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성낙성기자] 일본의 연이은 역사교과서 왜곡 파문 한국에서 반일감정과 함께 일본 문화에 대한 개방이 연기된 적이 여러 번 있다.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화두인 문화는 이처럼 극단적인 대립국면에서 가장 핵심적인 무기로 사용되고 있음을 이번 파문은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문화를 한마디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특히 21세기에서의 문화는 그만큼 다양한 접근방식을 요구하고 있고, 또 이같은 다양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 질서를 구축하는 힘으로 작용하면서, 그 나라를 대변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문화가 경제의 주체가 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중앙권력의 지배 중심이 이루어지던 시기에는 정치가 경제와 문화를 지배했다.중앙 정부의 일방적인 지시에 의해 경제 활동이 이루어진 탓에 자발성이 결여되면서 노동생산성은 낮을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따라 소득도 낮아지고 노동에 할애되는 시간은 많아지면서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는 서로 혼합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혼재 현상은 18세기 이후 과학기술이 일상 생활에 도입되면서 서서이 분권화의 양상을 띠기 시작한다.시장경제의 원리가 적용되면서 일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대신 소득은 향상되는 변화가 나타나게 되고 경제가 정치와 분리되고 문화 역시 이에 동반해 독립하게 된다. 이 같은 시대적 변화는 각 나라마다 고유한 문화와 예술을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하면서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로 만들어 가고 있다. 예술성은 정해진 시간과 비용으로 공장에서 물건을 만드는 것처럼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예술성은 창조적 행위에서 나오므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함은 물론 그 결과 역시 불확실하다. 그러나 이 같은 과정을 거친 끝에 작가의 심미적 기준에 의해 비로소 완성되는 예술 작품은 금전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비경제적인 가치를 포함하면서 국민 경제의 발전에 큰 도움을 준다. 예술 작품은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국민에게 제공하면서 경제 활동의 의사결정을 건전하게 유도하는 효과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일찌감치 문화도시를 주창해 온 청주시의 선택은 옳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보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일상 생활에 유용하게 적용되는 현실에서 문화는 국부(國富)를 향한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지난 18세기 이후 지속된 산업 사회의 지배에 마침표를 찍게 됨과 동시에 문화와 경제를 통합하는 노력으로 이어지면서 문화경제학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는 변화의 양상을 띠어가고 있다. 이 같은 새로운 세계 질서를 먼저 예감하고 도시의 미래 비전을 문화에 초점 맞췄다는 것은 사회 간접자본이 넉넉하지 않은 청주시의 입장에서는 적절한 정책으로 평가할 수 있다.최근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국내에서 창출하는 경제적 효과가 연간 5조6000억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되는 이유도 문화예술의 가치때문이다.현대경제연구원이 18일 발표한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창출한 연평균 국내 생산 유발 효과는 4조140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조4200억원으로 총 경제적 가치는 약 5조6000억원에 달한다. 생산유발효과는 중견기업 평균 매출(1591억원)의 26배,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9배 규모다. 방탄소년단 콘서트 관람 등을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광고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노출된 소비재에 대한 외국인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외국인 관광객수로 환산하면 2013년 방탄소년단의 데뷔 이후 이들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관광객수 증가 효과는 연평균 약 79만6000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이는 지난해 관광 목적 외국인입국자수(1041만6000명)의 7.6%에 해당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콘서트가 있었던 지난 8월 한국에 입국한 일본 관광객은 전년동월대비 38.9% 늘어난 숫치이고 보면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는 무한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