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위주’ 공사발주…지역경제 살리기 ‘역행’ 포항해양항만청이 영일만항 어항방파제 및 파제제 축조공사를 공개입찰하면서 입찰참가자격을 강화해 지방건설업체의 참여를 제한한 것으로 밝혀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특히 포항해양항만청은 이 과정에서 추정공사가격의 1/3 이상 공사실적을 보유한 건설업체까지 입찰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정공사가격 1배 이상 공사실적보유자로 이번 입찰에 참여를 제한 해 지역 건설업체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이럴 경우 이번 공사의 입찰은 국내 메이저급 대형건설사에게는 유리한 조건이나 강화된 실적제한을 충족하기 어려운 지역건설업체에게는 강 건너 불구경 일수밖에 없는 게 지역실정이다. 아울러 지역청이 어려운 지역경제를 외면하고 대기업 위주의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역업계의 여론 또한 거세다. 포항해양항만청은 최근 추정공사금액이 169억7544만원에 달하는 영일만항 어항방파제 등 축조공사를 입찰공고하면서 항만공사실적이 180억1891만 원 이상 건설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자자격을 제한했다. 포항해양항만청의 이 같은 입찰참가자격 제한은 종전의 상당수 다른 항만공사의 입찰참가 실적제한 조치와는 매우 이례적이며 강화된 것이다. 국내 항만공사 상당수는 최근 지역업체 등 입찰참여폭을 높이기 위해 추정공사금액 대비 1/3, 또는 1/2로 공사실적을 기준으로 입찰참가 자격을 부여해오고 있다. 조달청 내부 규정에도 입찰참가자격기준을 추정공사가격 대비 1/3 이상 1배까지 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수요기관의 요청에 따라 입찰참가기준을 결정하고 있는데 이번 영일만항 어항방파제 등 축조공사는 포항해양항만청의 요청에 따라 1배 이상 입찰참가기준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달리 수요기관의 요청에 따라 항만 및 어항 공사의 입찰참가폭을 확대한 공사내역을 보면 울진 축산항 북방파제 보강공사의 경우 추정가격이 59억4363만원에 달했지만 농림수산식품부의 요청에 따라 입찰참가자격을 공사실적 30억 원 이상으로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추정가격이 104억7261억원에 달하는 대산항 서측 준설추기장 축조공사의 경우도 추정가격의 절반수준인 54억6992만원으로 대폭 낮춰서 입찰자격폭을 확대했다. 지역건설업체 관계자는 “포항해양항만청의 이번 입찰제한은 국내 굴지 대형건설업체 20여개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대기업위주의 행정이다”고 질타하고 “추정가격 대비도 절반정도로 낮춰서 입찰참가자격을 확대하면 지방건설업체가 대기업과 공공이행방식으로 참여하여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사안일한 행정을 펴고 있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포항해양항만청 관계자는 “공사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입찰제한을 강화했으며 일부 오해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포항영일만항 어항방파제 등 축조공사는 4월22일 투찰을 마감하고 23일 입찰을 실시하여 시공업체를 결정한다. 신상순기자 sinss@ksm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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