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이 시가 총액 115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방에 본사를 둔 기업 가운데서는 포스코그룹의 시가 총액이 가장 높다. 시가 총액 115조원 시대를 열기까지는 최 회장의 ‘神의 한수’가 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포스코그룹은 철강에서 이차전지로 변신을 시도하면서 글로벌 기업의 자리를 확고히 굳혔다.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리튬·니켈, 수소, 에너지, 건축·인프라, 식량 등을 7대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고 변신을 시도했다. 리튬·니켈로 대표되는 이차전지 소재의 원료와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음극재 등의 사업 강화를 통해 원료부터 소재까지 아우르는 `풀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지난 11일 `이차전지 소재 사업 밸류데이`를 열어 향후 3년간 그룹 전체 투자비의 46%를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비전을 밝히기도 했다. 포스코그룹 상장 6개 업체의 전체 시가총액은 지난 24일 기준 115조411억원을 기록했다. 기존 산업인 `철강`이 끌어주고 신산업인 `이차전지`가 밀어준 결과다.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가동 정상화로 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회복하면서 주가도 급등해 시가총액(시총)이 현대자동차를 넘어섰다. 지난 24일 현재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0조1210억원, 영업이익 1조326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3.8%, 영업이익은 88.1% 증가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로 침수된 제철소 복구가 완료돼 철강 판매가 정상화된 측면도 있지만, 지난해 3월 지주회사를 출범시키고 철강을 넘어 `친환경 미래소재 기업`으로 탈바꿈한 영향이 크다. 포스코그룹의 배터리 소재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은 올해 상반기 총 83조원 규모의 양극재 수주 잭팟에 힘입어 2분기 매출 1조1930억원, 영업이익 521억원의 경영 실적을 냈다. 또 포항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되는데도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포스코는 철강이라는 `본업`에서 탈피해 전기차로 급성장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 시장 선점을 위해 과감히 변신을 시도한 최정우 회장의 ‘神의 한수’가 이제야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 3일 첫 쇳물 생산 50주년을 맞아 "지난 50년간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었듯 친환경 미래소재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해 한시도 혁신과 도전을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의 이런 기업정신에 힘입은 영향인지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퓨처엠 등 포스코그룹 주가가 이날 고공행진을 했다. 포스코그룹은 이제 포항, 광양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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