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화남초등학교(교장 신경목)가 교육부에서 주최하는 2013년 제5회 방과후학교大賞(돌봄교실 부문)에 참가해 교육부 장관상(학교 특별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21일 목요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관 7홀에서 개최됐으며, 2013 방과후학교 콘텐츠박람회 부스가 23일까지 운영됐다.
화남돌봄교실은 올해 온종일 돌봄교실 추진 방향을 `우리마을 배려공동체 밴드로 삶의 행복 더하기`라는 비전 아래 돌봄교실을 창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즉, 한정된 예산안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행복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서 우리마을 지역단체, 지역자원인사, 학부모 등과 서로 배려하는 협력공동체를 구성해 운영했다.
화남돌봄교실에서 운영한 `우리마을 배려공동체 밴드`의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우리마을 배려공동체 밴드 결성으로 가정?지역사회와의 협력이 강화에 기여했으며,둘째, Authentic(진실된) care system 정착으로 돌봄 강사의 역할(학생 삶의 코디네이터 역할) 강화와 다양한 교육기부수업 등으로 인해 돌봄수요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셋째, 다중지능을 자극하는 돌봄프로그램, 학교프로그램(예:교복우 프로그램, 토요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과의 연계활동, 희망나눔 봉사기부활동을 통해 학생 삶의 행복을 더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