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앞두고 정치권 개입으로 포항과 울산을 묶어 광역권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인프라,기술력,투자유치 실적등을 총체적으로 검토해 결정해야 할만큼 중차대한 사안이므로, 양극재 이차전지 분야에서는 포항이 단독적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다.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는 “국회와 정치권은 특화단지 지정시까지 공정하고 형평성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치적 관여를 중단하고,정부는 첨단전략산업특별법의 당초 취지에 맞게 전략기술 경쟁력 강화가 가능한 포항을 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이어 “이차전지 산업 분야와 지역의 특징을 무시한 채 정치적 결정이나, 지역별 나눠먹기식 지정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지역은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 특화단지로 다른 지역과 산업특성이 달라 사업과 기업들의 지원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 자명하다.”고 밝혔다.
또한 "선두 지역을 배제하고 정치적 배경에 따라 선택할 경우 대한민국 전체의 경쟁력이 추락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차세대 국가 기간산업이 크게 왜곡돼 곧 바로 중국에 추월당하는 최악의 상태도 염려된다"고 주장했다.광역권 사업추진은 당초 사업취지에 적합하지 않다는 전문가들 의견도 나오고 있다.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광역 경제권 발전계획의 수립과정에서 권역내 지자체간 갈등이 노출되는 사례가 발생했고,졸속적인 광역권 사업 추진은 기존의 광역권 사업의 한계를 그대로 노출할 것으로 우려되며 이를 위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나눠먹기식 사업으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무엇보다 지역혁신정책의 지속적인 운영비 소요 예상 및 지역혁신정책 지침 불명확함으로 인해 처리방안에 대한 방향 제시가 부족하다.또한 광역 경제권 지역기술혁신과 관련된 제반 기관간 협력 모델 미설정으로 갈등의 소지가 상존하고,일부 기관간 기능과 역할의 중복성 문제가 제기된다는 것.
특히 부산.울산.경남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던 부.울.경 메가시티 프로젝트는 광역권 사업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이 프로젝트는 겉 모습은 거창해 보이지만, 지역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협력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게되자 결국 흐지부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례를 비춰볼 때 이차전지 특화단지 시업의 광역권 추진은 지역 특성에 맞게 양극재는 양극재대로, 차세대 배터리는 그대로 특화될 수 있도록 지정해 지원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시말해 포항은 양극재 이차전지 특화단지, 울산은 배터리 특화단지로 지정해 육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포항은 이미 에코프로 포항캠퍼스를 시작으로 포스코퓨처엠, GS건설, 효성 등 글로벌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포항은 철강도시에서 이차전지 집적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포항시는 최근 이차전지 3개분야 중 양극재를 강조하며 소재 분야에 대한 중요성과 특화 필요성을 강화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포항시 관계자는 “이미 에코프로, 포스코퓨쳐엠 등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2027년까지 14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오는 2030년에는 양극재 연간 100만톤 생산에 70조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또 “영일만항과 철도, 도로의 우수한 교통망은 물론 포스텍,가속기 연구소 등 인프라 및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이차전지 사업확장에 따른 포스코그룹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이 개소돼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