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發 대미 수출 관세 인상 여파로 대구·경북 지역 산업 전반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대구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와 포항의 철강산업, 전국 최고 사육 두수를 자랑하는 경북의 한우 산업, 그리고 전국 4위의 쌀 생산 규모를 가진 경북 농업까지 모두 영향을 받고 있다.한미 FTA 체결 이후 무관세 혜택을 누려온 자동차 부품 업계는 이번 관세 인상으로 15%의 부담을 지게 됐다. 일본은 이미 2.5%의 관세를 적용받고 있었기에 상대적으로 충격이 덜하지만, 한국은 갑작스러운 15% 적용으로 수출 경쟁력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철강산업은 이번 협상에서 아예 논의 대상조차 되지 못했다. 쿼터 내 무관세 수출이 가능했던 철강은 트럼프 집권 후 품목별 관세 50%를 부담하던 터라 일정 비율의 하향 조치를 기대하고 있었다. 포항시 전체 산업 구조에서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는 만큼, 철강 수출의 위축은 지역 경제 전체의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자동차와 철강 산업은 어느 정도 협상 결과가 드러났지만, 더 큰 문제는 미국 측이 요구하는 농축산물 시장 개방이다. 지난달 31일 협상 종료 직후 양국 정부는 “성공적 협상”이라고 평가했지만, 곧이어 우려가 터져 나왔다. 한국 정부는 쌀과 소고기 등 민감 품목은 개방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대변인은 전혀 다른 발언을 내놓았다.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국은 농업 분야도 완전히 개방할 것”이라고 말했고, 백악관의 캐럴라인 레빗 대변인도 “자동차 관세를 15%로 낮추는 대신 쌀 시장을 개방하기로 했다”고 밝혀 정부 발표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을 폈다.협상은 영어로 진행됐고, 영어권 인사들에겐 한국 측의 해석만을 주장하긴 어렵다. 통상 전문가인 한덕수 전 총리가 협상 과정에서 배제된 점도 아쉽다. 농축산물 개방에는 쌀뿐 아니라 사과, 콩, 심지어 소고기까지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농가 사이에서 번지고 있다. 이들 품목은 경북의 주요 생산물이기에 지역의 타격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정부는 성공적인 협상이었다고 자평하지만, 협상 내용에 대한 공식 문서조차 작성되지 않았고, 협상 직후부터 양국 핵심 관계자들의 발언이 엇갈리면서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관세 비율이 수치상의 작은 차이일 수 있어도, 농축산업계에는 생계가 달린 절박한 문제다.국익과 산업 생존이 걸린 이번 관세 협상이 조속히 마무리돼 불확실성 속에 놓인 대구 경북의 수출 기업과 농가가 하루빨리 안정을 찾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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