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식기자]올해로 4년차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5월 1일~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다채롭게 펼쳐진다.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이 지난 21일 이번 동행축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과 함께 5월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동행축제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한 판촉 중심의 소비캠페인으로 추진됐으나, 올해는 특별히 전국 방방곡곡의 경기 진작을 위해 온 국민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온 국민, 힘 모으기!’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추진한다. 5월 행사는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과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교류․화합의 장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 개최음식점ㆍ판매점ㆍ숙박업 등 대면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시기의 누적 피해로 인해 여전히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지역행사와 연계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가장 중요한 개막행사를 5월 9일 `대전`에서 개최하고,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茶) 엑스포’,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전주 ‘한옥마을 봄빛장터’ 등 30개 지역축제․행사를 연계한 팔도 동행축제를 전개한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 등 대대적인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 백년가게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품이벤트도 진행한다. △대대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판촉전 전개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쇼핑몰 46개와 정부ㆍ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 60개에서 할인쿠폰 발행,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통해 총 1만 9천여개 중소ㆍ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 할인해서 판매한다. 올해는 특별히 배달ㆍ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KT 등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점포의 판매 촉진을 돕기 위해 할인쿠폰과 광고를 지원한다. 이외 유명인이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ㆍT커머스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특별방송도 기획돼있다.△동행축제 우수 상품에 대한 수출 지원이번 동행축제부터는 우수 제품을 해외 수출로 연계하기 위해 동행축제 영문명을 `Buy K Festa`로 정하고, 영문 BI(Brand Identity)를 개발해 본격적으로 해외에 홍보할 계획이다. 5월 일본에서 한류 콘서트와 연계한 판촉전을 열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면세점 및 북미, 중국, 일본, 아세안 등 권역별 글로벌 유통플랫폼 10개에서 우수제품에 대한 판촉전도 진행한다.△많은 경제주체가 함께하는 캠페인 추진우선 소비자들이 동행축제 기간 제품 구매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도록 온누리상품권 개인 월별 구매한도를 상향했고, 13개 지역화폐는 구매한도나 할인율을 높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태원 상권의 활력 제고를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온 국민의 마음과 응원을 담아 이태원에 새로운 불을 밝히는 ‘위시볼 행사’가 이태원 메인거리에서 개최되며, 중소기업주간에는 중소기업중앙회 주도로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과 위상 제고를 위한 나눔 콘서트, 바자회 등 대국민 참여 프로그램도 열린다. 더불어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국민 앞에 발표하는 `함성 대한민국 선포식`도 개최된다. 함성은 ‘함께 성장’의 줄임말이며,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벤처기업계, 유니콘ㆍ플랫폼 기업들이 각자 역할에 맞게 사회 소외계층, 후배 창업기업, 청년 등을 지원하겠다는 다짐을 발표할 계획이다. △화합의 상징인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와 함께 홍보 올해 동행축제 슬로건은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전국 방방곡곡 경제활력을 제고하자는 의미를 담아 `함께 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로 정했다. 홍보대사는 국악, 성악, 뮤지컬 가수가 하나의 팀을 이룬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가 맡아, 우리 전통 민요를 편곡한 ‘신 뱃노래’를 캠페인송으로 부르며 캠페인을 확산해 나간다. 동행축제 챌린지는 5월 1일~14일까지 14일간 진행된다. 챌린지 방법은 캠페인송에 맞춰 자유롭게 흥을 표현하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우리경제의 활력을 응원하는 영상을 인스타그램(릴스) 플랫폼에 해시태그(#동행축제, #흥챌린지)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챌린지에 참여하며 경제 활력을 응원해준 국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자세한 참여 방법과 추첨결과는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영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고, 온 국민이우리 경제 활력을 위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과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이 원팀이 돼 준비한 것이다”며 “동행축제가 성황리에 치러지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행축제에 대한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24일부터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buykfesta.org 또는 동행축제.org)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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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중기청, 5월 동행축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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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중기청, 5월 동행축제 개최

