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도와 시ㆍ군간 업무처리의 혁신적 개선을 위해 사업비 90여억원을 확보해 올해 상반기까지 온-나라시스템을 구축, 오는 7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구축되는 온-나라 시스템은 정부표준 행정업무관리시스템으로 ‘개방ㆍ공유ㆍ소통ㆍ협력’의 정부3.0 구현과 중앙-도-시ㆍ군간 복잡한 정책현안을 신속히 해결하기위해 안전행정부에서 개발한 표준업무 관리시스템이다.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민주성을 확보키 위해 행정업무 처리 전반에 대한 표준화는 물론, 계획수립에서 진행과 결과까지 이력관리와 이에 따른 내용을 기록ㆍ저장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정부기관 간 업무(내부)망을 통해 자유로운 자료 송수신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가능하게 하는 모바일 서비스와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읽어주는 공문서 서비스가 함께 지원된다.
현재 도내 시군의 경우 22%가 온-나라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온-나라시스템 50%와 핸디전자결재, 나눔전자결재 등을 50%정도 사용해 원활한 정보소통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이번 경북도가 전국에서 가장 먼저 온-나라시스템 조기 구축 예산 100% 확보를 통해 연간 수억 원에 달하는 국가기록원의 문서이관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고, 공공서비스를 받는 민간까지 신속한 원스톱 맞춤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한편 유성근 경북도 정보통신담당관은 “온-나라시스템은 행정업무의 책임성 강화와, 업무처리 속도가 향상되는 등 공직사회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행정문화를 선진화 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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