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표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서 포항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 1821억원이 전액 삭감됐다. 지역 최대 숙원사업이자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사업이 단칼에 잘려나간 데 대해 지역사회는 충격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불용 가능성”이라는 명분은 설득력이 없고, 예산 전액이 민생지원금으로 전환됐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도가 의심받고 있다.영일만대교는 단순한 지역 SOC가 아니다. 남북 10축 고속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동해안 도로망을 완성하는 국가 전략사업이다. 포항과 영덕을 잇는 동해축은 물류, 산업, 관광 등 동해안 전반의 발전을 견인할 핵심축으로, 이미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도 포함돼 있는 국책사업이다. 포항시민이 18년 넘게 기다려온 이유다.이번 삭감은 그 기다림에 찬물을 끼얹은 격이다. 사업이 지연된 주된 원인은 정부의 노선 확정 지연과 국방부·기재부·국토부 간 이견 때문이었다. 예산 집행 지연은 결국 행정 미비 탓인데, 정부는 이를 이유로 예산을 통째로 빼버렸다. 결국 정부 스스로 사업에 대한 의지가 없음을 드러낸 셈이다.더 심각한 문제는 정치적 신뢰 훼손이다. 영일만대교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고, 선거 당시 포항 곳곳에 ‘반드시 추진’이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하지만 당선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액 삭감’이라는 정반대 결정이 내려지자, 지역 주민들은 “표만 얻고 버렸다”며 허탈해하고 있다. 정부가 TK지역을 ‘홀대’한다는 인식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물론 정부는 내년 본예산에 반영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전형적인 ‘책임 미루기’로 들린다. 이번 삭감이 지역민심을 돌아서게 만들었고, 그만큼 예산 복원과 사업 정상화에 대한 요구도 더 거세질 것이다.포항 영일만대교는 언젠가는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그렇다면 더 늦추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 정답이다. 지역 정치권은 이번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예산을 복원시켜야 하며, 정부는 더 이상 지역의 희망을 실망으로 되갚지 않기를 바란다. 국가균형발전은 말이 아닌 예산으로 증명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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