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신도시가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인근 지자체간의 행정적인 협조가 뒤따라야 한다. 더하여 이미 주거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주민들의 편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뿐더러 새로 이곳으로 온 주민의 편의도 있어야 한다. 아무리 잘된 신도시라고 한들 위 같은 신도시의 면모를 갖추지 못한다면 신도시로써의 소용이 절감된다고 말할 수가 있다.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행정의 협조를 위한 노력이 이제부터의 과제이다. 이를 원만히 추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근 지자체간 행정 협조가 논의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신도시의 면모는 주민밀착형으로 가야 한다. 주민밀착형이 아니라면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만다.
경북도가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4개 분야 8종 과제를 두고서 행정관리 일원화를 추진한다.
이번에 행정관리 일원화 과제는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과정에서 안동시ㆍ예천군 행정구역 이원화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10여 차례의 관계관 조정회의를 가져 필요한 사항을 심층적으로 논의를 했다. 여기에서 주민불편사항이라는 것은 바로 일상생활의 불편의 해소에 목적을 두었다. 주민들이 도청신도시에 불편을 가진다면 이전이 되레 불편의 신도시가 되고 만다. 이의 해소가 시급한 문제이다.
우선 전체적으로 살피면, 4개 분야 8종 과제이다. 안동시와 예천군의 사이의 경계선이다. 이의 행정구역 경계조정은 양 시ㆍ군 간의 토지이용 계획도상 경계협의 등 세부과제를 이행한다. 신도시 경계의 합리적 조정(변경)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인다. 그래서 주민편의를 증진시킨다. 안동-예천 간 증감된 면적에 대한 합의 등이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보다 미래이다. 도청이 이곳으로 온다면 인구가 새로 유입이 되어 지금은 적당하다고 여겼으나 미래를 짚어본다면, 그 부족함을 지금부터 확장해나가야 한다. 이게 바로 신도시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이다.
이어 상ㆍ하수도 관리 분야는 도청신도시 내 신설되는 상ㆍ하수도 시설의 소유권, 운영관리, 요금체계 등이다. 이의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양 시ㆍ군간 상ㆍ하수도 요금조정이다. 또한 상ㆍ하수도 시설관리이다. 하수종말처리장 등 3종의 세부과제에 대해 합의 도출을 현재 추진 중이다. 생활폐기물 처리 분야는 양 시ㆍ군의 생활쓰레기 수거체계와 처리비용(종량제 봉투가격)이 서로 달라서 이를 일원화한다. 그리고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쓰레기봉투가격 및 대형폐기물 수수료를 조정한다. 수거ㆍ운반 및 처리 과정의 단일화이다. 동일요금 적용 및 간이집하장 등 부대시설의 설치는 합의했다. 이 같은 것은 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밀착형으로 평가를 할 수가 있다. 주민밀착형과 미래지향적이다.
더하여 신도시 대중교통이다. 도청신도시 초기에 입주민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한다. 또한 택시사업구역을 합리적으로 조정한다. 시내ㆍ외 버스요금 및 노선의 협의이다. 현재 택시사업구역 조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일반 서민들의 발인 버스와 택시에 대한 요금이나 노선은 상당히 중요하다. 중요하기에 버스의 노선에 따라서 신도시가 앞으로 편의를 한층 더 높여줄 것이다. 서민들의 편의가 없다면 살아 있는 신도시가 아니다. 활기찬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대중교통이 보다 원활해야 한다.
경북도청 도시를 어떻게 조성해야 하는가가 다나왔다. 이를 한마디로 묶어본다면 신도시의 미래지향형이다. 또한 주민들의 일상생활의 밀착형이다. 지금은 신도시이기에 이를 만들기에 달려 있다. 만들되 주거의 인프라의 구축이다. 이게 제대로 되지가 않는다면 텅 빈 신도시가 될 것이다. 일상생활의 편의로 말미암아 활기가 넘친 도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의 책무는 바로 현재의 경북도이다. 경북도는 이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신도시를 조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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