김영식 기자 yskim684@ksmnews.co.kr 입력 2023/04/23 21:30

[경상매일신문=김영식기자]올해로 4년차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5월 1일~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다채롭게 펼쳐진다.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이 지난 21일 이번 동행축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과 함께 5월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동행축제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한 판촉 중심의 소비캠페인으로 추진됐으나, 올해는 특별히 전국 방방곡곡의 경기 진작을 위해 온 국민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온 국민, 힘 모으기!’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추진한다. 5월 행사는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과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교류․화합의 장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 개최
음식점ㆍ판매점ㆍ숙박업 등 대면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시기의 누적 피해로 인해 여전히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지역행사와 연계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가장 중요한 개막행사를 5월 9일 '대전'에서 개최하고,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茶) 엑스포’,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전주 ‘한옥마을 봄빛장터’ 등 30개 지역축제․행사를 연계한 팔도 동행축제를 전개한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 등 대대적인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 백년가게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품이벤트도 진행한다.

△대대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판촉전 전개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쇼핑몰 46개와 정부ㆍ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 60개에서 할인쿠폰 발행,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통해 총 1만 9천여개 중소ㆍ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 할인해서 판매한다. 올해는 특별히 배달ㆍ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KT 등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점포의 판매 촉진을 돕기 위해 할인쿠폰과 광고를 지원한다. 이외 유명인이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ㆍT커머스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제품 특별방송도 기획돼있다.

△동행축제 우수 상품에 대한 수출 지원
이번 동행축제부터는 우수 제품을 해외 수출로 연계하기 위해 동행축제 영문명을 'Buy K Festa'로 정하고, 영문 BI(Brand Identity)를 개발해 본격적으로 해외에 홍보할 계획이다. 5월 일본에서 한류 콘서트와 연계한 판촉전을 열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면세점 및 북미, 중국, 일본, 아세안 등 권역별 글로벌 유통플랫폼 10개에서 우수제품에 대한 판촉전도 진행한다.

△많은 경제주체가 함께하는 캠페인 추진
우선 소비자들이 동행축제 기간 제품 구매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도록 온누리상품권 개인 월별 구매한도를 상향했고, 13개 지역화폐는 구매한도나 할인율을 높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태원 상권의 활력 제고를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온 국민의 마음과 응원을 담아 이태원에 새로운 불을 밝히는 ‘위시볼 행사’가 이태원 메인거리에서 개최되며, 중소기업주간에는 중소기업중앙회 주도로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과 위상 제고를 위한 나눔 콘서트, 바자회 등 대국민 참여 프로그램도 열린다.

더불어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국민 앞에 발표하는 '함성 대한민국 선포식'도 개최된다. 함성은 ‘함께 성장’의 줄임말이며,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벤처기업계, 유니콘ㆍ플랫폼 기업들이 각자 역할에 맞게 사회 소외계층, 후배 창업기업, 청년 등을 지원하겠다는 다짐을 발표할 계획이다.

△화합의 상징인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와 함께 홍보
올해 동행축제 슬로건은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전국 방방곡곡 경제활력을 제고하자는 의미를 담아 '함께 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로 정했다. 홍보대사는 국악, 성악, 뮤지컬 가수가 하나의 팀을 이룬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가 맡아, 우리 전통 민요를 편곡한 ‘신 뱃노래’를 캠페인송으로 부르며 캠페인을 확산해 나간다. 동행축제 챌린지는 5월 1일~14일까지 14일간 진행된다. 챌린지 방법은 캠페인송에 맞춰 자유롭게 흥을 표현하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우리경제의 활력을 응원하는 영상을 인스타그램(릴스) 플랫폼에 해시태그(#동행축제, #흥챌린지)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챌린지에 참여하며 경제 활력을 응원해준 국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자세한 참여 방법과 추첨결과는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영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고, 온 국민이우리 경제 활력을 위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과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이 원팀이 돼 준비한 것이다”며 “동행축제가 성황리에 치러지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행축제에 대한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24일부터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buykfesta.org 또는 동행축제.org)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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