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DDA/FTA 등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경쟁환경 변화 와 시장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김천시과실공동브랜드 ‘김천앤’이 명품브랜드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한 것으로 자체 평가했다. 시는 지난해 4월 지역농산물의 규모화 및 조직화를 도모하고 농산물 출하 창구의 단일화를 통한 시장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내 10개 농협이 공동출자한 농산물유통전문조합 ‘김천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김천조공)’을 발족했다. 또한, 지역의 난립한 개별브랜드만으로는 타지역 농산물브랜드와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각각의 브랜드를 지닌 지역농협 및 생산자단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동브랜드 개발에 합의했다. 김철용 농축산과장은 “공동브랜드를 통한 통합마케팅만이 시장점유율 및 대형유통업체와의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농가소득을 확대하는 최선의 방안이 될 수 있다”며 “김천앤 브랜드가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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