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용묵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지역별 유권자의 관심 이슈를 정리한 `공약이슈트리` 서비스를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사이트에서 공개했다.
`공약이슈트리`는 언론기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별 유권자의 주요 관심 분야를 도출하고 해당 분야에서 언급량이 많았던 주요 키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시각화 한 것이다.
정당·후보자·유권자가 관심 지역의 공약이슈를 키워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정당·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돕고, 유권자의 정책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시·도 선택 시 해당 지역의 주요 관심 주제(‘토픽’) 5개가 나타나며 각 주제별로 주요 키워드 20개가 함께 제시되어 총 100개의 공약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시·군·구 선택 시에는 3개 토픽과 토픽별 20개의 키워드를 통해 총 60개 공약이슈를 볼 수 있다.
특히 `공약이슈트리`는 2020년 5월부터 2023년 11월까지의 온라인 언론기사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작했으며, 분석 사업보고서는 ‘공약이슈 기초자료 보기’ 메뉴에서 열람하거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을 통해 14일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참여한 정당의 10대 공약을 공개한다.
또한 시각장애유권자를 비롯한 모든 유권자가 정책선거 정보에 접근에 불편함이 없도록 웹 접근성 개선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정책 중심의 선거문화 확산을 위한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