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올해 4분기 총광고비가 작년 동기보다 1.7% 감소한 2조5천900억원으로 추정된다고 9일 밝혔다.
코바코는 국내외 경제회복의 지연으로 국내 경제의 저성장 흐름이 이어지는 데다 국내 내수경기가 부진해 4분기 광고비가 약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코바코는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잡지, 케이블TV, 인터넷 등 6대 매체 추정광고비(카덱스< Kadex>-Q)를 통해 4분기 예상 총광고비를 산출했다.
4분기 6대 매체 광고비는 모두 2조163억원으로 예상됐다. 인터넷 5천269억원, 지상파TV 5천52억원, 신문 4천445억원, 케이블TV 3천474억원, 잡지 1천327억원, 라디오 595억원 순이다.
한편 3분기 국내 총광고비는 2조3천29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0% 감소했다. 코바코는 전통적인 광고비수기로 인한 계절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같은 기간 6대 매체 광고비는 1조8천77억원이었으며 인터넷 4천829억원, 지상파TV 4천273억원, 신문 3천892억원, 케이블TV 3천211억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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