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이 왔습니다. 최근 기온 급강하에 따른 난방 등 에너지의 사용이 증가하고, 난방기구 취급 부주의 등에 의한 화재신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방관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동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방관서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지만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확립되지 않는다면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는 우리에게 큰 피해로 다가올 것입니다. 화재예방은 소방관들의 몫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우리모두가 해야할 일이라는 점을 명심하여 다같이 화재로부터 소중한 우리 가정과 직장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겨울철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내 주변에서 나의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부터 가져야 합니다.
또한 가정이나 직장에 화재발생 위험이 존재하는지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난방기구의 기름이나 가스가 새는 곳은 없는지, 전열기구가 파손되거나 전선의 벗겨짐 또는 과부하로 인한 전기화재의 발생요인은 없는지,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변에 불에 잘 탈 수 있는 물질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화재의 대부분이 부주의와 무관심, 방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화재는 사전에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화재 예방은 나 스스로부터라는 생각을 갖고 스스로 생활속 안전수칙을 실천하고 주변 안전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 모두가 화재 피해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김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이주원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