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관세 전쟁이 다시 한번 한국 산업계를 옥죄고 있다.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낸 공식 서한에서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해 상호관세 25%, 품목별 관세 50%(자동차 25%)에 달하는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을 통보하며 충격을 안겼다. 유예된 협상 시한은 8월 1일. 이제 단 일주일 남짓한 시간이 한국 철강산업과 자동차, 더 나아가 국가 제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대한 분기점이 되었다.특히 포항을 중심으로 한 철강산업은 이미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감산과 공장 폐쇄, 30%를 넘는 도심 공실률, 연쇄 도산 위기에 놓인 중소 협력업체들까지. 포항경제는 IMF 외환위기보다도 심각한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철강이 무너지면 도시는 물론 대한민국 제조업의 한 축이 붕괴될 수 있다는 경고가 현실화되고 있다.그런 가운데 일본은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인하하고, 5500억 달러의 대미 투자로 사실상 관세 전쟁에서 탈출구를 마련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도 유사한 방식으로 미국과 합의에 도달했다. 유독 한국만 협상에서 밀리고 있는 현실은 안타깝다 못해 위태롭다. 특히 대미수출 비중이 높은 대구·경북은 철강과 자동차 부문에서 직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하다.정부는 지금이라도 산업 보호를 위한 `맞춤형 협상전략`을 재정비해야 한다. 농산물은 분명한 레드라인으로 설정하되, 자동차·에너지·디지털 부문에서는 실익 중심의 유연한 대응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미국이 요구하고 있는 투자 펀드 조성, LNG 프로젝트 참여, 디지털 인프라 개방 등 조건들을 놓고 실리를 챙길 수 있어야 한다.동시에 협상과는 별개로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이 시급하다. 포항은 이미 ‘철강산업특별법’ 제정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요청한 상태다. 산업구조 전환기에서 임시 처방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친환경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 전력요금 특례, 전력 공급망 확대 등 구조적 대책과 함께 과감한 입법 지원이 병행되어야 한다.철강은 단순한 산업이 아니다. 대한민국 산업화의 출발점이자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며,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열쇠이기도 하다.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에는 이미 특별법이 존재한다. 모든 산업에 뿌리에 해당하는 철강산업도 이보다 못할 이유가 없다. 미국의 이번 관세 전쟁이 자국의 철강산업 등 제조업 부활을 위함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1주일 남은 지금이 협상력을 발휘할 마지막 골든타임이다. 철강과 자동차 산업을 지키기 위한 마지막 기회이자, 대구·경북 지역경제와 국가 제조업 생태계를 되살릴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이재명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 트럼프는 탑다운방식을 선호한다. 대통령 없이 지금처럼 산업부와 각 부처가 나서서는 한계가 있다. 대한민국 경제가 대통령 손에 달렸다. 정치가 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일은 생겨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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