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시민 생활불편 해소와 적극적인 현장행정 추진을 위해 지난 3월부터 4월초까지 한 달 간 로드체킹(Road Checking)을 실시, 총 62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선제적으로 해소해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이번 로드체킹은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신뢰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이 일상에서 많이 이용하는 도로와 보안등, 용·배수로,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물 전체에 대해 23개 읍면동 담당자들이 직접 또는 이·통장들의 협조 하에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1차 체킹한 사항에 대해 2차로 주민, 담당자, 시민소통팀 합동으로 재점검해 즉시처리, 합동점검, 예산지원 등에 대해 최종 점검했다.파악된 시민 불편사항 중 즉시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처리토록 했으며, 위험성이 높은 민원과 다수의 처리부서가 연계된 복합민원은 담당부서와 합동 점검하는 등 처리절차·방법 등을 협의해 신속한 처리로 시민 만족도 향상은 물론 민원 재발방지 등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그 결과, 노후·파손된 도로, 보안등, 교통시설물 등 여러 분야에서 총 62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선제적으로 해소해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으며, 또한 쓰레기 청소, 불법 광고물 정비를 병행 추진해 깨끗한 관광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아름다운 거리환경을 조성하는 효과를 거뒀다.최정환 공보담당관은 “모든 문제와 해답은 현장에 있다는 현장행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드체킹을 실시해 시민이 몸소 느끼는 불편사항을 사전에 파악해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행정 신뢰도 제고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현장행정이 뿌리내리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한편 시민소통팀은 본격적인 관광시즌과 하절기 우수기에 대비해 읍면동과 함께 시민불편 사항이 없는지 지속적이고 세밀한 현장행정을 펼쳐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불량시설은 즉시 개선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경상매일신문=김경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