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용묵기자] 경북교육청은 5월 한 달간 특수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난해 특수교사 20명을 선정해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종합연수원에 위탁해 응용행동분석, 행동평가와 중재, 단일 대상 연구, 연구방법론 등 270시간의 연수과정을 이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임상실습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과정을 이수한 특수교사들은 오는 6~7월부터 학교 현장에 투입돼 장애학생의 위기 행동 중재 방법을 컨설팅하며 `장애학생 금쪽 상담 전문가`로 활동할 예정이다. 임상실습의 과정은 총 5회기로 운영되며 BCBA(국제행동분석가)자격을 갖춘 4명의 강사가 구미, 포항, 경산, 안동 4개 거점 교육지원청별 교사들을 대상으로 대면 실습과 비대면 강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번 연수는 △장애학생 행동 중재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방법 절차 △대상자 선정 △실행단 구성 △지원 평가 △학부모 및 교사 대상 교육 상담 △행동 변화 분석 및 실험 처치 평가 △데이터의 시각화 △다양한 행동 기능 평가, 실제 평가 실습 등 학교 현장에서 장애학생의 위기 행동 시 대처할 수 있는 현장감 있는 내용들로 구성했다. 특히 장애학생 행동중재는 학교, 가정에서 학습 방해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큰 위협을 줄 수 있어 최근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특수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도 반드시 지원이 필요한 분야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명의 특수교사를 선정해서 6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다음해 1월까지 총 270시간의 행동중재 전문가 과정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학생 행동중재 특수교사 동아리 2팀을 선정해 140만원씩 지원하고 연구학교(1교) 운영, 특수학교 8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 15교의 장애학생 대상 금쪽상담소 행동중재 프로그램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특수학교 학급의 현장 사례 중심의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와 행복한 학교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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