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종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설립된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수현 의원(민주당)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개원 이후 96억 원이 투입된 울진비행교육훈련원 졸업생 105명 가운데 항공사에 조종사로 취업한 인원은 절반도 안 되는 48명으로 나타났다.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은 지난 2009년부터 5년간 국내 조종인력이 4000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급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조종사 양성 기반을 구축위해 울진공항을 활용해 연간 200여명의 사업용 조종사를 양성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로 설립됐다. 그러나 당초 목표와는 달리 2010년부터 올해까지 4년 동안 졸업생은 13% 수준인 105명에 그쳐, 부족한 조종인력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기준으로 국적 항공기의 2290명 기장 중 외국인 기장은 446명으로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한항공은 외국인 기장은 23%에 이르고 있으며, B747-400 같은 대형기종의 외국인 기장 비율은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내국인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외국인 기장을 고용하는 것은 외화 낭비”라며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이 당초 목표대로 부족한 조종인력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울진비행교육훈련원에서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까지는 1인당 평균 약 4500만원의 교육비가 소요되나 문제는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을 수료해도 비행교육훈련 시간은 200시간에 머물러 국적 항공사의 취업기준인 최소 비행시간 250시간에 못 미쳐 나머지 시간을 채우기 위해 다시 해외로 나가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 박 의원은 “항공 선진국 도약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항공인력의 수급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며 “비싼 교육비 탓에 조종사의 꿈을 접어야 하는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교육비 지원과 급변하는 항공 산업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국적 항공사들도 손쉽게 외국인 조종사를 고용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수한 국내 항공종사자 양성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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