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말 ‘산업의 쌀’로 불리며 대한민국 경제부흥을 이끌었던 철강산업이 미국의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한 세계 각국 철강 제품에 대한 고율의 관세 부과로 큰 위기에 직면했다. 1968년 포항제철소 설립 이후 포항시를 중심으로 한 철강산업은 우리나라 수출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방산, 가전제품, 반도체 등 산업계 전반이 세계 굴지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굳건한 토대가 돼 왔다이번 프럼프 정부의 25% 관세 폭탄은 미국을 주요 수출 시장으로 삼아왔던 국내 주요 철강기업에게는 심각한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집권 1기 때도 무역전쟁을 벌여 전 세계를 힘들게 했던 트럼프 정권이 2기 출범과 동시에 관세 전쟁으로 또 다시 전 세계 불확실성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관세 폭탄 적용에 동맹과 우방도 없고 오직 미국 이익 우선을 최고 전략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EU와 일본, 인도 등 각국은 외교 채널을 최대한 동원, 관세 인하 전략에 나선 반면, 대통령 부재로 리더십을 상실한 우리나라는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한 기업들이 각개전투를 벌이듯 대응에 나서고 있다. 현재 정부의 대응이라고는 산업부 차관보 수준의 대미 방문을 통해 통상 현안 교환 수준의 대화를 나누겠다는 것인데, 이는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미국의 관세 전략 대응이라고 볼 수 없다. 트럼프 정부가 원하는 것은 미국 수출로 이익을 얻는 만큼 각국이 미국 현지에 생산기지를 건설하라는 주문이다. 중국에 밀린 세계 제1의 제조국 위치를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국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국가와는 별도의 협상을 통해 조정에도 나서고 있어,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대미 협상력 발휘가 너무나 아쉬울 수밖에 없다. 포항·광양·당진 등 철강산업도시 지자체장들의 공동 대응책 모색은 정부의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하는 목소리다. 이는 철강산업 붕괴가 국가 경제 전반의 붕괴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나온 것이다. 먼저 경기 침체와 철강산업 전반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중국산 저가 물량 공세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도 산업용 전기료 인하, 중국산 철강 반덤핑 제소 신속 처리, 수출 쿼터제 합의 등 대내외적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와 함께 국내 철강업체들이 경쟁력 강화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 개발, 친환경 생산 시스템 구축, 내수 시장 강화는 물론 다른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수 있도록 물류비 지원, 세금 혜택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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