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조필국기자]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원아워랩`은 오프라인 마트의 마케팅 활동 및 매출 향상을 돕는 플랫폼 `마켓톡` 서비스를 최근 시작했다고 밝혔다.㈜원아워랩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연결을 통해 새로운 경험 창조’를 비전(Vision)으로 일상의 경험을 새롭고 편리하게 변화시켜가고 있는 IT스타트업이다. 마켓톡은 대구광역시와 (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의 2023년 대기업협력 ABB유망기업 사업화 지원을 통해 개발된 서비스다. 위기에 빠진 오프라인 마트를 돕기 위해 맞춤형 마케팅 프로모션을 지원함으로써 매출 향상을 견인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실제로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이후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거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오프라인 마트 매출 감소 리스크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증가, 고물가 현상 속 원재료 가격 상승 등도 오프라인 마트에게 악재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및 온라인 쇼핑 등에 도전하려 하나 기술적, 경제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이에 ㈜원아워랩은 마켓톡을 개발해 오프라인 마트의 마케팅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한다는 각오다. 마켓톡은 포스 연결을 통해 매장에 회원 가입한 고객 목록을 바로 연동하여 알림톡, 친구톡, 이벤트톡, 문자메시지 등을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특히 마켓톡은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할인 정보, 프로모션 및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존 서비스 대비 빠르고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진행이 가능하다.또 스마트 전단 제작이 가능해 이미지 없는 기존 문자형 대비 우수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작 및 발송 후에도 상시 추가 및 수정이 가능해 탄력적인 홍보 전략이 이뤄진다. 다양한 상품 이미지를 활용해 누구나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다. 더욱 풍성하고 직관적인 정보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어 고객 이해도를 높인다는 점도 포인트다.아울러 마켓톡 서비스를 이용하면 오프라인 마트의 온라인화가 이뤄져 간단하게 배달 서비스 및 재고관리, 온라인결제, 상품정보, 배달정보 등을 설정할 수 있다.이외에 챗봇 기능, 구매내역 기능, 전자영수증 기능, 자동 응답 고객센터 기능도 구현 가능할 뿐 아니라 마케팅 통계 분석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전단지 페이지 도달율, 상품 정보 페이지 도달율 등을 파악해 고객 반응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챗봇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화도 주목할 요소다. 마켓톡은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고객센터 운영을 지원한다. 마트 이용 안내 및 기타 문의를 돕는 어시스턴트 서비스로 마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뿐 아니라 마트 운영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정보 접근성 향상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원아워랩 관계자는 "기계적 응답을 하는 고객센터 기능 중심이 아닌 다양한 기능이 유기적으로 포함된 플랫폼을 챗봇으로 개발한 것이 특징인데 고객 요구사항 및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해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출시 직후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며 "무엇보다 체계적인 플랫폼, 고퀄리티 이미지, 챗봇 서비스 등의 기술로 신뢰도 및 호감도를 높여 마케팅 매체의 도달률을 상당 수준 높인 점이 돋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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