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조필국기자]주식회사 청소대교는 청소업체를 맞춤형 AR 자동 견적 서비스를 접목한 AI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출시했다.청소대교는 대구·경북 지방의 풍부한 청소업체 풀을 보유한 청소 플랫폼으로 대구시와 (재)대구디지틸혁신진흥원의 ‘대기업 협력 ABB유망기업 사업화지원 사업’ 수행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개발 완료했다.청소대교의 클린버스 서비스는 입주청소가 필요한 고객과 입주청소 업체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매칭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으며, 청소시장에서의 확장을 위해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매장 정기 청소 서비스를 새롭게 론칭했다.청소대교는 정기청소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세한 청소업체 사장님을 위한 AR 자동 견적 서비스를 접목 AI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출시했다. 카카오톡 채널 융합 구독형 정기 청소 자동화 서비스는 정기 청소 사장님의 신규 고객 유치 및 고객 관리와 고객 CS응대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카카오톡 채널 ‘클린버스 고객센터’를 추가하면 사용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청소대교 챗봇은 어떤 청소업체든 간편하고 쉽게 청소업체의 카카오톡 채널로 챗봇을 통해 견적 신청, 입주 청소 예약, 정기 청소 견적, 청소 예약하기 결제 확인, 정기 청소 정보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때 신규 청소 문의 고객은 청소 관련 문의 사항을 채팅으로 문의하면 챗봇 시나리오에 따라 검색어에 따른 질의응답을 받을 수 있고 청소 공급 업체는 계약된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카카오톡으로 자동 상담을 통해 청소 고객을 관리하고 청소 애프터서비스, 청소 모니터링, 청소 계약관리 등을 간편하게 관리 가능하며 축적된 고객 데이터 활용까지 가능하다.
청소 서비스 관리 시스템 및 관리 방법에 대한 비대면 특허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 견적 AR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특허와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를 통해 청소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청소업체 지원 서비스, 정기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다.청소대교는 챗봇 도입 후 신규 계약 13% 이상 달성, 고객 만족도 평점 4.5점, 시간당 처리 문의 및 동시 처리 응답 개선, 일간 전체 평균 상담 5분 감소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청소대교는 추후 정기 청소업체들의 청소 구역별 챗봇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정기 청소 고객 상담 채널 통합, 청소 모니터링 기능, 청소 비대면 견적 및 B2B 계약&결제 간편 기능, 구독형 정기 청소, 정기 청소 거래소로 챗봇 고도화하고 청소 시장을 디지털화하고 육체 노동과 ICT를 완벽하게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