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안종규기자]우유 물가가 9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11일 통계청에 따르면 5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2020=100) 중 우유 물가는 116.59로 전년 동월 대비 9.1% 상승했다.이는 2014년 8월(11.4%) 이후 8년9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기 대비 3.3%였던 것과 비교하면 평균 대비 상승폭은 약 2.7배 크다.우유 물가는 2020년 2월(0.8%)부터 2021년 9월(-0.1%)까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그러다 2021년 1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6%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8.0%)에는 8%대 상승률에 진입했고 지난달(9.1%) 상승폭이 확대됐다.
우유와 관련된 제품들의 물가상승률도 높다.
치즈는 지난해 5월(10.5%)부터 올해 5월까지 전년 대비 두자릿수 상승률을 줄곧 유지 중이다. 특히 지난해 11월(35.9%)부터 올해 3월(30.8%)까지 30%대를 기록했고, 4월(24.9%), 5월(21.9%) 상승률도 높은 편이다.발효유는 5월 상승률 13.1%를 기록하며 전월(11.1%)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해당 품목은 지난해 12월부터 매달 두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빵도 지난해 7월(12.6%)부터 11개월 연속 두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3~5월 상승률은 각각 10.8%, 11.3%, 11.5%로 상승폭이 조금씩 확대되는 추세다.지난해부터 가격 급등세를 보인 케이크는 5월 전년 대비 9.6% 상승했다. 4월 상승률(11.5%)보다는 소폭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다.아이스크림은 5월 상승률 5.9%를 기록했다. 지난 2~4월 10~13%대 상승률보다는 상승폭이 줄었으나, 전체 평균 상승률보다는 높다.우유 원유 가격이 오르면 이들 제품의 가격 상승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