어 22대 국회에서도 야권이 TK를 홀대했다간 3년 후 대선에서 더 큰 재앙을 맞게될까봐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TK 핵심사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많다. 이번 총선에서 야권 인사를 단 한 명도 배출하지 않은 보수텃밭 TK의 국책사업을 범야권이 순순히 받아들여 줄지가 의문이다. 특히 TK신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 공항후적지와 산업단지를 규제 자유구역으로 만드는 `규제 프리존` 특별법 제정이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그간 대구시는 국내 최초의 `규제 프리존`을 조성해 각종 규제 완화와 세제 감면 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2대 국회에서 칼자루를 거머쥔 민주당이 순순히 응해줄지도 의문이다. 지난해 4월 민주당 반대에 부닥쳐 우여곡절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TK신공항 특별법 전철이 재연될 수 있다는 불길한 예감도 나온다.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 위원장이었던 최인호 전 민주당 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국비 지원 등 필수 조항 대부분을 가덕도신공항과 비교하며 TK신공항을 문제삼아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대형 국책사업은 지방정부의 제한된 권한과 재정현실을 고려하면 특별법을 통해 사업 연속성을 추진해 나가는 방안이 불가피하다.일각에서는 예산심사권 역시 야당이 장악하는 만큼 2029년 개항 목표인 TK신공항 건설 사업, 2030년 개통 목표인 TK신공항철도(서대구~신공항~의성) 등 향후 5~6년간 추진해야 하는 대형 국책사업의 국비 확보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밖에 경북도민의 오랜 염원인 영일만대교, 이민청 경북 이전, IBK기업은행 대구 이전 등도 줄줄이 제동이 걸리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하지만 야당이 보수텃밭 달래기용으로 TK 현안도 꼼꼼하게 챙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번 총선에서 보여준 보수표심이 오히려 민주당의 협력 파트너로 도움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며 "대구경북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큰 어려움이 추진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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