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에 기업들은 자금조달에 고비를 맞게 돠고 한계기업들은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 국가들의 국채 만기가 집중돼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는 데다 한국 기업들의 회사채 만기물량도 이 기간에 사상 최대로 몰려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업, 건설업, 해운업 등 위험업종 회사채에 만기가 내년 상반기에 집중됐다. 실적악화로 기업들의 내년 현금흐름 전망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어 유동성 부족사태를 겪는 기업들도 늘어날 수 있다. ◇ 내년 상반기 회사채 만기 사상 최대 =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는 올해 같은 기간보다 20% 늘어나는 24조5천억원에 달한다. 반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3년전 리먼 사태 이후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발행했던 회사채들의 만기도 이 기간에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 특히, 내년 1~3월에는 STX그룹이나 두산그룹, 한진그룹 등의 회사채 만기가 집중돼 있다. KIS채권평가 집계 기준 STX그룹의 내년 상반기 회사채 만기도래 규모는 8천200억원, 두산그룹은 8천750억원, 한진그룹은 1조1천900억원이다.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AA`급이 45.6%, `A`급이 48.1%로 전체의 93.7%를 차지한다. 투자등급 중에서도 우량등급 회사채이지만 유럽 재정위기로 경제상황이 워낙 불확실해 차환발행이 힘들 수 있다. 우리투자증권 신환종 연구위원은 "AA등급은 그나마 소화가 될 텐데, 유럽 재정위기로 워낙 경제상황이 불확실해 A등급만 돼도 시장에서 기피한다. A등급 회사채가 만기연장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그는 A등급 기업들은 은행자금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유럽 재정위기 심화로 은행이 대출을 거부하면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은행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1월 말까지 상위 39개 그룹이 발행한 회사채는 43조2천억원에 달해 기존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9년(41조4천억원)을 뛰어넘었다. ◇ 상장사 현금흐름 악화일로= 내년에는 기업들의 실적이 나빠지는 것도 문제다.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예측치를 내놓은 129개 상장사의 내년 연간 현금흐름(연결재무제표 기준) 컨센서스(시장평균)가 추락하고 있다. 분석대상 기업의 내년 연간 현금흐름 컨센서스는 지난달 말 현재 153조7천859억원으로 4개월전 7월말 165조5천868억원보다 7.1% 줄었다. 해당기업 중 7월말보다 현금흐름 전망치가 악화한 곳은 71.3%인 92곳이다. 이 중 48곳은 10% 이상 감소했다. 기업별로는 현대상선의 내년 현금흐름 전망치가 3천201억원에서 -919억원으로 나빠졌다. 한진중공업도 2천89억원에서 455억원으로 78% 줄었다. 한진해운은 4천196억원에서 2천721억원으로 35%, OCI는 1조7천455억원에서 1조1천328억원으로 35%, LS산전은 2천681억원에서 1천812억원으로 32%, 삼성테크윈은 3천797억원에서 2천655억원으로 30% 각각 감소했다. ◇ 조선ㆍ건설ㆍ해운 업종 우려 집중 = 조선과 건설, 해운업종에 우려가 적지 않다. 특히, 이달 들어 대림산업의 계열사인 고려개발이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 개선작업)을 신청하면서 건설업종을 중심으로 부도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동양증권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중 위험업종으로 분류되는 조선업종과 건설, 해운업종의 만기도래액은 5조2천억원으로 전체에서 21.2%를 차지한다. 우리나라 전체 회사채 잔액에서 이들 위험업종의 비중이 14.4%에 불과한 데 비하면 내년 만기도래액 중 위험업종 집중도가 높다. 건설업종의 만기도래액은 1조7천600억원, 조선업종은 2조1천억원, 해운업종은 1조3천400억원이다. 내년 현금사정이 악화되는 상장사 중 조선ㆍ건설ㆍ해운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11.95%에 달한다. 더구나 이들 업종 중 A등급 이하 회사는 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경로가 막히게 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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