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의 목적은 조직체와 그 활동을 공중이 조직체를 알고 잘 이해하도록 하는 것입니다.조직체가 원활히 활동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공중이 조직체를 잘 이해하고 그 활동에 대해 호의적으로 생각해 주어야 합니다.따라서 홍보는 바로 이러한 조직체에 대한 공중의 무지,무관심,편견,적대감 등을 없애고 공중이 조직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울진군은 민선 5기부터 시작된 “울진 생태문화관광 프로젝트”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소통과 공감의 군정을 홍보하기 위해 군정시책 및 관광울진을 집중적으로 홍보하여 생태 문화 관광도시 울진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이에 따라 울진군 기획실 김동명 홍보팀장 등 직원들은 울진군청 홍보팀이 이제는 변해야 한다.군정홍보를 어떻게 하면 잘할까?란 과제를 통해 똑똑 뛰는 아이디어와 창의적이고 이색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어 공무원 조직과 군민들에게 주목받고 있다.울진군 이미지 및 관광지 홍보와 방송,신문,월간지 등에 군정시책 및 테마가 있는 관광지 등과 군정 소식지를 발행하여 군정 및 의정소식,각종 시책추진사항 등 언론홍보를 추진하고 있다.울진군청 홍보팀은 공보 대응의 기본,홍보의 개념과 목적.홍보.공보.보도의 용어 정의,공보의 개념과 공보활동의 중요성,대응기본,보도자료를 연구해서 기사화 하기,홍보효과는 보도 지료 제공 타이밍이 생명,나 혼자일 때 보도 대응은 어떻게 처리할까?,공보기법의 기법,행정홍보 보도자료의 유형,보도자료 소개와 작성법 등과 부록에는 리드(lea) 써보기 실습과 용어해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한발 앞서가는 울진군청 민선6기에 발맞추기 위해 군청에서 만든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안정화 주무관은 출근을 하면 주간업무계획서를 참고해 실과원소 및 읍면에 자료를 수시로 요청하고 있다.이들은 ‘보도자료 제공 현황’과 자료를 전송후 기자들의 휴대폰으로 “많은 보도를 부탁합니다‘란 확인 문자를 보내 언론인들에게 알권리 문화에 앞장서고 있다.이렇듯 소통과 단합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울진군 현안문제를 홍보하면서 새로운 에너지로 가장 살기 좋은 동해안의 중심도시 건설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특수시책으로 ‘울진의 어제와 오늘’ 화보집 발간에 들어갔다.울진의 과거사와 현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자료를 수집하여 기관단체,유관기관,개인 등이 소지하고 있는 울진군의 역사적인 사진을 수집함으로서 울진의 달라진 이미지를 확보하기로 했다.또 모노레일형 도시철도 래핑광고와 ‘맞춤형 군정홍보 및 정보알림’계획에 따라 다양한 군정소식과 정보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 군민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고 수요자 특성에 맞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행정신뢰 및 군정참여의 기회확대에 나섰다.김동명 홍보팀장은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건설을 위한 종합기획 및 협의.조정역할 강화로 일 잘하는 조직만들기와 미래지향적이고 실천 가능한 중장기 정책제안 과제 발굴로 군민이 공감하는 경쟁력 있는 정책 발굴과 군정비전 공유로 주민과 함께하는 군정추진을 통해 군정추진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발전 지향적인 군정으로 승화시키겠다“고 밝혀 잘사는 울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홍보팀에게 박수를 보낸다.군청 홍보팀은 지방지치시대에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자치단체의 각종 활동에 대한 이해와 참여,협조를 구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따라서 전직원이 ‘홍보맨‘이라는 마인드를 갖고 각자 맡은 업무에 임한다면 홍보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게 우리의 목표라며,홍보마인드가 풍부한 자치단체는 앞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발전이 무궁하다는게 군민들의 한결같은 바램이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