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정다원기자]전기차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공용 충전소가 부족해서 불편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전기차를 구매한 이유로는 보조금과 저렴한 연료비를 꼽았고, 70%가량은 다시 차를 산다고 해도 전기차를 구매할 것이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26일 환경부에 따르면 한국환경공단은 최근 이런 내용이 담긴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 확대를 위한 사용자 설문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설문은 연구용역을 맡은 ㈜하이데이터가 전국 17개 시도 전기차 사용자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9일부터 지난 1월 4일까지 인터넷 조사 방식으로 수행했다.전기차를 구매하게 된 동기로는 가장 많은 27.5%가 보조금 지원을 꼽았다. 환경보호 20.8%, 저렴한 연료비 20.7%, 소비트렌드 부응 12.9%, 차량 성능 7.7%가 뒤를 이었다.소유 차종은 아이오닉5가 35.8%, EV6가 10.5%, 포터가 9.3%, 니로EV가 6.5%, 봉고가 4.1%, 볼트 EV가 4.0%, 코나 EV가 3.4%, 모델Y가 3.1%로 집계됐다.전기차를 구매할 당시 차 가격에 대해서는 51.2%가 비싸다고 평가했고 적정하다는 31.8%, 저렴하다는 17.0%였다.전기차 구매 전후 인식 변화를 보면 구매 전 차량 성능을 우려했다는 응답자는 44.7%였으나, 현재도 우려된다는 응답은 19.8%로 떨어졌다.구매 당시 차량 충전에 대해 우려했다는 답변은 56.2%로 과반을 차지했다. 이중 현재도 우려한다는 응답은 27.0%로 낮아졌다. 차량 안전에 대해서는 구매 전 44.2%가 우려했다고 밝혔으나 현재는 우려하지 않는다가 48.8%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충전에 대한 우려는 줄었지만, 전기차 사용 시 불편 사항으로는 여전히 충전(29.0%)을 가장 많이 꼽았다.충전 관련 애로사항은 충전시설 부족 38.6%, 충전질서 부족 21.2%, 기기 고장 14.3%, 충전 속도 9.2%, 충전 비용 8.7% 순이었다.실제로 충전소 부족으로 불편을 경험했다는 답변은 53.8%로 조사됐고, 지역별로는 대전(66.0%), 경북(64.9%), 광주(63.4%), 경남(62.1%), 세종(60.0%)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공용 충전기 설치·확대가 필요한 장소로는 아파트(44.4%), 고속도로 휴게소(15.4%), 대형건물(11.4%), 공영주차장(10.8%)을 주로 꼽았다. 개인 충전기 사용률은 41.8%로 조사됐고 자가설치 고정식(21.5%)과 휴대용 충전기(20.3%) 사용 비율이 엇비슷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