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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너 호넥 (c)unbezeichnet |
봄기운을 가득 담은 대구콘서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페스티벌의 부제인 ‘Dear Amadeus’에 맞게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K.218’과 ‘교향곡 29번 A장조, K.201(186a)를 선보이며 고전 시대 앙상블의 정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라 불리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30년 동안 악장을 맡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라이너 호넥’은 바이올린계의 역사를 새로 쓴 연주자다. ‘비엔나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악장을 역임했던 그는, 상임지휘자가 없는 빈 필하모닉에서 오케스트라의 전통을 지키면서 부드럽고 따스한 바이올린 선율을 가장 잘 연주한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늘 다채로운 경험을 바탕으로 최상의 하모니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그는, 이번 공연에서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K.218에서는 솔리스트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며 교향곡 29번 A장조, K.201에서는 악장으로서 빈 베를린 챔버 오케스트라와의 조화로움을 선보인다.
부드럽고 우아하며 고결한 사운드를 내는 ‘빈 필하모닉’과 매혹적이며 정열적인 사운드를 연주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만남은 그 자체만으로 클래식 애호가들에게 큰 기쁨을 준다. 각 악단의 제1악장 및 수석과 솔리스트들로 구성된 ‘빈-베를린 챔버 오케스트라’는 사이먼 래틀의 생일 축하 기념 협동 콘서트를 시작으로 만들어져 본래 크기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는 실내악 레퍼토리의 섬세함과 교향악의 웅장함 결합을 표현하고 있다. 그들은 클라우디오 아바도(前 베를린 필하모니의 상임지휘자 및 국립 오페라극장 총감독), 빌헬름 푸르트뱅글러와 같은 지휘자와 10년 넘게 작업하며 전 세계에서 클래식의 묘미를 전하고 있다.
‘라이너 호넥’이 협연자로 연주하는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K.218은 바이올린 솔로 파트의 우아함과 기교, 오케스트라와의 섬세한 조화를 통해 고전주의 음악의 정수를 보여준다는 평을 듣는다. 모차르트 특유의 명쾌하고 표현력 있는 멜로디 라인으로 밝고 활발한 분위기로 시작하며, 이후 서정적이고 침착한 분위기로 이어지다 마지막 악장에서는 론도 형식으로 다양한 분위기와 템포의 변화를 주면서 청중을 매료시킨다. 2부에서 들려줄 모차르트의 교향곡 29번 A장조, K.201에서는 ‘라이너 호넥’이 ‘빈-베를린 챔버 오케스트라’의 악장으로서의 모습과 더불어, ‘빈 필하모닉’과 ‘베를린 필하모닉’ 각각의 장점을 살린 해석으로 매혹적인 연주를 선보인다.
박창근 대구콘서트하우스 관장은 “대구콘서트하우스가 봄맞이 선물로 준비한 실내악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