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국제교류와 선진 견학사업을 할 때에는 경북지역들의 관련업체를 골고루 이용하여야, 지역의 균형발전도 될 수가 있다. 그럼에도 경북도가 이를 무시하고 대부분의 여행사를 선정을 할 때에 경북지역의 업체를 제외시키고 있다. 제외시키는 과정에서, 특정 인맥이 동원되거나 아니면 일부의 도의원을 앞세워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있었다. 게다가 전관예우식의 전직 공무원이 출신이 운영하고 있는 업체도 있었다. 경북도는 그동안 국제 문화교류와 선진지 견학 그리고 해외 동포 초청, 해외협력기관 초청 도정 홍보 등 해마다 수십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해왔다. 구체적으로 보면, 경북도가 위의 사업을 하면서 특정업체에게만 밀어주었다는 느낌을 누구나 단박에 일수가 있다. 또한 경북도가 경북도소재 업체를 어떻게 제외시키고 있었는가도 한 눈에 드러난다. 본지의 보도에 따르면, 경북관광의 경우 위에서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전직 공무원 출신이 운영을 하고 있다. 그런데 상당 부분을 독식하고 있었다. 이 대목에서 유독 전직 공무원이라는 데 눈길이 쏠리는 것을 어쩔 수가 없는 노릇이다. 독식 정도가 여기에서 그치지가 않았다. L, Y, O 등의 회사도 연간 수십억 원에 달하는 여행 알선 및 대행 업무를 수의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일감을 몰아가고 있었다. 또 특혜 의혹을 부를 수가 있는 사례도 있었다. 투자유치본부 국제통상과의 경우 특정 여행사를 대상으로 사전에 민간보조사업 명목으로 특정 사업 예산을 수립한다. 그리고 예산을 집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지난해의 경우 2억 원에 달하는 해외자문위원 기업 대학생 인턴 사업을 L관광에 민간보조 사업으로 발주했다. 또 O여행사는 동북아연합 소속 러시아 한구어연수생 팜 투어를 수의 계약했다. 이 여행사는 2010년에도 중국 교류사업, 해외도민 초청사업 등 3건을 수의 계약했다. 같은 해 경북관광은 차세대 글로벌 리더 해외연수사업 등 4건을 받았다. Y여행사는 경북도내 농업 관련 부서의 해외상품을 전문적으로 수주했다. 또 O여행사는 여성다문화 부서에서 하는 해외사업과 관련하여 대부분 독식하고 있었다. S관광은 환경 분야 등에서 각각 수주를 받고 있었다. 여행사가 도청 특정 부서용인가 하는 생각도 지울 수가 없다. 여기까지에서 각 여행사별로 경북도청 내 특정 인맥을 이용하거나 도의원 등을 동원한 사례들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지적을 하고 싶은 것은 어떻게 해서 1곳만 빼고 전부가 경북도가 아닌 대구지역의 여행사가 모조리 가져가는가 하는 것이다. 경북도청이 대구에 있기 때문이라고 우선 변명을 늘어놓을 수는 있다. 그렇지만 이는 설득력이 없다. 경북지역의 여행사들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 누구보다 행정력을 쏟아내야 할 경북도청이 이 한가운데에 들어가 되레 훼방을 놓고 있다고 해도 좋을 지경이다. 훼방에서 더 문제가 되는 것은 도의원 동원설이나, 특정 인맥설 그리고 전직 공무원설 등에 대해선 우리가 결코 좋게 넘어갈 수가 없는 게 아닌가 한다. 이렇기에 경북도내 한 여행사 대표가 대구지역 특정 여행사가 연간 수십억 원을 독식하고 있다. 이어 투명하게 발주할 것을 촉구했다. 지금까지 이 같은 말을 들을 수밖에 없었던 경북도가 나서야 한다. 경북도가 나서 본지의 보도에 따른 도의원이나 특정 인맥설을 따져 봐, 진실여부를 밝혀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사실로 굳어진다. 굳어지면, 도정은 행정 방향의 길을 잃는다. 그 다음은 도민들로부터 신뢰를 상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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