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은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영덕군 KSC 민원서비스’의 조기정착을 위해 연말연시 민원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영덕군 KSC 민원서비스`는 Kind, Speed, Clean의 첫머리자를 따서 ‘친절하고 신속 투명한 민원사무 처리’를 해 관내 군민들의 민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영덕군이 마련한 민원 특수시책이다. 군은 연말연시를 맞아 방문 민원인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19일부터 민원안내 전담 직원을 배치해 민원인이 많이 찾는 시간대에 종합민원처리과 담당별 2명, 군 자원봉사센터 봉사원 2명 등을 각각 1명씩 오전, 오후 2시간씩 안내 명찰 및 어깨띠를 착용하고 창구 안내 및 민원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연말연시 따뜻한 민원실 분위기 조성을 위해 민원실내에 트리도 설치해 딱딱한 분위기의 관공서가 아닌 훈훈하고 편안한 느낌을 가지도록 유도했다. 민원업무 담당자로서의 자긍심과 긍지를 심어주기 위해 민원창구 직원에게 사진이 부착된 명패를 제작 비치하기도 했다. 또 내년에도 민원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민원실무 교육과 워크숍을 실시하고 군민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해 군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이에 앞서 지난 11월17일 실·과·소, 읍·면 민원담당자 150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민원실무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으며 지난 12월13일에는 종합민원처리과장이 민원담당자 10여명과 함께 민원창구 직원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대구은행 고객센터 등 우수기관 민원현장을 벤치마킹하기도 했다. 이번 민원응대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다녀온 한 직원은 “친절은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지만 바쁜 업무로 인해 아주 작은 친절을 놓쳐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벤치마킹으로 민원인의 입장에서 친절이 미치는 중요함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병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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