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소장 이정식)가 QSS 개선리더들의 개선과제를 통해 ‘품질’과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11일 제철소에 따르면 포항제철소 제강부 연주공장의 QSS(Quick Six Sigma) 개선리더 3명은 최근 주조 작업 후 ‘래들(ladle)’ 내의 슬래그 등을 배제하기 위한 작업시에 경동각도를 측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했다. 연속주조를 완료한 후 래들 내부에 잔류한 슬래그와 지금 등을 배제하기 위한 작업시에 기존에는 크레인 운전자가 래들이 기울어지는 정도를 목측(目測)이나 경험 등에 근거해 작업해왔다. 주조작업 후 래들을 다음 작업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잔류한 슬래그 등의 불순물이 다량 포함된 쇳물을 최대한 비워야하는데, 이를 위한 작업시 래들 기울임이 지나친 경우 자칫 원위치 시키기가 어려워지거나 설비고장의 우려가 있다. 반면 기울임이 부족하면 내부가 깨끗이 비워지지 못한 채 다음 작업을 위한 용강을 담게 되어, 정밀한 성분 제어 및 내부품질 확보 등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단점이 있었다. QSS 개선리더 3명은 최근의 과제에서 배제 작업을 분석해 최적의 기울임 각도를 밝히고, 각도인식 시스템을 개발ㆍ적용해 기울임 각도를 작업자에게 알려줌으로써 정밀한 배제작업이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최대 각도를 설정해 지나친 기울임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품질’과 ‘안전’을 확보함은 물론이고 작업의 효율성을 증진하고, 취련이 끝난 새로운 용강을 래들에 담을 때 잔류물로 인한 온도하락 방지 등 생산성 증대와 원가절감 효과도 가져왔다. 과제에 참여한 개선리더는 “품질과 안전, 효율성 등 많을 것을 고려해야 하는 조업현장에서 문제점과 개선포인트를 발굴하고, 동료들과 협력을 통해 시스템을 개발ㆍ적용한 데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을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유사 조업현장에 확산 적용할 계획이다. 이율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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